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DMP, MA, 디지털마케팅 - 2017년판 DMP/MA시장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현상과 비즈니스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년판 DMP/MA시장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현상과 비즈니스 전망(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15700/ A4 169p/ 2017.  10. 31



MA를 비롯해 디지털 마케팅 툴의 도입이 진행되는 한편, 활용에 과제를 안고 있는 기업의 목소리를 들었다. 본 조사리포트는 툴의 선정·활용의 포인트와 적용범위의 확대, 관련 마케팅 테크놀로지와의 제휴 등에 대해 디지털 마케팅 툴 관련 사업자 등에서 이야기를 들음으로써 디지털 마케팅 비즈니스 확대에 관한 유익한 정보를 제공한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DMP/MA 등 일본국내 디지털 마케팅 툴 관련 사업자의 실태를 조사·분석함으로써 동 시장 관련 사업자 및 관계자의 마케팅 활동에 이바지하는 것을 목적으로 했다.
조사대상:야노경제연구소가 독자적으로 선정한 디지털 마케팅 관련 사업자 등 합계 22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를 기본으로 일부 전화와 메일을 통한 취재를 병용
조사기간:2017년 8월~2017년 10월

■자료 포인트
• 모든 마케팅 시책이 체험형으로 전환하고 있는 것과 소비자의 구매행동이 AIDMA모델에서 AISAS모델로 전환하고 있으며, 구매 전의 인터넷상 체험이 더욱 중요해지는 것 등으로 시장규모는 확대 경향에 있다.
• 본 자료는 야노경제연구소에서 실시하고 있는 유저기업에 대한 앙케트 결과와 내각부 등의 데이터를 참고로 DMP과 MA에 대한 도입의욕에 대해 조사, 또 IoT데이터 및 퍼스널 데이터의 활용, 퍼스널 데이터 스토어와 정보은행에 대한 기대, AI의 활용 등에 대한 내용도 포함.
• DMP/MA에서는 도입 전·도입 후의 지원이 차별화 요소가 되어 있으므로 컨설팅 서비스 제공 사업자에게도 조사를 실시했다. 또한, 디지털 마케팅 시책을 실시하는데 있어서 데이터의 클리닝 등은 피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타베이스·마케팅 지원 사업자에게도 조사를 실시했다.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규모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Ⅰ 디지털 마케팅 시장의 현상과 전망

1. 디지털 마케팅
   1. 1.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DMP·MA)의 시장규모
     도표 1 디지털 마케팅 서비스(DMP·MA)의 매출액(2016~2022예측)
   1. 2. 디지털 마케팅이란
     도표 2 디지털/아날로그의 강점·약점
     도표 3 (참고) 프로덕션 프린터의 출하 대수 점유율(2015~2017년도 전망/일본국내)
      도표 4 클라우드의 이용률
   1. 3. 마케팅 툴에 대한 도입 의욕
      도표 5 소프트웨어 투자액(일본은행 단기관측/2017년 9월)
      도표 6 향후 3년간에 IT투자가 증가하는 소프트웨어의 추이(2012년도~2016년도)
      도표 7 향후 3년간의 IT투자의 목적 추이(2012년도~2016년도)
   1. 4.  IoT 데이터의 활용
     도표 8 신규 기술의 분야별 활용 상황(IoT·빅데이터)
     도표 9 신규 기술 활용에 의한 성과(IoT·빅데이터)
     도표 10 IoT·빅데이터의 활용 상황
     도표 11 기업 규모별로 본 「도입 완료」기업의 비율(IoT·빅데이터의 활용 상황)
   1. 5. 퍼스널 데이터의 활용
     1. 5. 1. 기업 사이드
     도표 12 서비스 개발·제공 등의 데이터 활용(퍼스널 데이터)
     도표 13 개인 데이터 취급 및 이용 활용의 현재 또는 향후 상정되는 과제와 장애물
     1. 5. 2. 고객 사이드
     도표 14 퍼스널 데이터 제공 전체에 대한 불안감
     도표 15 기업이 퍼스널 데이터를 이익 활용하고 있는 것의 서비스·애플리케이션 이용의 영향
     도표 16 퍼스널 데이터에 대한 불안감
     도표 17 인터넷 서비스·애플리케이션 이용 시의 퍼스널 데이터 제공 상황
     도표 18 퍼스널 데이터 제공 시의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 편리성·유익성의 중시도
   1. 6. 향후가 기대되는 툴 등
     1. 6. 1. 채팅봇
     1. 6. 2. personalized 동영상
     1. 6. 3. 음성 마케팅
  1. 7. 디지털 마케팅 툴 중의 DMP/MA

 2. DMP
  2. 1.  DMP의 시장규모
     도표 19 DMP 서비스의 매출액(2016~2022예측)
     도표 20 인터넷 광고 수입과 유저 데이터의 추이
   2. 2.  DMP란
     도표 21 DMP 개념도
     도표 22 퍼블릭 DMP와 프라이빗 DMP의 큰 차이
     도표 23 DMP 서비스의 매출액(2016~2021예측)(퍼블릭·프라이빗별)
     2. 2. 1. 프라이빗×퍼블릭
   2. 3. 「사용하고 싶다」보다 「무엇을 하고 싶은가」
   2. 4. 개정 개인정보보호법
   2. 5.  DMP 시장의 토픽
     2. 5. 1. 세컨드 파티 데이터
     도표 24 IoT 데이터 유통 시장 개요
     2. 5. 2. 퍼스널 데이터 스토어/정보은행
     도표 25 데이터 유통·이용 활용 모델
     도표 26 PDS·정보은행 기업의 인지도
     도표 27 PDS·정보은행 기업의 기대도
     2. 5. 3. 용도 확대

