2022년 11월 28일 월요일

디스플레이,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자동차 디스플레이 부재 시장의 전망과 전략

발간일:2022년 10월 31일

체  재:A4판 14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6월~9월

2. 조사대상: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

본 조사의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자동차의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Cluster(Instrument Cluster), RSE(Rear Seat Entertainment), HUD(Head-up Display), Mirror(Rearview Mirror/Side Mirror)용 LCD-TFT, AM-OLED, Mini/Micro LED를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으로 산출했다.

또한 CID, Cluster에는 Multi-Display(DigitalCockpit[통합 Cockpit])를 포함한다. 또, 순정품 및 시판품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자동차용 TFT-LCD, 자동차용 AM-OLED, 자동차용 Mini/Micro LED


◆글로벌 경기침체에 의한 자동차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2022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은 전년 대비 104.9%인 1억 8,670만장으로 예측

~EV신차 생산과 Multi Display(통합 Cockpit)의 탑재 확대가 시장을 주도했지만 수요 감소의 영향은 2023년 이후 계속될 가능성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2. 2022년, 2030년은 예측치

주3. 자동차의 CID(Center Information Display), Cluster(Instrument Cluster), RSE(Rear Seat Entertainment), HUD(Head-up Display), Mirror(Rearview Mirror/Side Mirror)용 LCD-TFT, AM-OLED, Mini/Micro LED를 대상으로 했다.

또한 CID, Cluster에는 Multi-Display(DigitalCockpit[통합 Cockpit])를 포함한다. 또, 순정품 및 시판품을 포함한다.


1. 시장 개황


2022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순정품 및 시판품을 포함,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은 전년 대비 104.9%인 1억 8,670만장으로 예측한다.


2022년 상반기는 코로나19에 의한 락다운의 영향으로 중국에서 자동차 생산대수 및 주요 부품의 생산·공급량이 대폭 감소한 뿐만 아니라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장기화되면서 유럽 전역에서 소비가 부진될 전망이다. 세계적으로 경기가 후퇴하고 고가품인 자동차 수요도 감소할 전망이며 2022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은 전년 대비 104%대로 이전보다 낮은 성장률로 하향 조정했다.


2. 주목 토픽


자동차용으로 OLED패널 채용 확대, 2024년부터 본격적인 시장 확대를 전망

소형 IT기기용 OLED패널 대형기업 SDC(삼성디스플레이)가 BMW용 자동차용 OLED패널을 대형 수주, 2024년부터 6~7년 동안 BMW의 각 차종용으로 약 400만장을 공급하는 계약으로, 2024년 이후에 자동차용 OLED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의 대폭 확대가 전망된다.


자동차용으로 OLED패널에 요구되는 니즈로서는 Plastic 기판을 기반으로 한 유연성이었지만 OEM(자동차 메이커)과 Tier1(1차 부품서플라이어)이 OLED패널에 요구하는 것은 마케팅 전략적으로 LCD패널보다 고급감을 낼 수 있는 디스플레이로 변화되었다. 이에 따라 OLED패널은 Rigid 기판을 기반으로 하는 유리형 채용이 본격화되고 있다.

또한 자동차용 OLED패널은 LCD패널에 비해 단가가 높은 부재이지만 유리기판 OLED패널과 LCD패널의 가격 차이는 그다지 크지 않다. OEM측이 요구하는 것은 OLED패널만의 특징이 아니라 LCD패널과 차별화할 수 있는, 고급스러운 신규 디스플레이다. 2024년 이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에서 유리형 OLED패널의 본격적인 채용 확대가 기대된다.


3. 장래 전망


향후 EV의 신차 생산 본격화와 Multi Display(통합 Cockpit)의 탑재 확대가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을 이끌어 가지만 경기후퇴로 자동차의 수요는 감소하고 자동차 생산대수의 대폭 증가는 어려운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1대당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탑재 수는 증가하고 있어 성장률 하향 조정되지만 2023년 이후에도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세계시장은 플러스 성장될 전망이다.


또 EV는 그동안 High-End용 차종이 중심이었다. 향후, HV를 포함한 가솔린차의 판매금지 방침으로 EV를 전개하는 차종이 Middle-Low 차종까지 라인업이 확대됨으로써 Middle급 이하 차종용에서는 부품단가의 절감 등으로 탑재하는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수량을 줄이는 움직임이 있는 것도 주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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