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건강식품, 보건기능식품-2023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소비자조사 편~/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3년판 건강식품의 시장 실태와 전망 ~소비자조사 편~(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3年版 健康食品の市場実態と展望 ~消費者調査編~


자료코드: C64116700 / A4 264p / 2022. 10. 28 


건강식품의 주력 사용자인 40~70대 이상 및 최근 미용·건강에 대한 관심과 몸 만들기 수요가 두드러진 20~30대를 대상으로 소비자조사를 실시. 신체상 고민과 건강유지·증진에 대한 대응 상황, 건강식품의 구입·섭취 상황 등을 성별, 연령대별 등의 속성별 분석에 의해 소비자의 신체 상황에 대한 고민과 관심, 건강식품, 보건기능식품(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한 수요를 철저 분석


◆조사개요

조사목적: 20대 이상 소비자의 보건기능식품(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 및 건강식품 섭취상황을 밝힘으로써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한다.

조사설계, 응답자 속성:

이번 조사는 20대 이상을 대상으로 널리 건강상태와 건강미용을 위한 대책을 물은 ‘사전(SC) 조사’와 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을 대상으로 건강식품 외에 기능성표시식품,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상황 등을 조사한 ‘본 조사’의 2단계 설계로 되어 있다.

<사전(SC) 조사(응답자 수: 5,790명)>

·현재 건강상태와 건강과 미용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과 관심

·특정보건용식품 섭취경험

·건강식품 섭취상황

<본 조사(건강식품을 섭취하고 있는 사람<특정보건용식품 섭취경험자>: 1,424명)>

·건강식품에 관한 섭취상황 등을 상세하게 조사

조사기간: 2022년 9월


◆자료 포인트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기능성표시식품의 기능에 대한 관심을 전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청취조사 등 설문 재수정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일람


조사결과 총괄·포인트


조사결과 총괄

조사결과 포인트

  1. 20대 이상 건강상 고민과 대책

  2.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과 기능성표시(건강기능)에 대한 관심도

  3. 특정보건용식품 섭취현황

  4. 건강미용식품 소비자 수요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연령대별 분석(20대 단위로)


~사전조사 결과~

1. 현재 건강유지·증진과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2. 현재 신체 상태에 대해 궁금한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

3. 신경 쓰고 있거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

4.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에 대해 해당되는 것

5.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 종류에 대해 해당되는 것

6.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시 기대하는 기능 중 관심 있는 것

7.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의향

8. 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 형태에 대하여(복수응답 가능)

9.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하여

10. 특정보건용식품 섭취목적

11.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섭취현황

12. 현재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

13.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없는 이유


조사항목별 분석 성별·연대별 분석


~본조사 결과~

1.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 형태

2.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종류

3.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월 지출금액

4. 건강미용식품(보충제) 구입처

5.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알게 된 계기

6.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주성분에 해당되는 것

7.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섭취목적

8.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선택 시 중시하는 점

9. 대상 53개 기업에 대해 건강·미용식품(보충제)에 해당되는 것


데이터편 성별, 연령대별 (10대 단위)


~사전조사~

1. 현재 건강유지·증진과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2. 현재 신체 상태에 대해 궁금한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

3. 신경 쓰고 있거나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실시하고 있는 대책

4.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상황에 대해 해당되는 것

5. 현재 섭취하고 있는 기능성표시식품 종류에 대해 해당되는 것

6. 기능성표시식품 섭취 시 기대하는 기능 중 관심 있는 것

7. 기능성표시식품 섭취의향

8. 섭취하고자 하는 기능성표시식품 형태에 대하여(복수응답 가능)

9. 특정보건용식품에 대하여

10. 특정보건용식품 섭취목적

11.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섭취현황

12. 현재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하지 않는 이유

13.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섭취한 적이 없는 이유


~본조사~

1.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 형태

2. 현재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종류

3.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월 지출금액

4. 건강미용식품(보충제) 구입처

5. 섭취하고 있는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을 알게 된 계기

6. 건강미용식품(보충제)의 주성분에 해당되는 것

7.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섭취목적

8. 건강미용식품(보충제) 선택 시 중시하는 점

9. 대상 53개 기업에 대해 건강·미용식품(보충제)에 해당되는 것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