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JP홈, 일본타일시장 - Yano Report 2017년 10월25일호/야노경제연구소

Yano Report 2017년 10월25일호

발행빈도: 월 2회 발행(연 22회)


 토픽   

주택·건재
RC주택에 특화해 안정적인 경영을 지향하는 「JP홈」의 사업 전략


「JP홈」(오카자키 쇼도(岡崎勝道) 사장)은 다카마쓰건설 주택사업부를 전신으로, 동 사업부가 1997년에 조립식 RC주택 「윈불」을 발표해 주문주택사업에 진출. 그 후 한신아와지 대지진을 계기로 2005년 4월 「JP홈(주)」으로서 독립, RC주택 전문으로서 거의 주문주택에 특화된 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고급 이미지인 철근 콘크리트 주택의 리딩 컴퍼니로서 쓸데없이 규모를 쫓지 않고, 그룹 내의 일본 최고·최대의 목수집단 「(주)콘고구미」와 브랜드 상품 점포 및 호텔의 고급 내장을 취급하는 「(주)스미노에공예」등과의 컬래버레이션을 도모하는 등 독자적인 사업 영역을 구축하고 있다.
향후는 신축주택 시장의 축소가 예상되어 주택업계에서는 점유율 경쟁이 격화되는 가운데, 리모델링 등의 스톡 시장 및 해외시장으로 옮겨가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지만, 동사와 같이 부유층에 목표를 좁힌 RC주택에 특화, 규모적인 성장을 쫓지 않고 경기에 좌우되지 않는 안정된 수요가 있는 틈새 분야에서 안정적인 실적을 유지하는 전략도 하나의 선택지라고 할 수 있다.

 내용목차   

주택·건재

【주목 시장동향】
●「타일」시장의 동향(2~17페이지)
   ~감소 경향 계속되는 가운데에서도 내장에서는 건강지향 및 공간제안으로
   외벽 용도는 고급감, 의장성, 내구성, 메인터넌스성으로 회복을 도모하다∼


메이커 동향(LIXIL, Danto Tile, TOTO)
도표. 타일의 시장규모 추이(년계)
도표. 타일 출하량의 품목별 추이(년계)
도표. 타일 출하액의 품목별 추이(년계)
도표. 타일 메이커별 점유율(금액기준)

●「커튼」시장의 동향(18~23페이지)
   ~소비 냉각과 봉제 메이커의 자사 브랜드 제품의 전개 등 유통 구조의 변화로 고전
    에너지절약·에코, 안전·안심, 친환경 등 기능성을 향상시킨 고부가가치 제품 전개~


메이커 동향(스미노에, 가와시마직물세루콘, 산게쓰, 리리카라, 신콜인테리어, TOLI)
표. 커튼 시장규모(도매기준)
표. 주요 커튼 메이커의 커튼 카테고리 매출액 추이
그림. 2016년도 커튼 시장의 메이커 점유율

【주목 기업 동향】
●RC주택에 특화해 안정적인 경영을 지향하는 「JP홈」의 사업 전략(24~32페이지)

18/3기 매출액은 25억엔(전망) 흑자 기조를 유지하는 상황

고급 그레이드 상품에 특화 중단열 신상품을 투입
동서 2대 도시권에 집중 전개 영역을 좁혀 코스트다운
최장 50년의 장기보증을 도입 검사는 제3자 기관으로 전환

표. JP홈의 실적 추이
그림. JP홈의 매출액·수주동수 추이
표. JP홈의 부문별 매출액·판매동수 추이
표. JP홈의 상품 라인업
표. JP홈의 자재 조달 상황
표. 다카마쓰건설 및 JP홈의 연혁
그림. JP홈의 조직 개요

【주목 시장동향】
●가정용 가구의 시장동향④(33~55페이지)
   ~오피스 시장의 활황과 함께 워크스타일 개혁의 순풍이 분다∼


그림. 【금속제 가구의 일본 생산 동향】
그림. 【사무용 책상의 일본 생산 동향】
그림. 【사무용 의자의 일본 생산 동향】
그림. 【수납·비품의 일본 생산 동향】
그림. 【내화금고의 일본 생산 동향】
그림. 【파티션의 일본 생산 동향】
그림. 【금속제 가구의 평균 단가·평균 단가 지수(2009년=100)의 추이】
그림. 【금속제 가구의 수입액 추이】
그림. 【금속제 가구의 수출액 추이】
표. 【금속제 가구의 일본 생산규모 추계】
도표. 【금속제 가구의 일본 시장규모 추계】
그림. 오피스용 가구의 시장규모 추이
그림. 【유력 일본 오피스 가구 메이커 10사의 가구 관련 매출액 추이】
그림. 【유력 오피스 가구 메이커 10사의 메이커별 가구 관련 매출액】
표. 최근 가구 관련 판매 동향
표. 향후 사업 전략의 방향성·주력 분야

●정수기(浄水器)·정수기(整水器) 시장의 동향②(56~60페이지)
   ~ 정수기(浄水器)·정수기(整水器)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가정용 정수기에 관한 조사 개요】
 <조사기간>
2017년 3월 10일~2017년 3월 12일
<대상 조건>
·삿포로시, 사이타마시, 지바시, 도쿄 23구, 요코하마시·가와사키시, 나고야시, 오사카시, 후쿠오카,
기타 정령 지정 도시(9구분)에 거주하는 20~59세의 여성
·회수 표수 스크리닝 조사 n=7,818 본조사 n=1,000

<설문>
자택에서의 정수기 설치 유무
자택에서 “물”을 마시는 방법
정수기의 정보원(n=7,818)
자택에서 가장 자주 이용하고 있는 정수기(浄水器)·정수기(整水器) 타입
카트리지의 교환 빈도
현재 이용하고 있는 정수기(浄水器)·정수기(整水器)의 만족스러운 점·불만인 점(n=1,000)

종이·펄프

【특별 연재】
●종이 펄프 메이커의 연구개발부문②
  미쓰비시제지(61~68페이지)
   ~현장에 권한을 위양하면서, 차세대 테마에도 안배한 신체제가 발족~


 그림. 미쓰비시제지 연구개발체제(구조직체제, 현조직체제 2017년 6월 27일 이후)

【업계 리서치】
●어학 비즈니스에서의 「통신교육 시장」의 동향(69~73페이지)


<시장의 정의>
·종이매체를 이용해 첨삭을 실시하는 통신강좌·통신교육에 대해서 기재

<업무상황·트렌드>
·사회인용 통신교육
·학생용 통신교육

<주요 참여 사업자와 그 동향 해설>
·사회인용 통신교육
·학생용 통신교육




그림. 통신교육(사회인용+학생용) 시장규모 추이
표. 「신켄제미(進研ゼミ)」총 재적수 추이
표. 「신켄제미(進研ゼミ)」4월 회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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