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일본가드닝, 가정텃밭시장 - 2018년판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과 판매채널의 철저 연구/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년판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과 판매채널의 철저 연구(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6300 / A4 343p/ 2017. 11. 30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에서는 60~70대 시니어층이 주력 고객이 되어 규모가 확대되어 왔지만, 최근은 고령화의 진전에 따라 이들 고객층이 80대를 맞이해 주력 고객수가 감소 추세이다.
이러한 감소를 보충하기 위한 고객 확보는 큰 과제이며, 예를 들어 모종의 생산자·메이커에서는 쉬운 수확 작업·고영양 등의 기능성을 특색으로 한 모종 및 추동용 모종 등 「신규 고객 획득」을 위한 상품화를 전개하고 있다. 또한 자재 메이커에서는 인테리어 그린 및 키친텃밭 등 옥내 원예를 중심으로 한 대응을 전개하고 있다. 한편 소비자 수요 측면에서는 향후 가정텃밭의 실시 의향에 대해서 긍정적인 회답이 전체의 약 70%룰 차지하는 등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어, 향후 신규 고객 개척에 대한 기대가 크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종묘·자재 메이커 외 홈센터·가든센터 등 유력 메이커·유력 소매업자의 협력을 받아 청취 조사를 실시. 식물 관련 자재의 취급 실태, 판매 상황, 참가 각사의 시장 전략을 조사·분석하여 2022년도의 가드닝 시장을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기획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상품:식물(화단용 모종, 꽃나무, 알뿌리식물, 분재,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 야채 모종류), 가드닝 자재(분재·플랜터, 농약, 비료, 용토, 관련 상품, 가든가구, 원예 관련 기기(분무기, 살수 용품, 철물, 공구 관련), 잔디깎기기계·예초기)
조사대상처:식물 취급 기업(종묘 메이커, 화훼도매시장, 유통업, 홈센터, 가든센터, 플라워숍, 대여농원, 조경녹화업, 외), 가드닝 자재 취급 기업(자재 메이커, 원예 자재 소매점, 기타), 농림수산성, 업계 단체, 업계 잡지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및 전화, 앙케트에 의한 간접 조사
조사기간:2017년 8월~2017년 11월

◆자료 포인트
•주력 고객의 고령화가 진행되는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신규 고객 획득을 위한 주력 기업의 대응 동향
•소비자 구매 행동을 독자적인 인터넷 조사로 분석, 연령대별 구입 이용 실태를 철저 검증
·전체 소비행동의 특징·차세대를 담당하는 30·40대(젊은층)의 소비행동 실태
·가정텃밭에 흥미는 있지만 시작할 수 없는 이유, 불만점, 좋았던 점 등
•식물·자재별 가드닝 시장의 2022년도 중기 전망
•최종 채널별 가드닝 시장의 2022년도 중기 전망을 명확히

■게재 내용

1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현상 분석과 전망

1. 가드닝·가정텃밭의 시장규모 추이
   (1) 가드닝·가정텃밭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7년도(전망))
   (2) 상품별 구성비(2016년도)
   (3) 판매채널별 구성비(2016년도)
2. 가드닝·가정텃밭의 시장규모 예측(2018~2022년도)
3. 판매채널별 시장규모 예측(2016~2022년도)
4. 2022년을 위한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
5. 가드닝·가정텃밭 시장 확대를 위한 과제와 포인트
  (1)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을 둘러싼 사회적 배경
   (2) 주력 고객층의 감소 시대에 가정텃밭 시장을 지탱하는 잠재력
     ①가정텃밭에 흥미는 있지만 시작할 수 없는 이유
     ②향후 재배하고 싶은 야채(경험자·미경험자 포함)
   (3) 주요 참여 기업에 의한 신규 고객 획득 전략
6. 가드닝 학습 시장의 동향
   (1) 가드닝 학습 시장규모 추이
   (2) 시장(업계) 동향
   (3) 참여 사업자
   (4) 향후 업계의 전망

2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상품 분야별 시장동향

1. 화단용 모종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2. 야채 모종·과수 모종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3. 꽃나무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4. 알뿌리식물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5. 잔디·그라운드 커버 플랜츠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6. 분재·플랜터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7. 가정 원예용 농약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8. 가정 원예용 비료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9. 가정 원예용 배양토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10. 원예용 잔디깎기기계·예초기
   (1) 상품 트렌드와 참여기업 동향(2013~2017년도)
   (2) 현재 시장의 과제와 시장 전망(2018~2022년도)

3장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판매채널 철저 연구

1. 가드닝·가정텃밭 관련 기업의 판매채널의 현상
2. 홈센터
   (1) 홈센터에 의한 가드닝 관련 상품의 판매 동향
   (2) 현상의 과제·문제점
   (3) 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4) 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
3. 가든센터·원예점
   (1) 가든센터·원예점에 의한 가드닝 관련 상품의 판매 동향
   (2) 현상의 과제·문제점
   (3) 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4) 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
4. 플라워숍
   (1) 플라워숍에 의한 가드닝 관련 상품의 판매 동향
   (2) 현상의 과제·문제점
   (3) 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4) 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
5. 통신판매(인터넷 통신판매 포함)에 의한 가드닝 관련 상품의 판매 동향
6. 조원·녹화·주택 관련업
   (1) 조원·녹화·주택 관련업에 의한 가드닝 관련 상품의 판매 동향
   (2) 현상의 과제·문제점
   (3) 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4) 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
7. 대여농원·시민농원
   (1) 도시농업진흥기본법의 성립
   (2) 대여농원·시민농원의 분류
   (3) 대여농원·시민농원 개설의 추이
   (4) 대여농원 비즈니스 전개의 장단점
   (5) 대여농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주요 기업
   (6) 대여농원·시민농원의 동향
   (7) 현상의 과제·문제점
   (8) 사업의 방향성과 사업 전략
   (9) 향후 가드닝·가정텃밭 시장의 전망

