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11월 2일 수요일

개호로봇, 로봇-개호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야노경제연구소

                              개호로봇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2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개호로봇의 가능성과 장래성

발간일:2022년 9월 28일

체  재:A4판 137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2년 5월~9월

2. 조사대상:일본 개호로봇 메이커, 판매회사, 이를 응용한 시스템의 취급기업과 함께 개호로봇 관련 기술개발을 실시하는 기업과 관련 단체, 관계 부처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온라인 포함), 전화와 e메일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개호로봇>

본 조사에서 개호로봇이란, 개호자 혹은 피개호자의 행동(동작)을 지원하는 서비스 로봇을 말하며, 개호자 또는 피개호자가 사용함으로써 (신체적, 정신적) 부담경감 및 업무 효율화에 기여하는 것을 말한다. 

그 밖에도 의료용과 재활용, 자립지원용, 산업용 등의 로봇으로서 제품화된 사례도 있어, 개호용과의 구분이 어려운 경우도 있지만, 본 조사에서는 개호현장에서의 사용을 상정·제안하고 있는 제품만을 대상으로 한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이승지원 로봇, 이동(보행)지원 로봇, 배설지원 로봇, 목욕지원 로봇, 보호지원 로봇


◆보급하기 위해서 한 단계 올라가는 개호로봇 시장

~유저 니즈를 반영한 신제품이 견인함으로써 2025년도 시장규모는 36억엔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


개호로봇의 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

주2. 2022년도 전망치, 2023년도는 예측치

주3. 개호현장에서의 사용을 제안·소구한 제품만을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개황


본 조사에서는 이승지원(장착·비장착)과 이동지원(실외·옥내), 집 안에서의 사용과 배설예측 등 배설지원, 욕조 출입을 보조하는 목용지원, 보호지원(시설·재택) 등 기능이 있어, 개호현장에서 사용하는 것을 상정한 로봇을 대상으로 한다. 후생노동성과 경제산업성은 자립지원에 의한 고령자의 생활 질의 유지·향상과 개호자의 부담 경감 모두 실현하는 것을 목적으로 중요분야를 정했으며 계속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2021년도 개호로봇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전년도 대비 12.1% 증가한 21억 7,500만엔으로 추계했다. 코로나19의 영향도 있어 외출자제가 계속되는 것으로 재택용 랩식 간이 화장실, 시설용 배설예측 로봇 등이 호조로 추이하고 있다.


2. 주목 토픽


신제품과 신기능이 나오는 용도로 시장 창출에 기대~

개호로봇 시장 확대의 조건과 가능성은 용도별로 다르며, 각 용도·타입별로 참가기업이 바뀌어 망라적 시장 진출은 적다. 유저니즈를 반영한 신제품과 신기능을 가진 제품이 출시된 용도로 시장 확대가 기대된다. 한편 옥외용 이동지원과 목욕지원 등 용도로는 기능향상 등의 제안은 적고 현재 기능의 연장전에서도 시장 확대는 별로 기대할 수 없다.

현재는 투입된 신제품 평가에 따라 확대되는 용도도 많아, 새로운 제안으로 개호로봇의 수요 개척은 아직 기대할 여지는 있다고 본다.


3. 장래 전망


이승지원, 배설지원, 보호지원 분야의 용도는 모두 신제품과 신규 참가기업에 의한 새로운 제안이 나오고 있으며, 새로운 기능과 사용 편의성, 가격으로 재검토가 도모되고 있다. 2023년도 이후는 유저니즈를 반영시켜 기능과 가격을 재검토하고 있는 개호로봇의 신제품이 견인함으로써 2025년도 개호로봇 시장규모는 36억 2,500만엔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신기능에 대해서는 앞으로 평가가 정해지는 제품도 있지만 서서히 도입이 진행되면서 시장 전체가 보급을 위해 한 단계 오를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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