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IC카드, 일본교통카드 - 2017년판 교통 IC카드의 실태와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교통 IC카드의 실태와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4800 / A4 215p/ 2017. 11. 30



교통 IC카드 시장에서는 국토교통성 주도로 전국에서의 상호 이용을 추진하고자 하고 있다. 한편 지방의 철도회사는 상호 이용을 진행시킬 의향은 있지만, 러닝코스트의 상승이 예측되어 코스트 측면에서 상호 이용 및 편도 이용에 대한 의사결정을 하지 못한 상황이다. 유저의 편리성을 고려하면 상호 이용에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매출 향상을 전망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결과적으로 좀처럼 진행되지 않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따라서 교통 IC카드의 발행 사업자뿐만 아니라 개찰기 메이커 및 요금함 메이커 외 SIer를 대상으로 한 청취조사를 실시하여, 교통 IC카드 업계의 현상 및 과제, 향후 방향을 분석해 IC카드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장래를 전망했다.

◆조사개요
조사목적:지방을 중심으로 한 교통 IC카드의 사업 상황 등에 대해서 향후의 전국 상호 이용 및 편도 이용의 가능성을 전망한다.
조사대상기업:교통 IC카드 발행 사업자, 개찰기 벤더, 요금함 벤더, SIer 등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를 중심으로 일부 앙케트 조사 병용.
조사기간:2016년 12월~2017년 11월

◆자료 포인트
•전국 상호 이용에 대한 대응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지방철도의 대응
•개찰기 벤더의 동향, 대응 상황과 과제
•요금함 벤더의 동향, 전략과 장래 전망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제Ⅰ장 총론

1 교통 IC카드 시장
   1.1 시장 개황
   1.2 교통 IC카드에 대한 국토교통성의 동향
   1.3 교통 IC카드 시장규모 추이(2013~2016년도)
   1.4 10카드 등 상호 이용/편도 이용에 관한 견해
   1.5 업계의 과제
2 역무기기 시장의 개황
   2.1 개찰기의 시장 개황 및 향후 방향성
     2.1.1 개찰기의 시장 개황
     2.1.2 개찰기에 대한 니즈의 동향
     2.1.3 교통 IC카드별 개찰기 벤더 상황
     2.1.4 주요 개찰기 벤더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1.5 주요 개찰기 벤더의 역무기기 사업 전체에 대한 과제
     2.1.6 주요 개찰기 벤더의 향후 사업 전개의 방향성
   2.2 요금함의 시장 개황 및 장래 전망
     2.2.1 주요 요금함 벤더의 개요
     2.2.2 주요 요금함 벤더의 도입 사례, 니즈 등
     2.2.3 교통 IC카드별 요금함 벤더의 상황
     2.2.4 주요 요금함 벤더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2.5 주요 요금함 벤더의 과제
     2.2.6 주요 요금함 벤더의 장래 전망  
   2.3 교통 IC카드의 시장규모 예측
     2.3.1 교통 IC카드의 시장 예측(2017~2021년도 예측)
     2.3.2 교통 IC카드의 시장 전망  

제Ⅱ장 주요 교통 IC카드 발행 사업자의 동향

1 주요 IC카드 발행회사 일람
2 사업 개황
3 시장규모 추이와 발행자별 발행 장수 추이
   3.1 시장규모 추이(발행 장수 기준:2013년도~2016년도)
   3.2 발행자별 발행 장수 추이(2013년도~2016년도)
4 주요 교통 IC카드의 기능 일람
   4.1 주요 기능 일람
   4.2 요금 채널 일람
5 포인트 등 유저 서비스의 제공 상황
6 전망과 과제
   6.1 10카드 등 상호 이용/편도 이용에 관한 견해
   6.2 업계의 과제, 방향성 등
7. 주요 교통 IC카드의 시장 예측(2017년도~2021년도)

제Ⅲ장 개찰기, 요금함 벤더의 동향과 전략

1. 개찰기 벤더의 사업 개황
   1.1 주요 개찰기 벤더의 개요
   1.2 주요 개찰기 벤더 제품의 특징
   1.3 주요 개찰기 벤더의 도입 사례와 그 효과
     1.3.1 주요 개찰기 벤더의 도입 사례와 그 효과
     1.3.2 도입 기업의 니즈에 관한 경향
   1.4 개찰기 및 자동 매표기의 시장규모와 점유율
     1.4.1 주요 개찰기의 시장규모와 점유율(2017년)
     1.4.2 주요 자동 매표기의 시장규모와 점유율(2017년)
   1.5 주요 개찰기 벤더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1.5.1 판매채널의 강화
     1.5.2 영업체제의 강화
   1.6 개찰기 벤더의 시장에 대한 견해
     1.7 주요 개찰기 벤더의 역무기기 사업 전체에 대한 과제
     1.8 주요 개찰기 벤더의 향후 사업 전개의 방향성
2 .주요 요금함 벤더의 개요
   2.1 주요 요금함 벤더의 개요
   2.2 주요 요금함 벤더 제품의 특징
   2.3 주요 요금함 벤더의 도입 사례 등
     2.3.1 주요 요금함 벤더의 도입 사례와 그 효과
     2.3.2 주요 요금함 벤더 도입 기업의 니즈 경향
   2.4 시장규모 추이
     2.4.1 요금함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2013~2016년도)
     2.4.2 요금함 시장점유율(2016년도)
     2.4.3 IC카드 관련의 시장규모 추이(매출액 기준:2013~2016년도)
     2.4.4 IC카드 관련의 시장점유율(2016년도)
   2.5 주요 요금함 벤더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2.5.1 주요 요금함 벤더의 판매채널
    2.5.2 주요 요금함 벤더의 영업체제 강화
   2.6 주요 요금함 벤더의 시장에 대한 견해
   2.7 주요 요금함 벤더의 과제
   2.8 주요 요금함 벤더의 장래 전망
   2.9 시장 예측
     2.9.1 요금함 시장규모 예측(매출액 기준:2017~2021 연도)
     2.9.2 IC카드 관련 시장규모 예측(매출액 기준:2017~2021 연도)
3. 주요 SIer의 개요
   3.1 주요 SIer의 동향
   3.2 니혼전기의 솔루션 개요
   3.3 니혼전기의 사업 강화를 위한 대응
   3.4 니혼전기의 시스템 투자 상황
   3.5 니혼전기의 사업 전개 방향성

제Ⅳ장 개별 기업 실태

<IC카드 발행 사업자>
   1 SAPICA
  2 Asaca Card
  3 Do카드
  4 icsca
  5 ecomyca
  6 passca
  7 KURURU
  8 ayuca
  9 LuLuCa
  10 emica
  11 hanica
  12 NicoPa
  13 Hareca
  14 PASPY
  15 IruCa
  16 IC이~카드
  17 데스카
  18 nimoca
  19 나가사키스마트카드
  20 구마모토지역진흥 IC카드(구마몬노IC카드)
  21 Rapica




<역무기기 벤더, SIer 등>
   1 오므론소시알솔루션즈
   2 니혼신호
   3 도시바인프라시스템즈
   4 JR동일본메카트로닉스
   5 JR서일본테크시아
   6 레십홀딩스
   7 오다와라기기
   8 NE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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