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일본주택시장, 데이터프린트서비스시장 - Yano Report 2017년 11월 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7년 11월 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목조주택에 집중하는 「마쓰다건설」의 경영전략


주식회사 마쓰다건설은 1951년 9월 사이타마현 야시오시에서 창업, 주문주택 중심의 지역 밀착형 건축청부사업을 전개, 초반부터 구조설계전문 1급건축사를 두고 목조를 포함한 모든 건축에 대해서 구조계산을 실시했다. 이러한 안심·안전한 집 만들기가 고객의 지지를 받아 창업 이래 40년간 일관된 흑자경영을 계속하고 있다.
또한 독자적인 적산·CAD시스템 「MASUDEA적산시스템」을 개발, 정확·신속하게 적산견적을 작성함으로써  낭비 없는 자재발주가 가능하여 신용이 향상되는 등의 이점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사에서는 동 시스템 및 「에스크로시스템(제3자예탁)」등에 따른 공존공영의 새로운 발상에서 빌더지원시스템인 「MASUDEA본차이즈시스템」에 의한 네트워크를 추진해왔다. 2015년 10월에는 일반사단법인 「공무점포럼」을 설립, 지금까지의 노하우를 집대성한 공무점에 대해서 교육·지원활동을 개시했다.

 내용 목차  

종이·펄프

【특별 연재】
●종이 펄프 메이커의 연구개발부문③
 호쿠에쓰키슈제지·연구개발부문 (2~7 페이지)
  ~ 신기능재료 개발실을 신설, CNF를 중심으로 연구개발을 가속~


·연구소 테마 심사회와 연구개발 위원회가 의사결정의 양륜
·연구소
  초지·폐지·도공 그룹, 특수지 그룹, 기능지 그룹, 정보용지 그룹, 시험 분석 그룹
 · 신기능재료 개발실
  1) CNF, 2) CNC
·기술개발부
·품질관리실
· 각 공장의 연구개발 체제
그림. 호쿠에쓰키슈제지 연구개발 체제

【주목 시장동향】
●<디지털 인쇄 시장의 주목 카테고리>
  데이터 프린트 서비스 시장의 동향 (8~16 페이지)


 ·2015년도는 마이넘버 수요 확보, 두 자릿수 증가, 하지만 2016년도는 그 반동으로 오래간만에 감소
 ·2강으로 약 75%의 점유율, 중심 고객인 금융업의 안건은 여전히 증가
 ·DPS 안건은 단가 감소, Web화 진행, 다품종화
  풀 아웃소싱 안건은 확대 경향, 변화하는 수요에 대한 대응력이 각 회사의 수익 차이로
 ·BPO는 확대 경향, DPS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
 성장 허들 높아 양극화 조장의 우려도
 도표. 데이터 프린트 서비스 시장의 추이
 그림. BPO 사업자의 포지션도
 그림. DPS 시장에 차지하는 BPO 서비스의 구성비(2016년도)

【업계 리서치】
●골판지 시장의 지구별 동향①
 규슈지구 (17~23 페이지)
  ~구마모토 지진, 규슈북부 호우 등 천재지변의 영향 받았지만 수요는 안정적∼


 ·2016, 2017년 연달아 대규모 재해의 피해
  일부에 영향이 나왔지만 청과물 중심으로 안정적인 수요를 유지
 ·원지에서는 오지마테리아가 압도적인 존재, 메이커 간 치열한 경쟁없이 안정적
 ·지방 메이커가 존재감을 발휘, 렌고가 일시적으로 점유율 하락했지만 다시 증량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시스템 키친 시장의 동향 (24~34 페이지)
  ~2016년도는 전년도 대비 1.1% 증가한 128만대로, 신축은 호조, 리모델링은 다운~


 ·시스템 키친 2016년도는 전년도 대비 1.1% 증가한 128만대로, 신축은 호조, 리모델링은 다운
 ·시스템 키친 메이커 동향, LIXIL, 다카라스탠더드의 2강체제 변함없어
  (LIXIL, 다카라스탠더드, Cleanup, 파나소닉에코솔루션즈사, TOCLAS)
 ·2016년도 단독 싱크대 출하대수(완성품) 0.8% 증가, 중장기적인 감소 트렌드 계속
 ·싱크대 메이커 동향(LIXIL, 다카라스탠더드, Cleanup)

 도표. 시스템 키친 시장규모 추이
 표. 키친 리모델링 비율
 표. 시스템 키친 랭크별 출하 세트 수
 도표. 시스템 키친 점유율
 표. 싱크대 시장규모 추이
 표. 지역별 싱크대 출하 대수(완성품)
 표. 싱크대의 메이커 실적 추이

●「융단·카펫」의 동향 (35~42 페이지)
  ~인바운드 관련 컨트랙트용은 안정했지만 주택용으로 주춤
  호텔, 의료·개호 시설 등 비주택용에서는 견조하게 추이~


·2016년도 카펫 시장 3.1% 감소한 1,835억엔
·메이커 동향(도리, 스미노에, 산게쓰, 가와시마직물셀콘, 신콜인테리어, 다이어카펫, Lilycolor)
 표. 카펫의 출하 수량
 표. 카펫의 시장규모(도매 기준)
 표. 국산 카펫의 시장규모(품종별/도매 기준)
 표. 주요 카펫 메이커의 카펫 매출액
 그림.  2016년도 카펫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ALC」시장의 동향 (43~56 페이지)
  ~공장도장완료 표면처리 패널 등 시공절약제품의 확충과
  방재·감재(減災) 용도용으로 용도 확대, 리모델링용으로 수요 획득∼


 ·2016년도 시장규모는 183.7만 m3(얇은 패널 포함) 전년대비 3.6% 감소
 ·참가 메이커는 3사, 점유율은 거의 변함없음
 ·메이커 동향(아사히화성건재, Clion, 스미토모금속광산시포렉스)

 표. ALC의 생산·출하 수량 추이
 도표.  ALC의 시장규모 추이
 표. ALC의 생산 거점과 생산 능력
 그림. ALC의 메이커 점유율(합계)
 그림. ALC의 메이커 점유율(두꺼운 패널)
 그림. ALC의 메이커 점유율(50 mm/37·35 mm)
 표. ALC의 두께별 구성비와 메이커 점유율(2015년도)
 표. ALC의 두께별 구성비와 메이커 점유율(2016년도)

【주목 시장동향】
●목조주택에 집중하는 「마쓰다건설」의 경영전략 (57~66 페이지)


 ·2018/3기 매출액은 40% 증가한 28억엔(전망)
  창업이래 40년간 흑자 경영을 유지
 ·자연소재의 집이 중심, 전 상품으로 ZEH 대응
 ·사이타마현·도쿄도에 집중한 전개, 신 본사 건설로 새로운 시작
 ·에스크로의 활용으로 완성 보증,「공정관리시스템」개발에




 표. 마쓰다건설의 실적 추이
 그림. 마쓰다건설의 매출액·판매 호수 추이
 표. 마쓰다건설의 부문별 매출액·판매 호수 추이
 표. 마쓰다건설의 상품 라인업
 표. 마쓰다건설의 자재 조달 상황
 표. 마쓰다건설의 연혁
 그림. 마쓰다건설의 조직 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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