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아큐라홈, 금속사이딩, 일본시장 - Yano Report 2017년 10월10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7년 10월10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이상적인 모습의 빌더를 추구하는 「아큐라홈」의 경영 전략


아큐라홈(미야자와 도시야(宮沢俊哉) 사장)은 1978년 창업했다. 목조축조공법에 의한 고성능·고품질의 Low Cost 주택 개발에 도전, 1995년에는 건설성(당시)이 추진하는 주택건설 코스트다운 제안 모집에서 입선한 것을 시작으로, 2007년에는 도쿄도의 「단독주택 가격 30% 인하 실증실험」에 참여하는 등, 선진적인 집 만들기 테크놀로지의 개발 및 코스트다운에 주력해 왔다.
거주 후 관계를 소중히 하는 “永代家守り(영구적인 집지킴이)”를 제창, 이상적인 거주지 만들기의 추구 및 주문주택을 중심으로 한 지역지킴이 사업기반의 확립에 주력하고 있다.
또한 동사는 2014년에 「환경공헌기업」을 선언하고, 태양광 발전 시스템 탑재율 100%를 목표로 하고 있다.
그 외에도 5년 연속으로 「굿디자인상」을 수상하고 있다.
창업 이래 길러 온 집 만들기 및 사업 노하우를 「아큐라시스템」으로서 소프트화, 1994년에 전국 공무점에 공개하였으며, 현재 동 시스템을 도입하고 있는 공무점은 2,700사에 달한다.
그리고 동 시스템을 베이스로 경영, 영업, 자재조달, 시공 등을 지원하는 네트워크 「JAHBnet」로서 조직화, 동 네트워크에는 249사가 가맹하고 있다.



​ 내용 목차  


종이·펄프

【특별 연재】
●종이 펄프 메이커의 연구개발부문① 오지그룹(2~9페이지)
  ~CNF를 주체로 차세대 사업의 창출을 위한 연구개발을 강화~

·이노베이션 추진 본부 아래 기동적인 체제로 의사결정을 신속화
·전략기획부/디벨럽먼트센터(①스마트폰·태블릿 단말용 필름·점착시트의 개발, ②고성능·극박 콘덴서용 필름의 개발)/종이펄프혁신센터 (1)기반 제품의 품질 향상, 2)수환경사업의 전략구축·실시)/CNF창조센터 (1)슬러리 상태, 2)웨트파우더 상태, 3)투명연속시트)/바이오자원개발센터 (1)의료식물연구실, 2)바이오에탄올연구실, 3)우드리파이너리연구실)/분석센터/지적재산부

그림. 오지그룹 연구개발체제

【주목 시장동향】
●MICRO FLUTE 시장의 동향(10~20페이지)
   ~지속 성장, 매력적인 패키지 소재로서 굳건한 지지를 받다∼

·2016년은 1억 4,870만㎡, 1.1% 증가, F단 축소도 G단이 시장을 견인
·F단:대형 고객에게 좌우되기 쉽고, G단으로의 이행도 있어 계속 축소
·G단:미장성 등의 특징을 살린 고부가가치 패키지가 수요를 활성화
·생산 노하우 향상에 필요한 경험 축적
·F단, G단 모두 크라운의 독무대, 기술이 뒷받침된 상품개발력이 강점
 ·크라운패키지/일본토칸패키지/오지패키징/에이스패키지/다이나팩

표.  골판지의 종류
그림. MICRO FLUTE F단, G단별 생산량 추이
표.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경우의 MICRO FLUTE의 장점(1)
표.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경우의 MICRO FLUTE의 장점(2)
표.  MICRO FLUTE 메이커별 판매량 추이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금속 사이딩」의 동향(21~44페이지)
   ~방오기능 제품과 장기도막보증에 의한 안심·신뢰 및 금속의 의장성으로 차별화
   리모델링 및 신축 대응을 강화, 서일본으로 전개·침투를 도모하다∼

·2016년도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0.8% 감소한 1,479.5만㎡
·갈바륨 강판이 주류(91%), 보강재는 우레탄과 이소시아누레이트 폼
·IG공업이 35.7%로 톱 점유율 유지 요업계와 병행 판매의 니치하·아사히토스템외장·
케이뮤가 3사 모두 10%대의 점유율
·방오기능 제품과 장기도막보증에 각사가 주력, 금속만의 의장성을 경쟁하다
·북일본 중심의 판매 지역과 생산거점 배치, 서일본으로의 판매 강화가 과제
·메이커 동향(IG공업, 니치하, 아사히토스템외장, 케이뮤, 닛신제강건재, 도호시트프레임, YKK AP)

그림. 금속 사이딩 시장규모 추이
표. 금속 사이딩의 시장규모 추이
표. 일본금속사이딩공업회의 생산량·출하량 추이
표. 보강재 비율(2016년도)
표. 일본금속사이딩공업회 가입 메이커
그림. 2016년도 금속 사이딩 메이커 점유율
표. 금속 사이딩 메이커 점유율
표. 금속 사이딩의 대표적인 방오·도막보증 제품
표. 주요 메이커의 금속 사이딩 생산거점 소재지
표. 금속 사이딩 판매액
표. 금속 사이딩의 상품 구성
표. 금속 사이딩 「센터 사이딩」의 상품 구성
표. 금속 사이딩[TOHO 슈퍼 사이딩]의 상품 구성
표. 알루미늄 사이딩 판매 수량

【주목 기업 분석】
●이상적인 모습의 빌더를 추구하는 「아큐라홈」의 경영 전략(45~55 페이지)

·매출액 2,000억 엔의 10년 비전을 책정 2018/2기 매출액 500억 엔을 목표로 한다
·ZEH 대응 상품을 적극 투입 태양광 발전 탑재 건수 2,000동을 돌파
·JAHBnet 회원은 249사 공무점 인큐베이션 사업을 재개
·지주회사 아래에 연결 자회사 6사 화이트 기업 상품 2년 연속 수상

표. 아큐라홈의 실적 추이
그림. 아큐라홈의 매출액·완공동수의 추이
표. 아큐라홈의 부문별 매출액 추이
표. 아큐라홈의 상품 구성
표. 아큐라홈의 자재조달 상황
표. 아큐라홈의 연혁
그림. 아큐라홈의 조직 개요

【주목 시장동향】
●가정용 가구의 시장동향③(56~63페이지)
   ~가구 소매시장의 동향~

·가구 소매시장 규모는 횡보 추이
·유력 사업자의 사업 실태
·상품 기획·구입의 방향성
·점포 전개
·판매촉진 전략
·향후 사업의 방향성



그림. 가구 소매시장 규모의 추이
도표. 가구 소매시장으로의 업태별 판매 비율(2016년)
표. 주요 가구 소매 사업자의 실적
표. 최근 가구 관련 판매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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