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모션캡처, 모션캡처시스템-모션캡처시스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모션캡처시스템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년판 모션캡처시스템 시장의 현황과 장래 전망~엔터테이먼트, 의료, 스포츠 등 주목 용도를 중심으로~

발간일:2022년 9월 13일

체  재:A4판 184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6월~9월

2. 조사대상:일본 국내외 모션캡처시스템 메이커, 관련 메이커, 기타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및 문헌조사 병용


<모션캡처시스템 시장>

모션캡처는 현실 인물과 물체를 대상으로 그 동작을 디지털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관절 등 신체동작의 특징이 되는 부위의 위치와 움직임을 카메라와 센서로 캡처, 트레킹하며 디지털데이터로 변환·기록함으로써 동작을 수치적으로 가시화할 수 있다.

모션캡처를 실현하는 시스템은 주로 여러 대의 카메라로 측정대상 사람과 물건에 장착한 마커의 위치를 추적하는 광학식과 대상에 센서를 내장한 반사 마커를 장착하고 몸의 움직임을 계측하는 관성식, 대상에 자기 코일을 장착하고 자기장 내에서 움직임을 장치로 캡처하여 기록하는 자기식의 3타입이 존재한다. 각 타입 모두 다른 방법으로, 모션캡처를 실현시키고 있다.


본 조사의 모션캡처시스템 시장은 광학식(카메라, 반사 마커, 소프트웨어 등), 관성식(반사 마커, 소프트웨어 등), 자기식(센서, 시스템 컨트롤 유닛, 자기장 발생기, 소프트웨어 등) 각 타입 모두 계측시스템 한 세트와 함께 필요한 기타 액세서리 등을 대상으로 판매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모션캡처시스템: 광학식, 관성식, 자기식 외


◆2022년 모션캡처시스템 세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110.0%인 816억엔을 전망

~엔터테인먼트분야에서는 영상 관련 3DCG 제작기법으로 모션캡처시스템이 활용~


모션캡처시스템 세계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판매금액 기준

주2. 2022년도 전망치, 2023~2025년, 2030년은 예측치


1. 시장 개황


모션캡처는 현실의 인물과 물체를 대상으로 그 동작을 디지털데이터로 변환하는 기술이다. 관절 등 신체동작의 특징이 되는 부위의 위치와 움직임을 카메라와 센서로 캡처, 트레킹하며 디지털데이터로 변환·기록함으로써 동작을 수치적으로 가시화할 수 있다.

모션캡처를 실현하는 시스템은 주로 여러 대의 카메라로 측정대상 사람과 물건에 장착한 마커의 위치를 추적하는 광학식과 대상에 센서를 내장한 반사 마커를 장착하고 몸의 움직임을 계측하는 관성식, 대상에 자기 코일을 장착하고 자기장 내에서 움직임을 장치로 캡처하여 기록하는 자기식의 3타입이 존재한다. 각 타입 모두 다른 방법으로, 모션캡처를 실현시키고 있다.


모션캡처시스템은 엔터테인먼트와 스포츠, 의료 등 분야에서 이미 사용되고 있다. 또 디지털데이터를 이용한 영상제작도 이용 가능하기 때문에 영상업계 등에서도 활용되고 있으며, 2022년 모션캡처시스템 세계 시장규모(사업자 판매금액 기준)은 전년 대비 110.0%인 816억 2,000만엔을 전망했다.

타입별로 시장을 보면 광학식은 가장 개발이 진행되고 있는 타입으로, 데이터의 정밀도와 보편성, 확장성, 대상(피실험)자의 부담 등이 다른 타입에 비해 가장 뛰어나고 현 시점에서 주류의 방식이다. 향후에는 하드웨어·소프트웨어의 발전, 고성능화를 기대한 활용이나 마커 리스라는 새로운 기술에서 새 영역 분야의 개척, 활용되고 있는 분야 내의 계속적인 수요 확대가 생각한다.

관성식은 마커를 장착한 대상자의 행동범위 제한이 없는 장점이 있지만 광학식보다 데이터 정밀도가 낮다는 결점이 있다. 향후는 광학식처럼 기술의 발전과 새 영역분야에 강점을 살려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자기식은 자기장 내에 장애물이 있어도 트레킹이 가능한 장점이 있는 반면, 캡처 가능한 범위가 좁고 행동범위가 제한된다. 그러므로 특히 활용되고 있는 의료분야 외에서는 손가락만으로 하는 섬세한 동작을 캡처하는 등 장점을 활용한 사용방법의 제안이 필요하다. 향후 활용범위를 더욱 확대하기 위해서 최우선해야 하는 것은 어느 업계에서도 필요한 기술 등 필수성을 확보하는 것이다.


2. 주목 토픽


모션캡처시스템을 세상에 알린 엔터테인먼트분야는 향후도 시대에 맞춰 변화를 계속 보여준다

대상물의 동작의 계측만 아니라, 영상 관련 3DCG 제작기법으로서 모션캡처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는 엔터테인먼트분야는 모션캡처시스템 시장이 확립된 요인의 하나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분야이다.

특히 해외에서는 3DCG를 이용한 영화제작에 모션캡처시스템이 활용되고 있는 것과 영화에 한정하지 않고 TV방송, 뮤직비디오 등 영상 관련에 대해서도 향후도 모션캡처시스템이 활용됨으로써 수요의 확대가 기대된다.


엔터테인먼트분야의 일본 모션캡처시스템 시장은 현재 영상제작에 강한 광학식 시스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또 관성식 시스템이 엔터테인먼트분야용으로 소프트웨어를 포함한 새로운 기술개발이 기대되고 있으며, 서서히 수량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특히 Xsens사의 시스템이 광학식 이상의 편리성과 가격을 무기로 향후 판매수량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Xsens를 중심으로 하는 관성식 모션캡처시스템은 광학식을 웃도는 성장이 전망된다.


3. 장래 전망


향후, 스포츠 및 의료분야에서 도입은 계속하면서 엔터테인먼트분야와 함께 VR/AR분야의 모션캡처 도입이 활발해져 2020년부터 2025년까지 CAGR이 12.3%로 성장해서 2025년 모션캡처시스템 세계 시장규모(사업자 판매금액 기준)는 1,204억 4,200만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2025년 이후에는 엔터테인먼트분야 등에서 새로운 영역의 발전과 모션캡처가 새 영역분야에서 새롭게 활용될 가능성이 크다. 새 영역분야가 중심이 되어 모션캡처가 성장함으로써 2030년 모션캡처시스템 세계시장은 2,173억엔으로 2,000억엔을 넘는 규모의 시장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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