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일본서비스산업, 서비스시장 - 2018 서비스산업백서/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8 서비스산업백서(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20100 / A4 756p/ 2017. 11. 30



본 조사 리포트는 9개 카테고리, 71개 분야를 망라하고 있으며, 이번 조사가 제14판 연차 리포트에 해당한다.

◆자료 포인트
①정보통신 ②운수/교통 ③개호/보육 ④교육/학원 ⑤생활 ⑥외식 ⑦여행 ⑧레저/스포츠 ⑨사업법인용【9개 분야:전 71개 시장】의 시장규모, 구조, 대형기업의 경영 상황, 점유율을 수록.

■게재 내용

Ⅰ. 산업편

제1장 서비스 산업의 동향
   1. 일본 산업구조에서의 서비스 산업
     (1) GDP 추이
   2. 특정 서비스산업 실태조사로 보는 각 산업
     (1) 사업소 서비스
     (2) 개인 서비스업

제2장 산업 분류별 시장의 현상과 전망
   주요 서비스 산업 9개 분야 전 71개 시장의 현황과 장래 예측 일람
   ~전 71개 시장의 현황, 성장성을 예측, 톱 기업, 성장 기업
   1. 정보·통신·콘텐츠 전달 서비스
  2. 운수·교통 서비스
  3. 개호·보육 서비스
  4. 교육·학원 서비스
  5. 생활 관련 서비스
  6. 외식 서비스
  7.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8.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9. 사업소용 서비스

Ⅱ. 업종편

제1장 정보·통신·콘텐츠 전달 서비스
   1. 방송
    ·지상계, 위성계, 케이블TV 모두 플러스, TV광고비도 호조인 기업실적이 뒷받침하여 증가
   2. 신문
    ·감소세가 계속되는 발행 부수, 광고 수입 감소 심각, 스마트폰 대응이 진행
   3. 잡지, 서적출판
    ·2년 연속 과거 최대 하락세, 잡지광고 2005년 대비 절반 규모
   4. 통신(고정전화, 이동전화)
    ·고정전화는 감소, 이동통신은 일관적으로 증가, IP전화에서는 0ABJ형 IP전화의 증가가 현저
   5.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ISP)
    ·광 컬래버레이션으로 신규 획득 효과, KDDI가 빅로브를 자회사화, 노지마가 니프티의 ISP사업을 자회사화
   6. 포털·검색·정보 사이트
    ·스마트폰 보급으로 뉴스 애플리케이션 등이 확대, 사이트의 존재감이 옅어지다, 관련 시장의 E코머스 15조 엔 돌파
   7. 디지털 콘텐츠 전달
    ·정액제 서브스크립션형 서비스가 신장, 국내 스마트폰 게임의 성장 둔화, 해외 진출 활발화
   8. SNS, 무료통화·메신저 애플리케이션
    ·소셜미디어 이용율 71.2%, LINE, Twitter 이용율은 상승 계속

제2장 운수·교통 관련 서비스
   1. 택배·메일편(경량화물 운송서비스)
    ·택배 취급수 증가 계속, 각사 공통 과제(재배달, 드라이버 부족)에 대한 시책에 착수
   2. 택시
    ·이용자는 감소, 매출액은 견조, 「초이노리(저렴한 운임으로 도쿄시 중심으로 운행)」이용 성장, 인원 확보가 과제
   3. 고속버스
    ·방일 관광객의 수요 확대, 국내 최대 버스터미널 「바스타신주쿠」스타트.
   4. 렌트카·카셰어링
    ·렌트카 수요의 다양화, 카셰어링 차량 대수·회원수 모두 증가.
   5. 주차장
    ·주차장 비즈니스는 확대 추세, 유력기업 각사는 해외 전개, 자회사 통합 등 사업 확대 진행
   6. 이사
    ·착공호수의 증가를 순풍으로 업계 매출 확대, 1위 2위는 변함없는 경쟁력을 발휘

제3장 개호·보육 서비스
   1. 재택·방문 개호-나사
    ·이용자 증가에 의해 일제히 증수증익, 일손부족이 심각한 과제
   2. 유료 양로원
    ·잇따르는 불상사, 미신고 양로원의 단속 및 스탭 확보·교육 등의 대응이 과제
   3. 그룹 홈·분양 맨션
    ·그룹 홈, 인지증 인정자의 증가로 확대 추세 지속, 분양 맨션, 장기사업 전개가 핵심쇠
   4. 서비스 제공 고령자용 주택
    ·중개호도의 고령자, 유료 양로원과의 차별화 대응 등이 향후 보급의 핵심
   5. 시니어용 지원 서비스
    ·지원 서비스 니즈의 다양화, 참여기업도 확대 일로, 개호보다 라이프스타일의 구축 지원이 성장의 핵심
   6. 보육·탁아 서비스
    ·탁아소수는 증가했지만 대기 아동도 증가, 보육사 확보가 업계 전체의 큰 과제

