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11일 월요일

일본계식품메이커, 일본식품시장 - 2017년판 ASEAN6·UAE·터키 식품 마켓에서의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진출·파트너십 전략/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ASEAN6·UAE·터키 식품 마켓에서의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진출·파트너십 전략(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4300 / A4 682p/ 2017. 12. 6



◆조사개요
조사목적: 일본 식품 메이커에 의한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사업 전개·진출이 가속화되고 있다. 이미 많은 일본계 식품 기업이 설립되어 있는 인도네시아,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베트남, 말레이시아의 「ASEAN6」를 비롯해 중동 지역 진출의 거점이 될 수 있는 두바이, 유럽도 시야에 넣은 터키를 더해 8개국의 시장에 진출할 시 현지법인과 협력 관계를 어떻게 구축하는지가 사업을 진행하는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된다. ASEAN6·UAE·터키의 현지 식품 관련 기업을 조사 분석함으로써 일본계 기업의 해당 지역 진출에서의 사업 전개의 방향성 및 사업 파트너 발굴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한다.
조사대상업태:·ASEAN6 개국(인도네시아, 캄보디아, 싱가포르, 태국, 필리핀, 베트남)·UAE·터키의 현지 식품 관련 기업.일본의 식품 관련 기업.
조사기간:2017년 7월~ 2017년 11월

◆자료 포인트
•ASEAN6·UAE·터키 8개국에 전개하는 식품 관련 현지 법인 781사의 기업 리스트를 국가별로 수록.
•일본 국내 식품 메이커에 대해서 ASEAN6·UAE·터키 8개국 진출 상황, 향후의 진출 의향에 대해 앙케트 조사를 실시.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해당국 진출 실태와 향후의 전개를 분석한다.
•이슬람 제국 진출의 핵심인 할랄식품의 동향과 일본계 식품 메이커의 할랄인증 취득 상황에 대해 조사·분석.
•ASEAN6·UAE·터키의 식품 시장은 젊은층 및 부유·중간층의 증가 및 식품에 대한 높은 소비 의욕을 배경으로 향후 더욱 성장을 전망할 수 있는 유망 시장으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또한 제조업의 새로운 투자·진출처 후보로서의 주목도도 높아지고 있다. 이 성장 시장에서 현지 기업과의 얼라이언스는 “성공의 핵심”이라고 불리고 있으며, 일본 기업에 의한 현지 법인의 M&A 및 사업 제휴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인도네시아:인구 2억 명이 넘는 동남아시아 최대 마켓. 제조·판매 거점으로서 일본계 기업의 진출이 왕성.
•말레이시아:주요 도시부의 소득 수준 상승에 의해 소비 마켓으로서 주목도가 향상. 향후는 할랄식품의 제조 거점 및 이슬람 제국용 허브로서 기대가 높아진다.
•싱가포르:ASEAN 경제의 허브로서 외자 유치 및 산업 진흥을 목적으로 세제상 우대조치를 강구할 수 있다.동남아시아 제일의 고소득국으로서 일본계 소매업·외식 서비스업 진출이 증가.
•태국:동남아시아 및 인도 등 주변 지역에 대한 수출 거점으로서 유망. 부유·중간 소득층의 확대로 소비 시장으로서도 기대가 높아진다.
•필리핀:인구 9,000만 명이 넘는 “동남아시아 No.2”의 소비 마켓.
•베트남:세계 유수한 친일국으로 인구 8,700만 명의 유망 시장. 일본계 기업의 해외 진출처로서 주목도가 높다.
•UAE:프리존에서는 외자 100%의 회사 설립이 가능하고, 중동 지역의 제조 거점으로서도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터키:인구 8,000만 명으로 지리적으로 북서로 유럽, 북쪽으로 러시아, 동쪽으로 중앙아시아, 남쪽으로 중근동, 북부아프리카와 다양한 경제권이 터키를 둘러싼 우위성을 갖고 있다.
•일본의 식품 관련 기업(매출 규모 70억 엔 이상)에서의 ASEAN6개국·UAE·터키에 대한 사업 전개·진출 상황 및 향후 진출 의향, 할랄인증 취득 상황·의향에 대해서 일본 식품 메이커의 실태와 동향을 분석하기 위해 조사를 실시.

