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일본음료시장, 일본음료메이커 - 2017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음료 시장의 현상과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4700 / A4 640p/ 2017. 10. 31



2016년도의 음료 시장은 과거 최고 실적을 달성했다. 그러나 예년에 비해 히트 신상품이 나오지 않고, 롱셀러 브랜드의 부활이 두드러진 해이다. 기존 브랜드에 대한 주력도가 높아지고 있어, 메이커 각사는 지금까지의 양적 확대에서 질적 확대를 향한 대응으로 본격적으로 움직이기 시작해 시장 구조에서 발본적인 변화의 조짐이 보이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음료 메이커 각사의 카테고리별, 채널별 전략을 취재하여 향후 각사의 방향성, 마켓의 방향성을 분석하고, 주목 카테고리 및 특히 기업에 초점을 두고 음료 시장의 향후를 예측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음료 시장을 넓게 조사·수록하여, 해당 시장에 관한 마케팅 전략 작성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조사대상:청량음료(RTD:Ready To Drink) 시장 및 참여기업을 중심으로 일부 NonRTD 시장 및 참여기업.
조사방법:직접 면접 취재, 앙케트 조사, 전화 취재
조사기간:2017년 7월~2017년 10월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음료 시장의 동향

1. 음료 시장 개황
   (1) 2016~2017년도 상반기 음료 시장동향
     ①2016~2017년도 상반기 음료 시장 개황
     ②카테고리별 생산량 추이
   (2) 대형 메이커의 동향
     ◆유력 기업의 음료 매출액 추이
     ①코카콜라시스템의 동향
     ⅰ. 2016년도 개황
     ⅱ. 주요 버틀러 동향
     ⅲ. 진행되는 버틀러 재편
     ②맥주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16년도 개황
     ⅱ. 메이커별 동향
     ⅲ. 해외 진출 동향
     ③유업계 메이커의 동향
     ⅰ. 2016년도 개황
     ⅱ. 메이커별 동향
     ⅲ. 일본 거점의 재편 동향
     ④기타 대형 메이커의 동향
     ⅰ. 2016년도 개황
     ⅱ. 메이커별 동향
   (3) 업계의 얼라이언스·재편 동향
     ·최근 일본에서의 얼라이언스·재편 일람
   (4) 음료 시장의 향후 전망

2. 유통 채널별 메이커 전략
   (1) 대면판매채널
    ·주요 메이커의 대면판매채널 전략
   (2) 자판기채널
    ·주요 메이커의 자동판채널 전략
   (3) 통신판매·택배채널
    ·주요 메이커의 통신판매·택배채널 전략
   (4) 채널별 시장규모
     ◆대형 음료 메이커 자판기 전개 대수
     ◆주요 메이커의 유통 채널별 구성비

3. 음료 용기의 동향
   (1) 2016년도 음료 용기 동향
   (2) 용기별 음료 시장의 동향
     ①PET 보틀
     ·시장 개황
     ·인라인 블로·무균충전 라인용 PF는 2016년에 70%를 넘을 전망
     ·배리어 PET 보틀은 탄산음료 및 가온 판매 음료용에서 수요가 감퇴
     ·가식성 및 차광성 부여 등이 PET 보틀의 고부가가치화를 실현한다
     ·미네랄워터용으로 메카니컬 리사이클 PET 수지가 채용
     ②캔 용기
     ·시장 개황
     ·알루미늄캔의 시장동향
     ·보틀캔의 시장동향
     ·스틸캔의 시장동향
     ③종이 용기
     ·시장 개황
     ·메이지가 Tetra Brik Edge, 요쓰바유업이 Tetra Rex 를
    마개가 달린 우유용 종이 용기의” 미래”에 주목되다
    ·과즙·야채계가 일부 복조, 식혜 붐에 따라 곡물계 음료용 수요가 확대
    ④저온냉장 컵
    ·저온냉장 컵의 동향
   (3) 메이커별 용기 전략의 동향
     ·주요 메이커 용기 전략·동향
     ◆기업별 용기별 구성비 일람
     ◆기업별 용량별 구성비 일람
     ◆주요 메이커 PET 비율 추이 일람
     ◆주요 메이커 캔 비율 추이 일람
     ◆PET 보틀 포함 청량음료 생산량 추이(13~16년)
     ◆탄산음료 병, PET 보틀, 캔의 점유율 추이
     ◆유리병의 출하 상황
     ◆청량음료 주요 품목 용기별 점유율(2016년)
     ◆청량음료의 용기별 생산량과 점유율(2016년)

