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도어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17년)
【자료 체재】
자료명:「아웃도어 비즈니스 2017」
발간일:2017년 9월 25일
체재:A4판 339페이지
【조사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요강으로서 일본 아웃도어 관련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본 조사는 기존에 야노경제연구소가 파악해 온 용품 시장과 함께 아웃도어 관련 시설, 서비스를 포함한 아웃도어 관련 시장규모를 처음으로 분석했다.
1. 조사기간:2017년 5월~9월
2. 조사대상:일본 아웃도어 용품 메이커, 동 도매업, 동 소매업, 아웃도어 관련 시설·서비스 기업, 아웃도어
관련 업계 단체 등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직접면담, 전화·e-mail을 통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아웃도어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아웃도어 시장이란 아웃도어 용품 시장, 아웃도어 관련시설 시장(산막, 캠프장, 크라이밍 짐, 관리낚시터), 아웃도어 관련 서비스(등산가이드·자연가이드, 아웃도어용품 대여) 시장의 합계를 말한다. 또, 여기서는 아웃도어 시장을 등산, 라이트 아웃도어, 아웃도어 스포츠, 라이프 스타일로 분류해, 그 분석 결과를 공표한다. 또, 아웃도어 시장규모에는 모든 해양 레저(다이빙, 바다낚시 등), 겨울 스포츠(스키 등)에 관련되는 용품, 시설, 서비스는 제외했다.
【조사 결과 서머리】
◆ 2016년 일본 아웃도어 시장규모는 4,274억 3,000만엔
2016년 일본 아웃도어 시장규모는 4,274억 3,000만엔으로 추계했다. 스타일 분야별에서는 라이트 아웃도어가 54.3%, 이어서 라이프 스타일이 18.5%를 차지했다.
◆ 스타일 분야별로는 「라이트 아웃도어」와 「라이프 스타일」이 시장을 견인
젊은 층부터 패밀리, 시니어 층까지 폭넓은 세대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캠프가 호조이다. 아웃도어 브랜드의 어패럴, 신발을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패션 스타일도 정착하고 있다. 도쿄올림픽의 정식종목이 된 스포츠 클라이밍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어 아웃도어 스포츠의 향후 성장이 기대된다.
◆ 호조인 소비자 수요로 많은 아웃도어 브랜드가 라이프 스타일 상품을 확충
많은 아웃도어 브랜드가 핵심으로 생각하고 있는 등산과 트레킹의 수요가 주춤하는 가운데, 아웃도어 브랜드는 라이프 스타일 상품 라인의 확충 및 전개 상품의 재편성을 실시, 호조인 소비자 수요의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조사 결과의 개요】
1. 시장 개황
2016년 일본 아웃도어 시장은 4,274억 3,000만엔으로 추계했다. 스타일 분야별로는 캠프, 하이킹, 야외 페스티벌 등이 포함되는 라이트 아웃도어 분야가 시장전체의 54.3%를 차지해 가장 높은 구성비였다.
캠프와 야외 페스티벌은 최근 참가인구가 증가하고 있지만 라이트 아웃도어 분야 중에서도 중심이 되는 캠프는 최근의 캠프 붐으로 호조이다. 이 배경에는 미디어 노출 증가와 캠프장 설비의 정비, 용품의 개량 등으로 캠프를 즐기는 장해들이 낮아져 젊은 층부터 패밀리, 시니어 층까지 폭넓은 세대에서 캠프에 관심을 가지는 사람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들 수 있다. 2015년쯤부터 주목이 높아진 글램핑(「글래머러스 glamorous」와 「캠핑 camping」를 합친 조어로 숙박부터 음식까지 제공하는 호화로운 캠프의 뜻)은 젊은 세대와 캠프 경험이 적은 사람일수록 관심이 높은 경향에 있어, 동영상 투고형 SNS인 Instagram(인스타 그램)의 인기도 순풍이 되고 있다. 기존 캠프장에서도 인프라와 부대시설이 정비된 고규격 캠프장으로 리뉴얼이 진행되고 있다.
구성비 중 2위는 라이프 스타일 분야로 18.5%를 차지했다. 아웃도어 브랜드의 옷과 색, 신발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패션 스타일은 젊은 층을 중심으로 정착되어 있으며 그러한 스타일을 취하는 세대는 서서히 확대를 보이고 있다. 디자인성이 높은 테이블과 의자, 소품류와 같은 캠프 용품을 가구로 도입해 일상적으로 아웃도어 용품을 이용하는 생활 스타일이 확대되고 있다. 많은 아웃도어 브랜드가 핵심으로 생각하는 등산과 트레킹의 수요가 주춤하는 가운데, 아웃도어 브랜드는 라이프 스타일 상품 라인의 확충과 전개 상품의 재편성을 실시해 호조인 소비자 수요의 확보를 도모하고 있다.
이러한 아웃도어 브랜드 상품의 일상생활 이용은 애슬레저(「애슬래틱 athletic」와 「레저 leisure」를 합친 조어) 스타일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더욱 확대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 분야는 향후도 계속 확대해 아웃도어 시장 전체를 견인할 것으로 생각한다.
그림 1. 2016년 아웃도어 시장 스타일 분야별 구성비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판매금액 기준.
주 2. 모든 해양 레저(다이빙, 바다낚시 등), 겨울 스포츠(스키 등)에 관련되는 용품, 시설, 서비스는 제외했다.
주 2. 모든 해양 레저(다이빙, 바다낚시 등), 겨울 스포츠(스키 등)에 관련되는 용품, 시설, 서비스는 제외했다.
표 1. 분야별 시장 정의
스타일 분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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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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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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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에 올라가는 것'을 주요 목적으로 한 레저 관련 용품, 시설,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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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트 아웃도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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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연환경과의 관계를 주 목적으로 한 레저관련용품, 시설, 서비스로, 주로 캠프, 하이킹, 낚시(계류 낚시, 은어 낚시, 붕어 낚시, 루어 피싱(배스, 송어), 플라이 낚시, 야외 페스티벌 등을 가리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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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스포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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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 스포츠로서의 아웃도어 액티비티 관련 용품, 시설, 서비스로, 주로 트레일 러닝, 스포츠 클라이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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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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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웃도어 브랜드가 판매하는 상기 분야에 포함되지 않는 용품으로 주로 일상생활, 비즈니스, 여행 등에 사용하는 제품 전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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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노경제연구소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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