■게재 내용

조사결과의 포인트

제1장 ASEAN6·UAE·터키의 시장 개황

1. ASEAN6·UAE·터키 전체의 시장 환경
   (1) ASEAN6·UAE·터키의 국가별 개요·기초 정보
   (2) ASEAN6·UAE·터키에서의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 추이
     ②명목 GDP 추이
     ③ASEAN6·UAE·터키별 1명당 명목 GDP 비교(2016년·2022년 예상)
     ④실질 GDP 성장률의 예측 추이(2016~2022년 예측)
     ●참고) 명목 GDP 예측 추이
   (3) ASEAN6·UAE·터키에서의 인구 동태
     ①ASEAN6·UAE·터키 총인구 추이
     ②ASEAN6·UAE·터키별 인구 추이
     ③ASEAN6·UAE·터키 총인구 예측 추이
     ④ASEAN6·UAE·터키별 인구 예측 추이
     ⑤연대별 인구 구성비 추이
2. ASEAN6·UAE·터키 전체의 식품 총 시장규모
   (1) 식품 음료 총 시장규모
   (2) ASEAN6·UAE·터키 식품 총 시장규모 예측 추이
   (3) ASEAN6·UAE·터키에서의 식품 수출입 동향
     ①품목별 ASEAN6·UAE·터키 수출액 비교
     ●2016년 수출금액
     ②품목별 ASEAN6·UAE·터키 수입액 비교
     ●2016년 수입 금액
     ③국가별 품목별 수출입 상대국 랭킹
3. ASEAN6·UAE·터키에서의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 상황
   (1) 일본의 식품 메이커의 ASEAN6·UAE·터키 진출 상황
     ●ASEAN6·UAE·터키 진출 일본계 식품 메이커 일람
   (2) 일본의 식품 메이커에서의 동남아시아 진출 수법
     【일본 식품 메이커에서의 최근 ASEAN6·UAE·터키에서의 동향】
     【일본계 현지 법인기업 일람】

제2장 ASEAN6·UAE·터키에서의 할랄식품의 시장 개황

1. 할랄식품과 할랄인증제도의 개요
   (1) 할랄식품이란
   (2) 할랄인증제도에 대해
   (3) 할랄인증제도의 동향
     ●온라인에 의한 할랄식품의 유통 동향
     ●할랄인증기관의 최신 동향
     ●각국의 인증제도 동향
     ①인도네시아 LPPOMMUI의 인증제도의 동향
     ②태국 CICOT의 인증제도
     ③말레이시아 JAKIM의 인증제도의 동향
     ④싱가포르 MUIS의 인증제도
     ⑤필리핀의 인증제도
     ⑥베트남의 인증제도
     ⑦UAE의 인증제도
     ⑧터키의 인증제도
2. 할랄제품의 시장동향(수출입·제조·소비 동향)
   (1) 말레이시아, 태국의 할랄제품 수출 동향
   (2) 할랄제품의 소비 시장동향
3. ASEAN 지역 내 주요 기업의 할랄 전략
   (1) 로컬기업의 할랄상품 전략, 판매/수출입 전략 사례
   (2) 외자계 기업의 할랄상품 전략 사례
   (3) 할랄제품의 주요 제조거점 동향
4. ASEAN 할랄식품 시장의 향후 예측
5. 일본 기업에서의 할랄인증취득에 대한 대응

제3장 ASEAN6·UAE·터키의 식품 시장동향

Ⅰ. 인도네시아 공화국(Republic of Indonesia)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현지 기업에서의 식품 사업의 전개 상황
   4.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5. 일본계 기업의 M&A, 파트너십 사례

Ⅱ. 태국(Kingdom of Thailand)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현지 기업에서의 식품 사업의 전개 상황
   4.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5. 일본계 기업의 M&A, 파트너십 사례

Ⅲ. 말레이시아(Malaysia)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현지 기업에서의 식품 사업의 전개 상황
   4.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5. 일본계 기업의 M&A, 파트너십 사례

Ⅳ. 싱가포르(The Republic of Singapore)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식품 관련 기업의 실적 랭킹
    (4) 품목별 주요 기업
   3. 현지 기업에서의 식품 사업의 전개 상황
   4.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5. 일본계 기업의 M&A, 파트너십 사례

Ⅴ. 필리핀Republic of the Philippines)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현지 기업에서의 식품 사업의 전개 상황
   4.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Ⅵ. 베트남(Socialist Republic of Viet Nam)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현지 기업에서의 식품 사업의 전개 상황
   4.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5. 일본계 기업의 M&A, 파트너십 사례

