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일본상조, 일본장례시장 - 2017년판 상조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상조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3100 / A4 224p/ 2017. 10. 31



장례를 지내는 상조 비즈니스는 법적 규제가 없는 시장이고 특별한 초기투자가 필요 없어, 신규 참여가 비교적 용이한 시장이다. 고령화의 진전으로 상조 비즈니스가 성장산업이라는 인식에서 타업종에서의 시장 진출도 진행되어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또한 고독사, 가족구성의 축소화, 지역공동체의 약체화, 공동주택 거주자 증가 등의 생활환경에 관한 변화, 종말 활동(죽음에 대한 준비를 하는 다양한 활동) 붐으로 대표되는 죽음에 대한 국민의식의 변화 등에서, 이용자의 상조 비즈니스에 관한 니즈는 장례의 운영뿐만 아니라 장례의 사전·사후를 포함한 라이프 엔딩에 관련되는 폭넓은 니즈로 확대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격변하는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을 조사 분석하여 장래를 전망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 개요
조사대상:상조 비즈니스 시장
조사대상처:상조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
조사방법:직접 면접 조사, 전화 조사 및 매장 조사
조사기간:2017년 8월~2017년 10월

◆자료 포인트
•상조 비즈니스 시장 추이(2007~2016년)를 조사
•상조 비즈니스 시장 예측(2017~2021년)을 게재
•타업종에서의 참여 사업자의 동향을 조사
•유력 사업자의 전략을 철저 분석
•소비자의 장례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분석
•장례 건수가 증가하는 가운데 향후 사업자가 가져야 할 자세, 방향성에 대한 힌트를 제언
•유력 관련 사업자의 사례연구를 게재(17사)

■게재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상조 비즈니스의 전모

1. 인구 환경
   1) 고령자 인구 추이(2000~2016년)
   2) 고령자 인구 예측(2020~2060년)
   3) 사망자수 추이(2000~2016년)
   4) 도도부현별 사망자수 추이(2000~2016년)
   5) 도도현별 사망률 추이(2000~2016년)
2. 상조 비즈니스의 개황
   1)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2) 대상 상품군의 개황
   3) 장례 단가의 동향
3.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2007~2016년)
4. 상조 비즈니스 참여 사업자의 개황
   1) 참여 사업자의 상황
   2) 사업자 유형별 개황
   3) 신규 사업자의 동향
5.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점유율 상황
   1)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사업자 점유율(2016년)
   2)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사업자 매출 랭킹 상위 34사(2014~2016년)
6.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트렌드
   1) 장례 스타일의 다양화에 의해서 저가격화가 진전
   2) 상조 비즈니스 사업자의 IT화가 진전
   3) 상조 비즈니스 사업자의 프로모션 전략과 브랜딩 전략이 활발화
   4) 인재 부족을 배경으로 인재 비즈니스가 활발화
7. 상조 비즈니스 시장 예측
   1) 사망자수의 장래 예측(2020~2060년)
   2)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 예측(2017~2021년)
8.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향후 포인트
  1) 장례에서 종말 활동으로 확대
  2) 세컨드 라이프 지원 서비스의 충실을 도모한 비즈니스 모델의 변혁
9. 상조 비즈니스 사업자의 향후 발전을 향한 마케팅 전략
   1) 종말 활동 관련 정보 비즈니스의 적극적 참여에 의한 고객 확보 및 비즈니스 영역의 확대
   2) 상조 비즈니스에서 세컨드 라이프 비즈니스로의 패러다임 체인지

제Ⅱ장 상조 비즈니스의 분류별 동향

1. 회관장
   1) 시장 개황
   2) 2016년 회관장 시장규모
   3) 회관장의 장래 전망
2. 자택장
   1) 시장 개황
   2) 자택장의 장래 전망
3. 관련 업계의 동향:묘석·불단
   1) 시장 개황
   2) 2016년 묘석 시장규모
   3) 2016년 불단 시장규모
4. 관련 업계의 동향:헌화·화환·영정 제단
   1) 시장 개황
   2) 2016년 근조화 시장규모
5. 관련 업계의 동향:상조 기프트
  1) 시장 개황
   2) 2016년 상조 기프트 시장규모
   3) 상조 기프트의 장래 전망

제Ⅲ장 유력 사업자의 전략 분석

1. 유력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분류
2. 전체 동향
3. 수주 동향
4. 수주에 관련된 과제
5. 영업 활동 동향
6. 상품 개발 동향
7. 관련 상품 동향
8. 회관 개발 동향
9. 인재 육성 동향
10. 타업종 참여에 대한 견해

제Ⅳ장 소비자의 장의에 관한 의식 조사 분석

조사개요
조사결과 정리
   1. 장례에 대한 상담처
   2. 장례에 대해서 궁금한 점
   3. 장례 의뢰처
   4. 장례 비용의 결정 방법
   5. 장례 비용의 타당성
   6. 장례를 지낼 때 곤란했던 점
   7. 바람직한 장례의 형태
   8. 향후 장례의 방향성
   9. 가족장에 대해서
   10. 자연장·수목장에 대해서
   11. 직장(直葬: 장례식 없이 화장)에 대해서

제Ⅴ장 유력 사업자의 사례연구




이온라이프, 고에키샤(산홀딩스), Corp Kobe,
코프라이프, 서비스, 고코로넷, 선라이프,
JA중앙세레모니, 티아, 니치료크, 하세가와, 하나모토,
히비야화단, 뷰티화단, 헤이안레이서비스, 야기켄,
유화원, 묘원·묘석의야시로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