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AMOLED, 디스플레이 - AMOLED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야노경제연구소

AMOLED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2017-2018년판 AMOLED패널·주요 부재 시장의 현상과 장래 전망
발간일:2017년 10월 31일
체재:A4판 188페이지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 AMOLED패널 및 그 주요 부재의 세계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7년 7월~10월
2. 조사대상:디스플레이용 AMOLED패널 메이커, 소자재료(발광재료, 공통재료) 메이커, 봉지재 메이커, 정전용량방식의 터치 패널 메이커, 편광판 메이커, 기재 메이커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AMOLED패널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AMOLED패널이란 Active Matrix Organic Light Emitting Diode의 약어로 액티브·매트릭스의 구동 방식을 채용한 유기 발광 다이오드를 말한다. AMOLED패널은 스마트폰과 태블릿 PC, TV 외에 휴대용 오디오 등 소형가전용 디스플레이로 탑재된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전년대비 135.9%인 4억 2,200만매로 4억매 이상

  2016년은 기존 하이엔드 스마트폰용을 중심으로 탑재되고 있던 AMOLED패널이 미들엔드 제품까지 채용 영역을 확대한 것, 당시 중소형 AMOLED패널을 유일하게 양산하고 있던 삼성 디스플레이(이하 SDC)가 OPPO Electronic 및 Vivo 등 중국계 스마트폰 메이커에도 AMOLED패널 판매를 개시해 동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전년대비 135.9%인 4억 2,200만매로 4억매를 넘는 규모로 성장했다.

◆ 2018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전년대비 134.1%인 6억 3,550만매를 예측
  2017년에는 「Galaxy 시리즈」와 함께 2017년 11월에 발매된 Apple의 「iPhoneⅩ(텐)」이 AMOLED패널을 탑재함으로써 동년 스마트폰용 AMOLED패널 시장은 더욱 확대하는 것으로 전망된다. Apple의 AMOLED패널 채용에 의한 양적 확대와 함께 Apple를 추종해 같은 부품·디바이스를 원하는 중국용도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또, SDC와 함께 LG디스플레이(이하 LGD)도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의 양산을 재개한 것, 스마트폰 외에 스마트워치, 2in1-PC 등의 용도에도 수요가 성장하고 있는 것 등으로 2018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다시 급성장해, 전년대비 134.1%인 6억 3,550만매까지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 2022년 AMOLED패널 세계 시장규모는 2016년 3배 이상인 15억 3,660만매를 예측
  AMOLED패널의 수요를 전망해 BOE Technology Group(BOE), 재팬디스플레이, 샤프, ChinaStar Optoelectronics Technology(CSOT), Tianma Micro­electronics(Tianma) 등 패널 메이커가 동 패널의 생산 개시를 향해 설비투자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2019년~2020년부터 신규 패널 메이커들에 의한 AMOLED패널의 생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본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중소형 AMOLED패널의 채용 확대, OLED-TV 시장의 시작에 따른 대형 AMOLED패널의 수요 증대, 신규 패널 메이커의 참가에 의한 시장환경의 변화 등을 배경으로 2022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2016년 3배 이상인 15억 3,660만매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AMOLED패널은 과거에 피처폰에도 탑재된 적이 있었지만, 삼성전자(이하 SEC)가 자사의 주축 스마트폰인 「Galaxy S 시리즈」에 AMOLED패널을 탑재해 동 제품이 히트함으로써 AMOLED패널 시장은 급성장했다.
  AMOLED패널은 이러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중소형 용도의 탑재 증가에 견인되어 시장은 확대 기조이다. SEC의 「Galaxy S 시리즈」용을 중심으로 「Galaxy A 시리즈」와 「Galaxy J 시리즈」 등 미들엔드 제품으로 탑재가 확대한 것과 함께 2017년은 AMOLED패널을 탑재한 Apple의 「iPhone Ⅹ(텐)」이 2017년 11월부터 판매되어 새로운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의 시장성장이 예측된다. 중소형 AMOLED패널 시장은 향후도 「Galaxy 시리즈」와 「iPhone」의 탑재가 시장을 크게 리드하지만 Apple과 같은 부품을 원하는 경향이 강한 중국계 스마트폰용에도 AMOLED패널의 채용이 확대할 것으로 생각한다.
  2018년은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의 출하가 더욱 확대할 것과 TV용 대형패널의 수요 확대, 스마트워치와 태블릿 PC(2in1 PC 포함), 자동차용 등 신규용도용으로 AMOLED패널의 탑재 확대 등으로 2018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전년대비 134.1%인 6억 3,550만매로 대폭적인 성장을 예측한다.
  또, AMOLED패널의 수요를 전망해 BOE Technology Group(BOE), 재팬디스플레이, 샤프, China Star Optoelectronics Technology(CSOT), Tianma Micro­electronics(Tianma) 등 패널 메이커가 동 패널의 생산 개시를 향해 설비투자를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어 2019년~2020년부터 신규 패널 메이커에 의한 AMOLED패널 생산이 본격화될 것으로 본다.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중소형 AMOLED패널의 채용 확대, OLED-TV 시장의 시작에 따른 대형 AMOLED패널의 수요 증대, 신규 패널 메이커의 참가에 의한 시장 환경 변화 등을 배경으로 2022년 AMOLED패널 세계시장은 2016년 3배 이상인 15억 3,660만매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그림 1. AMOLED패널 세계시장규모 추이·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메이커 출하수량 기준
주 2. PMOLED(패시브 매트릭스형 OLED)를 제외
주 3. 기타에는 태블릿 PC, 머리 착용 디스플레이(HMD), 자동차용 등을 포함
주 4. 2017년 이후는 예측치

