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교육산업, 교육시장-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교육산업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교육산업백서

발간일:2022년 9월 27일

체  재:A4판 706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7월~9월

2. 조사대상:학원, 예비학교, 통신교육 사업자, 자격취득학교, 유아교실, 체조교실, 연수 서비스 사업자, e러닝 사업자, 학습용 교재회사, 업계단체, 관할 부처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FAX·e-mail을 통한 취재 및 각종 문헌조사 병용


<교육산업 시장>

본 조사의 교육산업 시장은 ①학원·예비학교, ②과외 파견, 통신교육(③유아대상·④학생대상·⑤성인대상), ⑥유아대상 영어회화교재, ⑦자격취득학교, ⑧자격·검정시험, ⑨학원·교실, ⑩유아수험교육, ⑪지육중심형 교육 ⑫유아체육지도, ⑬기업용 연수 서비스, ⑭e러닝, ⑮학습참고서·문제집의 주요15분야를 말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학원·예비학교, 과외 파견, 통신교육(유아·학생·성인대상), 유아대상 영어회화교재, 자격취득학교 자격·검정시험, 어학원·교실, 유아영재교육, 기업용 연수 서비스, e러닝, 학습참고서·문제집


◆2021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주요15분야 합계)는 전년도 대비 5.0% 증가한 2조 8,399억 1,000만엔

~주요15분야 중 12분야가 플러스 성장, 코로나19에서 회복 진행~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 추이(주요15분야 합계)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본 조사의 교육산업 시장은 ①학원·예비학교, ②과외 파견, 통신교육(③유아대상·④학생대상·⑤성인대상), ⑥유아대상 영어회화교재, ⑦자격취득학교, ⑧자격·검정시험, ⑨학원·교실, ⑩유아수험교육, ⑪지육중심형 교육 ⑫유아체육지도, ⑬기업용 연수 서비스, ⑭e러닝, ⑮학습참고서·문제집의 주요15분야를 말한다.

주3. 2022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교육산업 전체 시장규모(주요15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 대비 5.0% 증가한 2조 8,399억 1,000만엔이었다.

해당 시장은, 미취학 아동·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저출산이 진행되는 구조적인 수요 감축요인을 안고도 교육 서비스에 대한 안정적인 수요에 힘입어 완만하게 계속 확대되었다. 단, 2020년도에 발생한 코로나19는 사회환경에 큰 마이너스 영향을 미치며, 해당 시장도 학원을 비롯한 각종 교실의 휴교조치와 학생모집활동 자숙 등 사업활동의 제한을 크게 받고 시장은 축소될 수밖에 없었다.


2021년도에도 코로나19가 계속된 사업환경이었지만, 감염방지대책을 강구하고 사업 운영이 대체로 계속된 것, 온라인 병용 등에 의한 서비스 제공체제가 확립된 것, 코로나19로 서비스 수요의 고조가 계속된 것 등으로 해당 시장은 확대됐다. 분야별로는 "과외 파견 시장" "학원·교실 시장" "학습참고서·문제집 시장"의 3분야는 전년도 대비 마이너스 성장, "유아대상 영어회화교재 시장"은 전년도 수준이었지만, 그 이외의 분야는 전년도 이상이었다.


2. 주목 토픽


학원·예비학교 시장은 사업자 간, 지역에 의한 사업여건 격차 등 양극화가 더 커진다

2021년도는 학원·예비학교 사업자의 대부분에서 코로나19의 마이너스 영향을 받은 전년도 대비 회복이 보였다. 그 중에는 코로나19 전의 상태보다 사업규모를 확대하는 사업자도 있어, 학생(보호자)에 선택되는 사업자 수요집약과 같은 사업자 간 양극화가 더 커지는 상황이 진행되고 있다.


또 최근에는 수도권을 비롯한 대도시권과 인구감소·저출산의 진행속도가 빠른 지역(이른바 지방)과의 사업여건 격차가 점점 확대되고 있다. 지방에 비해 대도시권 아이(보호자)의 학습의욕은 높은 경향에 있기 때문에 학원에 대한 수요는 안정적이고 높은 합격실적 등을 배경으로 사업을 계속 확대하고 있는 사업자도 발견된다. 한편 지방에서는 대상연령의 아이가 감소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학원은 학생확보에 부심하며 어려운 경영환경을 겪고 있다. 또한 저출산의 진행에 따라 지방 고교·대학에서는 정원 미달도 보이며 "학교 과다" 상황에 있어 일부 학생·학부모 사이에서는 학력향상과 수험·진학에 대한 심리가 다소 저조이므로 학원에 대한 수요감소로 더욱 어려운 사업환경이라고 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 교육산업 전체의 시장규모(주요15분야 합계)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7% 증가한 2조 8,882억 4,000만엔을 예측한다. 해당년도도 여전히 코로나19의 수습시점을 전망하기 어렵지만 With코로나에 대응한 사업전개로 해당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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