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화장품, 일본화장품-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화장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화장품 마케팅 총람

발간일:2022년 9월 20일

체   재:A4판 75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6월~9월

2. 조사대상: 화장품 브랜드 메이커, 수탁제조·OEM기업, 수입상사, 화장품 원료 메이커·상사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병용 


<화장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화장품 시장이란, 스킨케어 화장품, 메이크업 화장품, 헤어케어 화장품, 프래그런스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등을 대상으로 일본 국내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의약부외품 화장품, 수입품을 포함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스킨케어 화장품, 메이크업 화장품, 헤어케어 화장품, 프래그런스 화장품, 남성용 화장품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가 계속되는 가운데서도 전년에 비해 외출 기회가 늘면서 회복세로 돌아서

~2021년도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2.5%인 2조 2,900억 엔~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는 예측치


화장품 제품 카테고리별 시장 구성비(2021년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3. 브랜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1. 시장 개황

  2021년도에는 코로나19 유행이 지속됐지만 긴급사태 선언 시에도 점포 영업이 이어진 데다 일반사람들도 전년대비 외출 기회가 늘면서 회복세를 보여, 2021년도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는 전년도 대비 102.5%인 2조 2,900억 엔을 기록했다.


  2021년도 화장품 시장을 카테고리별로 보면, 스킨케어 시장이 구성비 47.9%(1조 960억 엔)로 가장 높았고, 헤어케어 시장 20.3%(4,650억 엔), 메이크업 시장 17.0%(3,890억 엔), 남성 화장품 시장 5.5%(1,250억 엔), 프래그런스 화장품 시장 1.2%(268억 엔)순이었다.


2. 주목 토픽

애프터 코로나, 위즈 코로나 시대의 업계 변혁

  2021년도 화장품 시장은 코로나19 사태로 인한 긴급사태 선언 등 행동제한이 있는 가운데서도 점포의 대면영업이 지속된 데다, 전년보다 일반사람들의 외출 기회가 늘면서 회복세를 보였지만, 코로나19 이전의 시장규모와는 거리가 먼 상황이다.


  과거 경제위기, 1997년 아시아 외환위기와 2008년 리먼쇼크 경제위기 이후 화장품 업계의 변천을 살펴보면, ‘시장구조 변혁’과 ‘신시장 창출’이 일어난 점이 공통된다. 


  이번에도 경제위기를 계기로 시장구조 변혁과 신시장 창출 등 화장품 산업에 큰 변혁이 일어날 것으로 예측된다. 구체적으로는 ①비즈니스 모델의 DX화가 가속화되는 동시에 디지털과 리얼의 융합이 진전, ②D2C형 브랜드와 Z세대를 타깃으로 한 브랜드 대두, ③일본제 화장품의 수출금액이 더욱 확대되어 ASEAN 지역이 크게 신장이 진행될 것이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후반부터 코로나19 사태가 점차 진정되는 동시에 일본의 화장품 수요도 점차 회복돼, 2022년도 일본 화장품 시장규모(메이커 출하금액 기준)를 전년도 대비 102.8%인 2조 3,550억 엔으로 예측한다. 또 몇 년 늦어지는 형태로 방일 외국인 관광객도 서서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돼 인바운드 수요도 완만하게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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