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금융DX, 금융디지털화-금융기관 DX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금융기관 DX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금융기관 DX 솔루션 시장의 철저 연구 ~점포·백오피스 디지털화, 비대면·비접촉, 앱, 데이터 분석~

발간일:2022년 7월 29일

체  재:A4판 129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9월~2022년 7월

2. 조사대상: 금융기관 Sier, Solution Vendor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문헌조사 등 병용


<일본 금융기관 IT 시장 용어정의>

금융기관에서는 기간계 시스템 구축과 강고한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IT 투자가 요구된다. 또한 오픈 API 대응과 온라인 거래로의 이행 등 최근에는 DX와 관련한 대응도 활발해지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금융기관 Sier, Solution Vendor의 대응을 통해 금융기관의 DX와 관련된 투자의욕을 조사하고, 일본 금융기관의 IT투자액을 일본 금융기관 IT 시장으로 하여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시장규모를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DX, 디지털화, 비대면·비접촉, 앱, 데이터 분석 등을 목적으로 하는 금융기관 DX 솔루션


◆2021년도 일본 금융 IT 시장은 3조 6,369억 엔

~비접촉, 디지털화 추진이 실행 국면으로 이행해 향후 확대세~


일본 금융기관 IT 시장규모·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2년도 이후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일본의 금융기관 IT 시장은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3조 6,369억 엔으로 추계했다. 금융기관에서의 시스템 갱신과 오픈 API 대응이 일순해, 최근에는 거의 보합세가 계속되고 있다.


  한편,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비접촉, 디지털화, 온라인 거래의 중요성이 높아져, 디지털화 추진 대책이 실행 국면으로 이행되어 향후 시장규모 확대 요인이 될 것으로 보인다. 금융기관을 둘러싼 환경은 최근 변화하고 있으며, 인구 감소·저출산 고령화 진행과 저금리 장기화와 더불어 코로나19에 따른 영향 등 어려운 상황이 지속되고 있다. 또 디지털화 움직임도 가속화되고 있어 타업종으로부터의 금융업계 진출 등도 있어 시장환경은 나날이 변화하고 있다.


  은행용 보안 기반 개발과 인프라, DX 지원 등이 증가하는 것을 배경으로 각 벤더의 매출이 견조하게 확대되고 있다. 향후에는 타업종의 금융서비스 진출 니즈를 비롯해 은행 네트워크 구축 및 데이터 분석, 인프라 외 금융의 업무효율화 클라우드가 증가할 전망이다.


2. 주목 토픽

고객 접점의 디지털화 가속화


  코로나19 사태로 금융기관에서는 온라인 거래가 선호되고, 내점 고객 수도 감소 추세여서 고객 접점의 디지털화를 위한 노력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비접촉·비대면에 의한 수요도 높아지고 있어 온라인 거래와 앱 기능 강화 등 금융 SIer는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웹과 앱 거래를 선호하는 젊은 층을 위해 금융기관은 앱 UI/UX를 강화하고 있다. 고객 편의성 향상에도 기여하므로 적극적으로 투자가 이루어지는 영역이라고 할 수 있다.


  단순한 앱 사용편리성 향상부터 최신 기술 탑재 등 솔루션은 다양하다. 특히 온라인 거래·영업이 활발해진 것을 요인으로 이용이 진행되는 것도 많다. 온라인상에서 본인 확인을 실시하는 eKYC, 전자계약서비스 등의 솔루션은 지금까지 대면으로 이루어지던 것을 온라인으로 가능케 해, 앞으로도 수요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3. 장래 전망

  2025년도 일본의 금융기관 IT 시장규모는 3조 9,131억 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많은 금융기관이 중기경영계획 등에서 점포·채널의 최적화와 디지털화 추진을 내걸고 있다. 점포 통폐합과 채널 확대에는 앱 강화와 점포의 페이퍼리스화 등이 필요해, 시장규모 확대를 전망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이행과 기간시스템 오픈화에 대한 의향도 높아지고 있어, 향후 디지털화에 대한 투자의욕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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