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생명보험, 일본보험-2022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Web, 내점형 보험숍, 방문판매의 실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 -Web, 내점형 보험숍, 방문판매의 실태-(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生命保険の販売チャネル戦略と展望 -Web、来店ショップ、訪問販売の実態-


자료코드: C64115500 / A4 219p / 2022. 10. 28 


작년부터 ‘생명보험 판매채널 전략과 전망'으로 리뉴얼해, 본 보고서에서는 내점형 보험숍에서도 방문판매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어남에 따라 방문판매에 대해서도 언급해왔습니다. 공표자료가 없는 내점형 보험숍을 중심으로 하면서도 생명보험의 판매채널 전략과 실태를 조사해 보다 넓은 시야로 업계 동향을 리포트합니다.

기존과 같이 판매채널 중 하나이기도 한 내점형 보험숍의 시장규모도 추계했습니다.

계속되는 코로나19 사태 속에서 채널 전개의 전환점을 맞고 있는 조짐도 보이기 시작했습니다. 기존 보험상품의 온라인 대응 등 생명보험회사의 DX 추진과 내점형 보험숍 등의 웹상담, 아바타를 활용한 보험상담의 진전에 대해서도 파악했습니다. 반면 인터넷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 대면상담을 선호하는 고객 등 여전히 대면판매도 중요한 채널로 자리 잡고 있어, 비대면 판매와의 하이브리드 대응 모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본 업계는 재편된 도쿄증권 글로스 시장에 상장한 종합대리점도 있어 점차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계 유력 기업의 사업전략, 구체적인 대응, 그 과정에서의 과제와 대응책에 대한 동향을 파악하고,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에도 주목해 리포트를 정리했습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생명보험회사 및 종합대리점(내점형 보험숍 포함)의 판매채널 전략과 시책을 통해 보험업계의 장래를 전망한다. 판매채널의 하나인 Web 활용과 지금까지 파악해 온 내점형 보험숍의 실태도 파악했다.

조사대상처: 기존 형태의 생명보험회사, 인터넷보험회사,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온라인형과 보험 관련 사이트를 운영하는 종합대리점, 방문판매형 종합대리점 등 보험 모집 실적이 있는 기업, 신규 진출 기업 등을 임의 추출

조사방법: 당사 전문직원의 온라인취재, 개별대면취재

조사기간: 2022년 8월~2022년 10월


◆자료 포인트

전회판과의 차이

• 생명보험 시장규모 파악, 생명보험회사 DX 추진 현황, 간접판매 기대도, 대리점 고객유치방안 등 채널전략 변화 갱신, 법인용 생명보험 시장규모 추가

• 내점형 보험숍 등의 Web 상담·계약 대응 갱신, 수익 상황(30개사 미만), 추천 상품 선정 조건의 현황과 향후를 추가


리서치 내용


조사결과 포인트


제Ⅰ장 총론·분석 편


1. 업계구조

  (1) 판매채널에 따른 구조 파악

  (2) 내점형 보험숍의 성립과 배경

2. 시장규모

  (1) 생명보험업계 시장규모와 세대 가입건수

  (2) 내점형 보험의 시장규모

3. 업계동향

  (1) 시장동향

  (2) 내점형 보험숍 기업의 재편, 숍의 통폐합

  (3) 내점형 보험숍의 타업종·대기업 자본진출 현황

  (4) 생명보험회사의 참여 현황과 판매채널의 다양화

  (5) 보험판매에서의 새로운 대응, DX의 추진

  (6) 생명보험회사의 대리점 대응

  (7) 내점형 보험숍 등 기업의 보험사업 이외 대응

  (8) 생명보험회사의 보험사업 이외에서의 고객 접점 강화 방안

  (9) 고객 본위의 업무운영에 대한 대응

4. 내점형 보험숍, 인터넷 채널에서의 가입동향

  (1) 내점형 보험숍 이용동향

  (2) 내점형 보험숍 이용의 만족사항, 불만사항

5. 사업전략

  (1) 생명보험회사의 중기경영계획

  (2) 생명보험사의 DX전략

  (3) 내점형 보험숍 등 기업의 사업전략

6. 업계의 과제와 전망

  (1) 전망

  (2) 과제


제II장 각론 편


1. 내점형 보험숍 등 기업 실태

  (1) 참여기업

  (2) 내점형 보험숍 경영기업 수

  (3) 설립

  (4) 종업원 수

  (5) 자본금

  (6) 점포 수

  (7) 제휴보험사 수

2. 경영실태(내점형 보험숍 등 기업의 수익성)

  (1) 영업수익 현황

  (2) 2022년, 2023년 전망

3. 영업전략

  (1) 신규 개척방안

  (2) 기존 고객 확보방안

  (3) 고객 편의성 향상을 위한 방안

4. 상품전략

  (1) 추천상품 선정조선 현황과 향후 방침

  (2) 생명보험, 손해보험의 계약동향과 주력 상품

  (3) 생명보험의 판매량, 고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4) 손해보험의 판매동향, 손해보험의 판매량, 고점유율 회사·상품, 최근 트렌드

  (5) 향후 주목 상품과 생명보험회사의 향후 주력 상품

5. 고객 확보 실적

  (1) 보유계약건수

  (2) 신규계약건수

  (3) 신규계약액과 계약건수

   (4) 신규계약 환산 보험료

6. 고객동향과 속성

  (1) 고객의 내점 목적, 니즈의 변화

  (2) 타깃층(리터러시, 가입·재검토, 연령대, 기타)

  (3) 기존과 신규 고객 속성의 현황과 변화

  (4) 향후의 고객 동향 예측

7. 매장운영 전략

  (1) 점포 전개 지역과 향후 전개

  (2) 생명보험회사의 내점형 보험숍 전개

  (3) 매장 수 추이


제Ⅲ장 개표 편


1. 보험창구그룹(주)

2. (주)어드밴스크리에이트

3. (주)아이릭코퍼레이션

4. 라이프넷미라이(주)

5. 아플락생명보험(주)

7. 라이프넷생명보험(주)


★취재에 협력한 기업과 정보공개를 실시하고 있는 기업이 적기 때문에 참고수치로서 예시에 머무르는 항목도 있습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