 제4장 교육·학원 서비스
  1. 유아교실
    ·유아수험교육 시장, 전년도 대비 소폭 증가, 주요 사업자의 탁아 등 관련 사업 확대가 계속
  2. 학원
    ·소폭 성장이 계속, 학생 확보 경쟁 격화, 홈페이지 등 정보발신 툴의 충실화가 포인트
  3. 자격학교
    ·시장은 바닥을 치고 소폭 증가 추세로 전환, 비교적 간단한 자격, 취직 관련 강좌 등의 수강이 증가해 시장 활성화
   4. e러닝
    ·기업용 연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 정액제 e러닝 서비스 전개 등 활발화
   5. 문화스쿨
    ·시장규모는 감소폭 확대, 1회 완결형·단기강좌의 개발·투입이 활발화, 집객 상황은 호조
   6. 어학학교
    ·시장은 확대 기조가 계속, e러닝 시장의 확대와 함께 M&A에 의한 업계 재편이 진행될 가능성도
   7. 통신교육
    ·마이너스 성장이 계속되는 한편 유아용 시장은 하락세가 멈추는 추세, 사회인용 시장 침체
   8. 자동차 교습소
    ·인건비 억제를 위해 젊은 지도원을 대폭 채용, 스파르타식 지도의 교습소의 도태 진행

제5장 생활 관련 서비스
   1. 이미용업
    ·시장규모는 이미용 모두 소폭 감소, 이용실 감소, 미용실 증가 추세는 계속
   2. 에스테틱 살롱
    ·기업 이미지·업계 이미지의 개선과 신용 향상이 과제, 물건 판매에 주력하는 살롱이 증가
   3. 헤어케어 살롱
    ·헤어케어제 시장 건투, 시장의 확대 추세는 축소되었지만 중기적으로는 성장
   4. 클리닝업
    ·시장규모 감소 추세가 계속, IT 활용의 신규고객 개척으로 실적 향상을 목표로 하는 개인점포 증가
   5. 신용카드
   ·EC시장의 확대로 신용카드의 이용 영역이 확대, 쇼핑 취급액 2022년도에 86조 엔 이상으로 확대
   6. 부동산 중개업
    ·최근은 미니 버블화로 호황으로 추이, 중개사업의 독점을 제한하는 법률도 정비
   7. 주택 리모델링·메인터넌스·리페어
    ·시장규모는 3년 연속 감소, 피크는 2019~2020년경, 그 후 감소
   8. 관혼상제 상조회
    ·상조회 수는 해마다 감소, 향후 재편이 예상
   9. 결혼 관련 서비스업
    ·시장규모는 전년을 하회를 계속, 스몰웨딩에 대한 니즈가 확대, 리조트웨딩은 호조
   10. 상제업
    ·상제업 사업소수 증가, 취급 건수 증가, 전국 사망자수 증가
   11. 자동차 정비
    ·매출액 2년 연속 감소, 정비기술력 강화, CS(고객만족도) 향상, ES(종업원만족도) 향상이 과제
   12. 가사 대행
    ·참여 업자 간의 저가격화 경쟁 격화, 사업자에 대한 신뢰와 서비스 수준 높은 캐스트 확보가 과제

제6장 외식 서비스
   1. 일반 외식점
    ·외식산업 5년 연속 플러스로 추이, 일본식 패스트푸드 방일 관광객의 꾸준한 인기, 패밀리 레스토랑도 호조
   2. 가정간편식·대발(홈 딜리버리)
    ·안정된 플러스 성장이 계속, CVS의 점내 조리 약진, 딜리버리 예약 사이트 등 인터넷에 의한 수요 창출
   3. 집단 급식 서비스
    ·「고령자시설 급식」 「고령자용 재택배식 서비스」 「유치원·탁아소 급식」이 시장을 견인
제7장 여행·숙박 관련 서비스
   1. 여행업
    ·여행업자 수 전년에 이어 증가, 인바운드 순풍으로 신규 참여의 움직임도
   2. 호텔
    ·호텔 시장규모는 5년 연속이 큰 성장, 숙박자수 2.3% 감소, 외국인 숙박자수 5.7% 증가로 호조
   3. 회원제 리조트 클럽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회원권 중개 시장도 복조 기색, 선두 레조트 트러스트는 감소
   4. 크루즈 사업
    ·일본인 크루즈 인구는 2자리수 증가로 과거 최고, 방일 크루즈 여객수도 199만 명으로 과거 최다 갱신