​1-1. 스마트폰용 AMOLED패널 시장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은 SEC와 함께 중국계 메이커의 동 패널 채용 확대에 따라 고성장을 계속해 2016년은 전년대비 135.1%인 3억 9,800만매로 4억매 가까이까지 급성장했다. 2017년은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둔화 영향을 받으면서도 Apple의 「iPhone Ⅹ」용으로 AMOLED패널이 탑재됨으로써 전년대비 110.8%인 4억 4,100만매로 두 자릿수 성장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한다.
  또, 2017년 「iPhone Ⅹ」용 AMOLED패널 수량을 약 6,000만매로 추계한다. Apple은 2018년 3개의 신규 모델 가운데, 2모델에 AMOLED패널을 탑재할 것으로 추정되기 때문에 동년 「iPhone」용 AMOLED패널 시장은 1억매 이상으로 크게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중국시장에서는 OPPO Electronic, Vivo, Gionee, ZTE, Huawei, Xiaomi 등 중국계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의 출하량도 확대하고 있다.
  최근에는 Apple의 AMOLED패널 탑재를 계기로 스마트폰용으로 AMOLED패널의 탑재를 검토하는 중국계 스마트폰 메이커가 새롭게 증가하고 있다. 또, 중소형 AMOLED패널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는 SDC가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의 수요확대에 대비해 대형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중국시장용 AMOLED패널의 확대판매에도 주력하고 있다. 2018년은 Apple과 중국계 스마트폰 메이커의 AMOLED패널의 채용 확대에 따라 동 유저용으로 3억매 이상의 시장이 창출될 것으로 예측한다.

1-2. TV 용 AMOLED패널 시장
  대형 AMOLED패널 시장에서는 현재 LG디스플레이(이하 LGD)가 유일하게 양산화에 성공하고 있어 동사의 OLED-TV용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2016년 세계 TV시장 전체에 차지하는 OLED-TV 비율은 극히 일부에 머물렀지만 OLED-TV는 LCD-TV에 비해 몇 배 고가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제품용으로 채용이 진행되고 있다. 2017년에는 소니, 파나소닉, 도시바 등 일본계 세트 메이커가 새로운 OLED-TV를 출시, 판매하고 있는 것 외에 LGD가 대형 AMOELD 패널의 사업전개를 더욱 강화할 방침인 것 등을 이유로 2018년 이후도 대형 AMOLED패널 시장은 OLED-TV의 판매확대에 따라 시장성장을 계속할 것으로 예측한다.
  또, LGD는 OLED-TV의 수요 확대를 전망해 한국·파주공장의 증강을 실시하는 것 외에 중국·광저우 공장에도 새롭게 공장을 건설해, 현지의 수요확보에 주력할 방침이며, 2018년 이후도 TV용 AMOLED패널 세계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본다.

