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소매물류, 물류시장-소매 물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소매 물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소매 물류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

발간일:2022년 9월 29일

체  재:A4판 15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2년 7월~9월

2. 조사대상: 소매 사업자, 물류 사업자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설문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소매 물류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소매 물류란 「소매업에 관련하는 물류」로 판매 물류라고 불리는 영역이 대상이다. 구체적인 물류 기능은 물류센터에서의 보관·하역·유통가공·포장·포장, 물류센터로부터 소매점포까지의 배송, 일부 소매점포 내의 관내 배송, 소비자 배송, 일련의 물류 관련 정보관리 등이 포함된다.


시장규모는 소매 물류를 담당하는 물류 사업자(물류 전업자, 물류 자회사)의 판매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때문에 상품의 구입 대금에 포함되는 물류비, 물류 사업자 이외에 위탁했을 경우의 물류비, 소매 사업자의 사업활동 일환으로 실시한 물류비는 포함되지 않는다. 또, 소매 사업자 그룹사의 물류 사업자에 의한 유통가공은 포함되지만, 소매 사업자가 직접 유통가공을 하는 경우는 포함되지 않는다. 소매 사업자에는 무점포 소매점도 포함해, 소매 사업자에 의한 전자상거래(이하, EC) 물류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물류센터의 보관·하역·유통가공·포장·포장, 물류센터에서 소매점포까지 배송, 일부 소매점포 내 관내 배송, 소비자 배송, 일련의 물류 관련 정보관리 등


◆2021년도 소매 물류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05.1%인 7조 9,000억 엔(속보치)

~EC화율 신장, 연료비와 인건비 인상에 따른 운송비 상승이 기여~


소매 물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소매 물류를 담당하는 물류 사업자(물류 전업자, 물류 자회사)의 판매액 기준

주2. 국토교통성 데이터를 바탕으로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3. 시장규모에는 상품의 구입 대금에 포함되는 물류비, 물류 사업자 이외에 위탁했을 경우의 물류비, 소매 사업자의 사업활동 일환으로 실시한 물류비는 포함되지 않는다. 또, 소매 사업자 그룹사의 물류 사업자에 의한 유통가공은 포함되지만, 소매 사업자가 직접 유통가공을 하는 경우는 포함되지 않는다.

주4. 2019년도부터 2021년도는 속보치, 2022년도는 전망치, 2023년도 이후는 예측치


1. 시장 개황

 2021년도 소매 물류 시장규모는 소매 물류를 담당하는 물류 사업자(물류 전업자, 물류 자회사)의 판매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05.1%인 7조 9,000억 엔(속보치)으로 전년도 대비 증가했다.


  주요인으로는 소매업 전체의 시장규모 확대※1에 의한 물량 증가와 더불어 소비자 물건판매에서의 전자상거래(EC)화율 신장※1에 의한 택배 등 라스트 원마일 물류※2 증가를 들 수 있다. 인력 부족에 따른 인건비 인상에 의한 운송비 및 연료비 상승 등 물류에 관련되는 비용 증가도 있다. 특히 소비자 EC 관련 화물의 특징인 다품종, 소량, 소액화가 진행됨에 따라 하역비와 수송비가 상승하고, 그 중에서도 물류비용이 상승하는 라스트 원마일 물류 증가가 소매물류 시장규모를 확대시켰다.


※1. 데이터 출처: 경제산업성 '상업동태통계' 및 '전자상거래에 관한 시장조사'

※2. 라스트 원마일 물류란, 일반소비자와 물류의 최종거점을 연결하는 사업자로와 일반소비자 개인(BtoC), 일반소비자 개인 간(CtoC)의 배송 서비스를 가리킨다.


2. 주목 토픽

EC를 뒷받침하는 BtoC의 라스트 원마일

  

소비자의 EC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많은 소매사업자가 온라인 스토어를 확대하는 움직임을 보였는데, EC에서 반드시 필요한 것이 라스트 원마일 물류이며, 소비자에게 직접배송을 담당하는 담당자는 택배 사업자이다.


  라스트 원마일 물류를 담당하는 택배 사업자의 인력 부족이 심각해지는 가운데 택배 사업자에서는 증가세인 화물에도 대응할 수 있는 효율적인 시스템과 체제 마련이 필요하다. 또, 소매 사업자에 대해서도 재배달 삭감과 물량 평준화 대응, 적재효율 개선, 소비자 협력 호소 등에 대응할 필요가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 소매 물류 시장규모는 소매 물류를 담당하는 물류 사업자(물류 전업자, 물류 자회사) 판매액 기준으로 8조 2,400억 엔(전년도 대비 104.3%)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전년도와 비교해 성장률은 다소 진정되었지만, EC화율 신장을 비롯해 연료비와 인건비 인상에 의한 수송비 상승 등 주요 확대 요인은 전년도와 같은 상황이다. 향후도 이러한 추세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소매 물류 시장은 확대세에 있다고 볼 수 있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