제8장 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1. 영화산업(영화관·영화 배급)
    ·전년대비 7.5% 증가, 2000년 이후 과거 최고, 영화 공개 수 4년 연속 1,000편 대 이상
   2. 스포츠/라이브엔터테인먼트
    ·스포츠 관전, 연극·연예는 시장규모 확대, 참여인구는 횡보 추이 또는 감소
   3. 가라오케룸
    ·시장규모는 감소세로 전환, 참여인구도 감소, 대여 회의실 이용 등 새로운 플랜으로 고객층을 개척
   4. 파칭코 홀
    ·시장규모 더욱 감소, 참여인구, 점포수도 연속 감소, 2018년 2월 규제 개정으로 더욱 감소할 것인가
   5. 어뮤즈먼트 시설
    ·시장규모는 5년만에 플러스로 전환, 시설 게임에서 스마트폰 게임으로의 흐름은 계속
   6. 유원지·테마파크
    ·시장규모 5년 연속 과거 최고를 갱신, 신설의 시설도 증가, 레고 랜드·재팬이 오픈하는 것도 집객에 고전
   7. 온욕시설
    ·시장규모는 계속 감소 추세, 방일 외국인 관광객의 확보가 과제
   8. 피트니스 클럽
    ·시장규모는 6년 연속 증가, 시니어층의 「아름다움」 및 「건강」을 의식한 여성층의 증가가 계속
   9. 볼링장
    ·시장규모, 참여인구 모두 다시 감소세로 전환, 젊은층과 고령자의 참여는 견조, 중년층 확보가 과제
   10. 골프장·골프 연습장
    ·시장규모는 소폭 감소, 참여인구는 감소했지만 참여비용은 상승, 골프장의 경영파탄 등 어려운 상황이 계속
   11. 풋살
    ·시설수는 증가, 풋살 월드컵배(2020년 개최)의 개최국으로 아이치현이 후보에




제9장 사업소용 서비스
   1. 리스
    ·금리 저하로 구입으로 전환하는 기업이 증가, 취급액은 소폭 감소
   2. 광고 제작·광고 대리업
    ·4대 미디어의 광고비 축소 계속, 인터넷 광고와 신문 광고의 격차 확대, 인터넷 광고 매체비 첫 1조엔
   3. 이벤트 기획·운영
    ·2020년 올림픽의 영향으로 빅사이트의 상품 전시회는 2조 엔 손실, 라이브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전년 미달
   4. 디스플레이업
    ·소폭 증가하면서 성장 계속, 상업시설 리뉴얼 증가에 의해 수주 건수 증가
   5. 일반·전문업무 수탁업
    ·전문성이 높고 고단가를 유지할 수 있는 IT계 BPO는 안정적인 성장 계속, 클라우드 소싱 시장은 성장 기조
   6. 인재 서비스
    ·수요 확대로 시장규모는 확대했지만 일손부족으로 성장 둔화, 기술자 파견 시장규모는 앞으로도 신장이 예상
   7. 경비 보장
    ·시장 확대는 가정용 서비스 확대가 과제, 타업종에 진출하려는 움직임 및 경비드론 도입 등의 움직임도
   8. 빌딩관리업
    ·시장규모는 축소했지만 매출액은 견조하게 추이.
   9. 린넨 서플라이
    ·호텔 린넨은 호텔 개업이 계속되었지만 가동률 저하 경향도, 병원 린넨은 관련 서비스로 매출 확보
   10. 업무용 시스템·소프트 개발
    ·시장은 성숙, AI, IOT, VR시장의 신장으로 기회 확대의 찬스가 전망
   11. 창고업
    ·수급 개선의 조짐은 있지만 임대료 수준의 회복이 느려, 창고업뿐만 아니라 타사업으로 전환하는 움직임도
   12. 산업폐기물 처리업
    ·3R가 침투해 폐기물 배출량은 감소로 추측, 법개정에 의해 업자 선정의 엄격화가 진행
   13. 법률·회계사무소
    ·민사·행정소송 건수는 감소했지만 변호사 인구는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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