4. 주목해야 할 시장 환경
   (1) 건강·기능성 소구에 관한 음료 시장의 동향(특정보건용식품음료, 기능성표시식품)
     ·주요 메이커의 건강·기능성에 관한 대응
    (2) 진행되는 자판기의 IT화
   (3) 수요가 높아지는 식혜의 동향
   (4) 배달 생수 시장의 동향
     ①배달 생수 시장 개황
     ②배달 생수 시장규모 추이(2009~2016년도 전망)
     ③배달 생수 시장 구성비(2014년도/2015년도)
     ⅰ. 메이커 점유율
     ⅱ. 판매 용기별 구성비(리터너블 방식, 원웨이 방식)
     ⅲ. 판매 채널별 구성비(개인용, 법인용)
     ④배달 생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⑤배달 생수 시장의 전망
    ·2016년 1월~2017년 8월의 토픽

제Ⅱ장 음료 카테고리별 시장동향

1. 탄산음료
   (1) 콜라음료
     ①시장 개황
     ②콜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기타 탄산음료
     ①시장 개황
     ②기타 탄산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과즙·야채음료
   (1) 천연과즙(100%과즙) 음료
     ①시장 개황
     ②천연과즙(100%과즙)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과즙 첨가(과즙 100% 미만) 음료
     ①시장 개황
     ②과즙 첨가(과즙 100% 미만)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3) 야채음료
     ①시장 개황
     ②야채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3. 커피음료
   (1) 커피음료
     ①시장 개황
     ②커피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4. 차음료
   (1) 홍차음료
     ①시장 개황
     ②홍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녹차음료
     ①시장 개황
     ②녹차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3) 우롱차
     ①시장 개황
     ②우롱차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5. 미네랄워터
  (1) 미네랄워터
     ①시장 개황
     ②미네랄워터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6. 건강음료
   (1) 스포츠·기능성 음료
     ①시장 개황
     ②스포츠·기능성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영양음료
     ①시장 개황
     ②영양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7. 유제품계 음료
   (1) 음용 우유류
     ①시장 개황
     ②음용 우유류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유산균 음료
     ①시장 개황
     ②유산균 음료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3) 두유
     ①시장 개황
     ②두유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8. 기호음료
   (1) 레귤러 커피
     ①시장 개황
     ②레귤러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2) 인스턴트 커피
     ①시장 개황
     ②인스턴트 커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3) 코코아
      ①시장 개황
     ②코코아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③주요 참여기업 동향

제Ⅲ장 소비자 동향 분석

1. 특정보건용식품, 기능성표시식품에 관한 소비자의 사용 실태
   ·조사 개요
     (1) 신체 상태에서 신경 쓰고 있는 점 및 개선하고 싶은 증상에 대해
     (2) 건강유지·증진이나 미용을 위해서 하고 있는 것, 유의하고 있는 것
     (3) 특정보건용식품의 섭취 상황
     (4) 접종 경험이 있는 특정보건용식품의 종류
     (5)『기능성표시식품』의 인지 상황
     (6)『기능성표시식품』제도에 대해 인지하고 있는 점
     (7)『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할 때에 기대되는 기능 가운데 관심이 있는 것
     (8)『기능성표시식품』의 섭취 의향
     (9)『기능성표시식품』에서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식품의 종류
     (10)『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는 이유
     (11)『기능성표시식품』을 섭취하고 싶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

제Ⅳ장 유력 음료 메이커의 동향

【기업 연구편】
아사히음료(주), 아지노모토제네랄푸즈(주), (주)이토엔, 에자키그리코(주),
(주)에히메음료, 오쓰카식품(주), 오쓰카제약(주), 오하요유업(주), 가고메(주),
키커피(주), 교도유업(주), Kirin Beverage(주),
코카콜라이스트재팬(주), 코카콜라웨스트(주), 선스타(주),
산토리푸즈(주), Dydo Drinco(주), 다카나시유업(주),
(주)Japan Sangaria Beverage, 일본루나(주), 네슬레일본(주),
하우스식품그룹본사(주)(하우스wellness푸즈(주)),
홋카이도코카콜라보트링(주), 폭카삿포로푸드&베버리지(주),
미쓰이농림(주), (주)메이지, 모리나가유업(주), (주)야쿠르트본사, UCC우에시마커피(주),
유키지루시메구밀크(주), 유니레버재팬커스터머마케팅(주)

기타 관련 자료



◆2016년의 주요 음료 신제품 일람
◆음료의 1세대당 연간 품목별 지출 금액(전국)
◆청량음료의 세대당 연간 지출금액의 변화
◆청량음료의 세대당 월별 지출금액의 비율(2016년)
◆음료류의 지출금액순 도시명(2016년)
◆과즙·음료의 수출·수입 실적 추이
◆자동판매기 보급대수 및 연간 자동판매금액
◆기종별 보급 상황
◆내용 상품별 연간 자동판매금액 ·구성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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