Ⅶ. 아랍수장국연방(United Arab Emirates:UAE)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추이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외식·유통 소매 분야에서의 일본계 기업의 진출 상황

Ⅷ. 터키(Republic of Turkey)
  1. 기본 정보
     (1) 개황·지역 특성
     (2) 인구 동태
     ①인구 추이
     ②연령·연령대별 인구 구성
     (3) 경제 동향
     ①실질 GDP 성장률과 경제정세
     ②명목 GDP 추이
     ③1명당 명목 GDP 추이
   2. 식품의 시장규모
     (1) 식품 총 시장규모
     (2) 주요 품목별의 시장규모
     (3) 품목별 주요 기업
   3. 일본계 기업의 M&A, 파트너십 사례

제4장 ASEAN6·UAE·터키 주요 현지 식품 메이커의 사업 전개 동향 [기업개표]

≪인도네시아≫
   1. Sinar Mas Agro Resources and Technology
   2. Tiga Pilar Sejahtera Food
   3. Indofood CBP Sukses Makmur
   4. Mayora Indah
   5. Unilever Indonesia
   6. Ultrajaya Milk Industry & Trading
   7. 플리시안플래그
   8. 몬데마코타비스킷
   9. 누트리푸드사
   10. 시나르소스로
≪태국≫
  1. CP푸즈
  2. Thai Beverage
   3. THAI UNION GROUP PUBLIC COMPANY LIMITED
   4. OISHI GROUP
   5. Thai President Foods
≪말레이시아≫
   1. 네슬레
   2. Fraser & Neave ·Holdings(말레이시아)
   3. PPB Group Berhad
   4. Guiness Anchor
   5. Dutch Lady Milk Industries Bhd
   6. 올드타운
≪싱가포르≫
   1. Olam International
   2. Fraser and Neave
   3. 슈퍼그룹
   4. Food Empire
   5. Old Chang Kee Ltd.
 ≪필리핀≫
   1. San Miguel Corporation
   2. Del Monte Pacific
≪베트남≫
   1. Vinamilk
   2. 마산그룹
≪UAE≫
   1. Emirates Macaroni Factory LLC
   2. Hunter Foods
   3. Kawasho Foods (Gulf) FZE
   4 .YAKULT MIDDLE EAST FZCO
 ≪터키≫
   1. Tat Gıda Sanayi A.Ş.
   2. Ulker

제5장 일본 식품 메이커의 ASEAN6·UAE·터키 사업 동향[기업개표]

아사히그룹홀딩스 주식회사, 아지노모토 주식회사 외 78사

※상세 기업명은 야노경제연구소 서울지사 고객센터(02-735-2280)로 문의 바랍니다.

제6장 일본의 식품 메이커에서의 ASEAN6·UAE·터키 사업 전개 상황[앙케트 조사]

<앙케트 조사 요강>
 1. 일본 내 식품 메이커에서의 ASEAN6·UAE·터키의 식품 마켓에 대한 참여·진출의 유무, 관심도
   (1) ASEAN6·UAE·터키에의 사업 전개·진출 상황
   (2) 사업 전개·진출할 곳
   (3) ASEAN6·UAE·터키 중 관심이 있는 나라와 그 이유
   (4) 진출할 곳의 거점 수
   (5) 해외 현지 법인의 설립 방법
   (6) 해외 거점의 기능·역할
   (7) 현지 법인 설립의 진출 국가(수출지)에서의 현지 판매 상품
   (8) ASEAN6·UAE·터키에서의 사업 전개상 문제점·과제
   (9) ASEAN6·UAE·터키에서의 사업 전개상 실적에 대한 공헌도
   (10) ASEAN6·UAE·터키 진출 의향, 예정, 계획
   (11) 향후 진출하고 싶은 나라
 2. 할랄식품에 대해
   (1) 할랄인증 취득 상황
   (2) 할랄인증 취득국과 취득 품목, 공급처
   (3) 할랄제품 제조 주체와 원재료 조달 상황

제7장 식품 관련 현지 법인 리스트[게재사수 합계 781사]




인도네시아【242사】
태국【77사】
말레이시아【42사】
싱가포르【243사】
필리핀【35사】
베트남【60사】
UAE【32사】
터키【50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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