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일본부동산시장, 주택리노베이션 - Yano Report 2017년 11월 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7년 11월 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의 전망과 전략
리노베이션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


리노베이션 및 리모델링은 혼동하기 쉬운 단어이다. 양쪽 모두 주택을 수리하는 점에서는 동일하지만, 엄밀하게는 그 목적에서 다음과 같은 차이가 있다.
「리모델링」은 노후화된 건물을 건축 당초의 성능으로 되돌리는 것을 말하며, 원상태로 되돌리기 위한 수복의 의미가 강하다. 오래된 부엌을 새로운 것으로 바꾸거나 더러워진 벽지를 바꾸는 등의 소규모 공사는 일반적으로 리모델링으로 분류된다.
한편 「리노베이션」은 수복뿐만 아니라 용도 및 기능을 변경하여 성능을 향상시키거나 가치를 높이는 행위를 포함하기 때문에 보다 좋게 다시 만든다는 목적이 포함되어 있다. 공사 규모도 방 배치 변경과 같은 대규모적인 것을 말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리노리스」는 공실의 임차 물건을 리노베이션하여 집주인의 임대 수입을 보증하는 비즈니스 모델이다. 공실 물건의 배경을 조사·고려한 후 어떠한 물건을 제공할지를 파악하여 리노베이션을 실시한다. 공실 물건은 리노베이션을 실시한 부동산(중개)업자가 관리하며, 보장기간 후 입주자를 확보하지 못해도 집주인에게 일정금액을 지불하는 시스템으로 집주인은 수입을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다. 리노베이션에 든 비용은 수선비로서 계상되기 때문에 절세대책이 된다. 리노베이션 후는 치밀한 영업활동으로 입주자 및 임차 수입을 확실하게 확보한다. 리노베이션 주택은 단독주택 리노베이션과 맨션 등 집합주택 리노베이션으로 크게 구분된다. 직접 중고주택을 구입한 후 리노베이션을 하는 경우와 미리 리노베이션 공사가 끝난 물건을 구입하는 경우가 있다.
운영자가 리노베이션을 실시하는 경우에는 리모델링회사 및 설계사무소, 부동산회사, 금융기관 등 여러 회사에게 의뢰해야 하기 때문에 부담이 크다. 다만 최근에는 원스톱으로 리노베이션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자도 증가하고 있다.
이 원스톱 서비스에서는 리모델링회사 및 부동산회사, 금융기관 등의 창구를 하나로 통일할 수 있어 부담을 경감할 수 있다. 또한 독자적 담보대출 적용 등이 이루어지는 경우도 있다.



   내용 목차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가정용 축전시스템 시장의 동향(2~12페이지)
  ~2015년도에 보조금제도 종료, FIT의 2019년 문제에 대한 대응이 진행된다∼


주요 메이커의 동향(교세라 주식회사, 엘리파워 주식회사, 파나소닉 주식회사, 니치콘 주식회사, 오므론 주식회사, 샤프 주식회사)

도표.  가정용 축전시스템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대형 주택업자 각사에서의 축전시스템 판매 상황(신축단독주택만)

●세면 화장대 시장의 동향(13~17페이지)
  ~2016년도는 전년도 대비 1.6% 증가한 183만 대~


표. 세면 화장대 출하대수
표. 세면 화장대 리폼비율
표. 폭치수별 출하대수
그림. 세면 화장대 메이커 점유율
표. 세면 화장대 출하동향

【업계 리서치】
●주택 리노베이션 시장의 전망과 전략(18~38페이지)


 1. 리노베이션 업계의 시장 구조
   (1) 리노베이션 업계의 새로운 움직임
   ·세분화되는 리노베이션 시장
   ·리노베이션 업자의 특징
   (2) 여러 가지 리노베이션 비즈니스
   (3) 단독주택·맨션의 재생 판매
   (4) 중고주택 매입 재판매 시장 구조
   ·재판매형과 청부형 리노베이션의 비교
   ·매입 업자의 특징
   ·리노베이션 맨션의 선택 방법
   (5) 부가가치 중개의 동향
   (6) 게스트하우스 리노베이션
2. 참여기업의 동향과 사업전략
   (1) 중고주택 시장의 비즈니스 모델
   (2) 주요 참여기업의 사업 개요
   (3) 신규 참여기업의 동향

표. 직접 중고주택을 구입하여 리노베이션을 실시하는 경우의 장단점
표. 리노베이션 시장의 세분화
표. 대형기업과 지방 공무점의 특징
표. 매입 업자가 경원하는 물건
표. 리노베이션 맨션의 선택 방법
표. 각사의 부가가치 중개
표. 중고주택 재생판매사업의 참여기업 개요

종이·펄프

【특별 연재】
●종이 펄프 메이커의 연구개발부문④
 주에쓰펄프공업·연구개발부문(39~43페이지)

  ~2017년 6월 CNF 양산화 설비 가동, 사업화를 위해서 체제를 강화~

그림. 주에쓰펄프공업 연구개발체제
표. 주에쓰펄프공업 본사개발본부 개발부의 업무내용

【업계 리서치】
●골판지 시장의 지구별 동향②
  주부지구(44~61페이지)
   ~수요 구조를 배경으로 독립계 골판지 메이커가 존재감을 드러내다∼


·엔화 약세가 정착되는 가운데 2016년, 2017년 모두 전국 평균 수준의 신장률을 유지
·대형 골판지 메이커에 대항해 독립계 골판지 메이커가 활약
·다이나팩 ~해외에서 성장 전략을 전개, 국내는 신규사업과 차별화 전략 추진~
    2016년도는 증수 증익을 달성 2017년도는 대폭적인 증수를 전망
  골판지 시트는 그룹에서 국내 7개 공장 체제, 생산성 향상에 주력
    펄프 몰드는 해외 중심으로 견조하게 추이
    베트남·하이퐁에서 시트 생산 개시 동남아시아 중심으로 해외사업의 확대를 도모
·도카이시키 ~렌고그룹의 유력 기업, 독자성 발휘해 고수익 구조를 유지~
    부가가치 확대, 생산성 향상에 단속적 대응 렌고그룹에서 톱 클래스의 고수익을 확보
  생산체제는 2개 사업부, 6개 공장, 7분 공장생산효율 향상책을 경상적으로 실시
  적극적인 신규 채용을 계속 종업원의 연령대를 낮추기 위한 대응을 추진
·나카쓰가와포장공업 ~골판지 메이커와는 차별화된 대응으로 고부가가치 전략을 추진~
  「나무상자에서 골판지로」를 테마로 물류의 토탈 메리트를 제안
   네비팔레트 출하 호조를 배경으로 각 공장에서 증산체제를 강화
  「R&R네비팔레트」 「HB네비팔레트」등 새로운 상품의 확대에도 도전
   신규고객 확대로 영업 영역 확대 간토에서의 거점 설립도 시야에

표. 다이나팩 연결 실적 추이
그림. 다이나팩 자회사 재편과 골판지 생산거점
표. 다이나팩 2016년도 사업소별 시트 월 생산량
표. 도카이시키 생산체제 개요
표. 도카이시키 공장별 골판지 월 생산량
표. 나카쓰가와호소공업 2017년 3월기 실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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