1-3. 스마트워치 등, 기타 용도용 AMOLED패널 시장
  스마트워치는 원형 등 이형형상 디자인성이 가장 중시되는 점에서 AMOLED패널의 채용이 확대하고 있다. 동 용도용 AMOLED패널 시장은 향후 박형 경량화와 함께 이형 등 디자인의 자유도가 확대되는 Flexible OLED 패널을 중심으로 채용이 확대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워치 외의 용도로서 태블릿 PC와 자동차용으로 채용이 기대된다. 특히, 자동차용으로는 AMOLED패널의 본래 특징인 「휘어진다」, 「안 깨진다」, 「플렉시블」이 활용되어 「디자인성」, 「안전성」, 「엔터테인먼트성」을 주제로 자동차용 차세대 디스플레이로서 큰 성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또, 자발광이기 때문에 백 라이트 등 광원이 필요없으며 중량이 가볍다는 장점도 있어, 항속거리의 확대와 저소지전력이 가장 요구되는 전기자동차(EV) 등으로 채용 확대도 전망되어 2020년 이후부터 자동차기기용으로 AMOLED패널이 채용될 가능성이 있다고 추측한다.

2. AMOLED패널의 주요 기술 동향
2-1. 인쇄방식에 의한 AMOLED패널의 본격출하는 2019년부터 시작

  AMOLED패널은 RGB 인쇄 방식이 다르지만 현재로서는 중소형 및 대형 모두 증착 방식이 주류가 되어 있다. 하지만, 증착 재료를 사용한 대형 패널은 디바이스 구조의 복잡함과 함께 높은 생산 코스트 등이 채용 확대의 걸림돌이 되고 있어 대형 패널의 새로운 코스트 다운과 대형화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고 있다. 재료의 손실이 적고, 생산 공정이 심플한 인쇄 방식에 의한 중형 AMOLED패널은 JOLED가 선행하고 있어, 2019년 본격 양산 개시를 향해 노력하고 있다. 동사는 이미 의료용 모니터(사이즈 21.6 인치)용으로 중형 AMOLED패널의 시작품을 개발해, 2017년 하반기부터 소량판매 개시를 예정하고 있다.

2-2.Bended·Full Screen 스마트폰의 출시에 따라 Flexible OLED 패널의 수요가 확대
  스마트폰용 AMOLED패널은 TFT 기판 및 봉지재 등 기재로 유리를 사용한 Rigid OLED패널과 유리 기판과 Encapsulation Glass(봉지 유리)를 없애 PI 기판과 박막 봉지층(TFE:Thin FilmEncapsulation) 혹은 패시브층과 배리어 필름을 설치한 Flexible OLED 패널이 있다. Flexible OLED 패널은 리지드(굽힘 가공이 어려움)한 유리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곡면형상 및 풀 스크린화 등, 스마트폰의 디자인성 향상에 공헌할 수 있는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로서 채용이 확대하고 있다.
  Flexible OLED 패널은 SEC의 Bended(곡면형상) 스마트폰인 「Galaxy S8」, 「Galaxy S8+」, 「Galaxy Note8」에 채용되고 있어 SEC가 채용 모델 수를 늘리고 있다. 또, Apple의 「iPhone Ⅹ」용으로도 Flexible OLED 패널이 탑재되고 있다. Apple은 2018년 「iPhone」의 신모델용으로 Flexible OLED 패널의 탑재를 늘릴 것으로 추정되어, 또 스마트폰 시장을 리드하는 Apple과 SEC에 추종해 중국 스마트폰 메이커도 Flexible OLED 패널을 탑재한 신모델 개발을 검토하는 곳이 증가하고 있는 것 등으로, 향후 Flexible OLED 패널 시장은 대폭적인 확대가 예측된다.

2-3. 중소형 AMOLED패널의 백플레인은 LTPS 가 메인, 대형 패널에서는 산화물반도체 TFT 가 주류
  AMOLED패널의 백플레인(TFT회로기판, TFT:thin film transistor)은 중소형 패널에서는 LTPS(Low-temperature polycrystalline silicon:저온 폴리 실리콘) TFT, 대형 패널은 산화물반도체 TFT가 메인에 사용되고 있다. LTPS 는 고휘도·고정밀화와 함께 전기저항이 작고 전자 이동도가 높기 때문에 고정밀화 및 저소비전력화 등이 요구되는 중소형 AMOLED패널에 최적한 백플레인으로 채용이 확대하고 있다. LTPS는 중소형 AMOLED패널의 요소기술로서 가장 중요해, AMOLED패널 각 메이커는 LTPS 기술의 확립에 주력하고 있다.
  한편, 대형 AMOLED패널에서는 산화물반도체 TFT가 채용되고 있다. 산화물반도체는 문턱전압과 전계 효과 이동도 등 디바이스 특성에서 광범위에서 뛰어난 균일성을 나타내는 것뿐만 아니라 전계 효과 이동도가 비정질 실리콘(a-Si)보다 높은 등 장점이 있어, 현재 대형용으로 채용되어 있다.



☞해당자료 목차보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