3. MA(마케팅 오토메이션)
   3. 1.  MA의 시장규모와 점유율
     3. 1. 1. MA의 시장규모
     도표 28 MA서비스의 매출액(2016~2021예측)
     3. 1. 2. MA의 점유율
     도표 29 MA서비스의 점유율(2016~2017예측)(금액기준)
   3. 2.  MA란
     도표 30 MA와 CCCM
     도표 31 협의의 MA와 CCCM의 비교
   3. 3.  MA시장의 참가
     도표 32 MA에 필요한 주요 기능
   3. 4. 확대하는 클라우드
     도표 33 SaaS의 이용률과 다음 시스템 갱신 시의 SaaS 도입 예정
   3. 5.  MA의 도입 의욕
     도표 34 종업원 수 규모별 업종에 따른 MA 도입 가능성
   3. 6.  MA의 장래성
     도표 35 시스템 도입률 및 패키지 도입률
   3. 7.  MA시장의 과제
     3. 7. 1. 콘텐츠 부족~아웃소싱에 대한 기대
     3. 7. 2. 마케팅 인재의 부족
     3. 7. 3. 조직체제 등
  3. 8.  MA시장의 토픽
     3. 8. 1. ABM(Account Based Marketing)
     도표 36 MA와 ABM의 차이
     3. 8. 2. 인사이드 세일즈
     도표 37 상담까지의 흐름
     도표 38 인사이드 세일즈의 역할
     3. 8. 3. IT도입 보조금
     도표 39 IT툴(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의 정의
     도표 40 보조 상한·하한, 보조율

Ⅱ 기업개표

1. 주식회사 Intimate Merger
   도표 41 사용 중인 툴에서 데이터 활용 방법을 찾아내는 플랜
   도표 42 제휴 이미지
2. 주식회사 X-LISTING
   도표 43 X-LISTING DMP 이미지도
   도표 44 데이터 입도 이미지
   도표 45 MindPick 이미지도
3. D.A.Consortium 주식회사
   도표 46 AudienceOne® 개념도
4. 주식회사 ALBERT
   도표 47 smarticA!DMP 개념도
5. 주식회사 BrainPad
   도표 48 Rtoaster 개념도
6. 야후 주식회사
   도표 49 Yahoo! DMP의 도입 방법(일례)
7. 주식회사 activecore
   도표 50 activecore 마케팅 클라우드의 구성
   도표 51 기계학습·딥러닝을 편성한 리코멘드 알고리즘(이미지)
   도표 52 프라이빗 DMP부터 LINE과 메일을 활용한 마케팅 오토메이션 이미지
8. Adobe Systems 주식회사
   도표 53 Adobe Experience Cloud
   도표 54 Adobe Marketing Cloud의 각 솔루션
9. 주식회사 이노베이션
   도표 55 ListFinder 개념도
   도표 56 Web 해석의 구조와 특징
10. Kairos Marketing 주식회사
   도표 57 「Kairos3」의 주요 기능
   도표 58 「Kairos3」한달 이용요금
   도표 59 「Kairos3」청구요금의 구조
11. SATORI 주식회사
   도표 60 SATORI의 주요 기능
12. 주식회사 Shanon
   도표 61 Shanon이 제공하는 데이터 품질관리
   도표 62 신 프로그램의 내용 및 주요 파트너
13. 주식회사 salesforce.com
14. Cheetah Digital 주식회사
   도표 63 CCMP의 주요 기능
   도표 64 CCMP 이미지도
15. 일본IBM 주식회사
16. 일본Oracle 주식회사
   도표 65 Oracle Marketing Cloud에 포함되는 주요 솔루션
17. Hub Spot Japan 주식회사
   도표 66 HubSpot 제품의 위치설정(개념도) 및 강점
18. 주식회사 from scratch
   도표 67 b→dash 올인원 실현 이미지도
   도표 68 b→dash의 주요 기능
   도표 69 b→dash의 주요 특징
19. 주식회사 Marketo
   도표 70 Marketo 인게이지먼트 마케팅 플랫폼의 애플리케이션
20. SYMPHONY MARKETING 주식회사
   도표 71 SYMPHONY MARKETING의 사업 내용
21. 주식회사 Power Interactive
   도표 72 서비스 상세
22. 주식회사 LANDSCAPE
   도표 73 uSonar 활용 이미지도
   도표 74 주요 제휴 툴

Ⅲ 기업개표(데이터편)




1. 주식회사 Intimate Merger
2. 주식회사 X-LISTING
3. D.A.Consortium 주식회사
4. 주식회사 ALBERT
 5. 주식회사 BrainPad(Rtoaster)
6. 주식회사 BrainPad(Probance)
7. 주식회사 activecore
8. Adobe Systems 주식회사
9. 주식회사 이노베이션
10. Kairos Marketing 주식회사
11. SATORI 주식회사
12. 주식회사 Shanon
13. 주식회사 salesforce.com
14. Cheetah Digital 주식회사
15. 일본IBM 주식회사
16. 일본Oracle 주식회사
17. Hub Spot Japan 주식회사
18. 주식회사 from scratch
19. 주식회사 Marke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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