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특별식, 조정식)의 시장 실태와 전망

발간일:2022년 9월 28일

체  재:A4판 35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7월~9월

2. 조사대상:급식 서비스 기업, 재택배식 서비스 기업, 가공식품 메이커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를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개호식 시장>

개호식은 주로 개호인정을 받은 고령자 등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으로 다양한 기능장애로 삼키거나 씹는 것이 어려운 사람용 칼로리 조정과 부족영양소 보급이 필요한 사람용 식품이다.

본 조사에서 개호식 가공식품 시장은 병원과 고령자시설, 재택에서 사용하는 가공식품을, 조리품 시장은 병원과 고령자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게 제공되는 급식과 재택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고령자식 시장>

고령자식은 개호식품을 사용하지 않지만 부드러움, 칼로리 조정, 부족영양소의 보급 등, 고령자의 신체적·영양적 특징을 고려한 비교적 건강한 고령자의 사용을 상정한 식품이다.

고령자식 가공식품 시장은 재택에서 사용되는 가공식품을, 조리품 시장은 고령자시설에 입소자에게 제공되는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환자식 시장>

환자식(특별식, 조정식)은 신장병과 당뇨병 등 병자(환자)의 사용을 상정하고 병태에 대응한 식품이다.

본 조사에서 환자식의 가공식품 시장은 병원과 고령자시설, 재택에서 사용하는 가공식품을, 조리품 시장은 병원, 고령자시설에서 입원·입소자에게 제공되는 급식, 재택배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도시락을 대상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개호식(개호식품), 고령자식(고령자식품), 환자식(특별식, 조정식)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의 시장규모는 가공식품, 조리품 모두 향후도 견조하게 확대될 전망

~고령화, 단신화, 생활습관병이 시장의 순풍으로~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의 가공식품 시장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가공식품은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의 조리품(급식, 배식 서비스) 시장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2. 조리품은 최종 매축액(급식 서비스 제공가격, 재택배식 서비스 제공가격) 기준



1. 시장 개황


2021년도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을 합산한 일본 시장규모는 가공식품(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이 전년도 대비 102.9%인 1,886억엔, 조리품[최종매출액(급식 서비스 제공가격, 재택배식 서비스 제공가격) 기준]은 동 101.4%인 1조 4,804억엔으로 추계했다.

내역을 보면, 개호식 가공식품 시장이 전년도 대비 103.4%인 1,278억엔, 조리품 시장이 동 101.2%인 5,526억엔, 고령자식 가공식품 시장이 동 102.0%인 254억엔, 조리품 시장이 동 104.8%인 3,461억엔, 환자식의 가공식품 시장이 동 101.7%인 354억엔, 조리품 시장이 동 99.7%인 5,817억엔으로 환자식의 조리품 시장을 제외한 5 카테고리에서는 코로나사회에서도 신장했다.


2. 주목 토픽


재택배식 서비스에서는 냉동도시락·반찬이 견조하게 추이

냉동도시락, 반찬을 배식하는 "냉동배달식"의 시장이 주목되고 있다. 상온·냉동식을 주로 배식한 서비스 사업자가 냉동상재의 취급을 강화하고 있어 시장규모는 향후에도 확대될 전망이다.

냉동배달식은 공급·수요 모두 이익이 많다. 공급인 배식 서비스 사업자는 냉동으로 함으로써 사업운영의 효율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배달비용도 절감할 수 있다. 수요인 이용자는 대량구입을 하고 스톡할 수 있기 때문에 집에서 매일 받을 필요가 없어지는 등 편리성이 향상된다. 또한, 냉동식품에 대한 부정적 이미지도 사라지고 있어 저항을 느끼는 사람이 적은 것도 시장 확대를 뒷받침하고 있다.

고령자식과 함께 개호식과 환자식(조정식)에서도 상품 라인업이 충실해지고 있다. 따라서 냉동배달식의 시장규모는 향후도 두 자리 수 성장이 전망된다.


3. 장래 전망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 시장은 고령화와 생활습관병의 증가를 배경으로, 향후에도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다만, 국가정책과 고령자의 생활 스타일의 변화로 병원에서 고령자시설, 그리고 고령자시설에서 재택으로 고령자의 거처는 앞으로도 변화될 전망이다.

결과적으로 향후 시장에서는 재택의 단신 고령자와 고령자 부부의 쇼핑과 조리에 대한 수고를 덜어주고, 영양에 배려된 맛있고 안전한 식사를 섭취할 수 있다는 것이 요구된다.

개호식, 고령자식, 환자식의 가공식품 시장규모는 2026년도에는 2,091억엔으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하고 조리품(병원과 시설의 급식, 도시락 등 배식 서비스) 시장규모가 2026년도에는 1조 5,923억엔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