4장 가드닝·가정텃밭 관련 용품의 구입 이용 실태

1. 회답자 속성
2. 가드닝·가정텃밭 관련 용품의 소비 실태
   (1) 가드닝의 실시 상황
     ①가드닝의 개시 시기
     ②가드닝을 시작한 동기·목적
     ③가드닝의 정보원
     ④가드닝 장소
     ⑤실시하고 있는 가드닝의 타입
  (2) 가드닝 관련 용품의 구입 상황
     ①가드닝 관련 용품의 구입 장소
     ②가드닝의 관련 용품 구입시의 점포 선택 이유
     ③자주 구입하는 가드닝 용품(식물)
     ④자주 구입하는 가드닝 관련 용품(자재)
     ⑤가드닝 관련 용품의 예산(식물)
     ⑥가드닝 관련 용품의 예산(자재)
   (3) 가드닝 관련 용품에 대한 요망·불만
     ①가드닝 관련 용품(식물)에 대한 요망
     ②가드닝 관련 용품(자재)에 대한 요망
     ③가드닝 관련 용품(식물)에 대한 불만
     ④가드닝 관련 용품(자재)에 대한 불만
   (4) 가드닝 관련 용품의 향후 구입에 대해서
     ①가드닝 관련 용품의 구입 의향
     ②가드닝 관련 용품의 향후 구입 예산액
     ③향후 가드닝 관련 용품을 구입하고 싶은 점포 형태
     ④가드닝 관련 용품 취급 점포에 대한 요망
   (5) 향후, 실시해 보고 싶은 가드닝 타입
   (6) 가드닝에 관한 인터넷 이용에 대해서
     ①가드닝에 관한 인터넷의 이용 목적
     ②인터넷 통신판매로 구입 경험이 있는 가드닝 관련 용품(식물)
     ③인터넷 통신판매로 구입 경험이 있는 가드닝 관련 용품(자재)
   (7) 가정텃밭의 실시 상황
   (8) 가정텃밭 실시자의 실시 상황
     ①가정텃밭을 시작한 동기·목적
     ②가정텃밭을 실시하고 있는 장소
     ③재배 경험이 있는 야채
     ④가정텃밭을 시작해서 좋았던 일
     ⑤가정텃밭에 대한 불만
     ⑥가정텃밭에 관한 인터넷 이용 목적
     ⑦가정텃밭의 실시 경험이 없는 또는 중지한 이유
     ⑧향후 가정텃밭의 실시 의향
     ⑨가정텃밭에 흥미는 있지만 시작할 수 없는 이유
     ⑩향후 재배하고 싶은 야채(경험자·미경험자 포함)
     ⑪본격적인 농업(취농) 의향(경험자·미경험자 포함)

5장 가드닝·가정텃밭 관련 최신 데이터

1. 신품종의 등록 상황
2. 화훼 관련의 유전자재조합식물(GMO) 일람
3. 종묘 수출입 실적의 추이(2013~2016년)
   (1) 모종 수입 실적 추이
   (2) 종묘 수출 실적 추이
4. 화훼 시장 유통 조사(2006~2016년)
5. 가계조사연보
   (1) 꽃·원예품·원예 용품의 1세대당 연간 지출액 추이(2006~2016년)
   (2) 원예용 식물, 원예 용품의 1세대당 연간 지출액수 베스트 10(현청 소재지 도시별:2016년)
6. 여가에 관한 조사(레저백서)
   (1) 원예·정원가꾸기 참여인구
   (2) 농원·시민농원 참여인구
7. 홈센터 시장의 개황
   (1) 홈센터 시장의 현상·시장규모 추이
   (2) 상품 분야별 시장규모의 추이
   (3) 홈센터 시장에서의 업계 재편

6장 유력 참여기업의 전략

<홈센터>
코난상사 주식회사, 주식회사 코메리, 주식회사 조이풀혼다,
주식회사 LIXIL비바, 로열홈센터 주식회사




<원예 자재 메이커>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주식회사 아키넷, 주식회사 AGTIMEDIA,
아스제약 주식회사, 가고메 주식회사, 가네코종묘 주식회사, 주식회사 사카타노타네,
산토리플라워즈 주식회사, 타키이종묘 주식회사, 유한회사 다케우치원예,
도요타루프가든 주식회사, 닛신가든메이트 주식회사,
일본델몬태아그리 주식회사, 주식회사 하이포젝재팬, 주식회사 플라넷,
주식회사 프로토리프, BERG EARTH 주식회사, 주식회사 마이팜,
주식회사 마키타, 유한회사 미우라원예, 주식회사 유니버 원예사, 주식회사 릿첼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