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12월 7일 목요일

셰어링서비스, 일본셰어링이코노미 - 2017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민박/카 셰어/주차장 예약/크라우드소싱·펀딩~/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17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민박/카 셰어/주차장 예약/크라우드소싱·펀딩~(일본어판)
자료코드: C59102300/ A4 256p/ 2017. 10. 17



구미에서는 물건·공간·탈 것 등을 셰어하는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는 이미 주류가 되어 있다. 일본에서도 「Airbnb」 「Uber」와 같은 해외 대형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사업자가 참가하고 있어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가 침투하고 있다. 본 조사리포트는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보급에 의한 「자동차 업계」 「택시 업계」 「호텔·여관 업계」 「코인 주차장장 업계」 「세입자 업계」 「어패럴 업계」 「인재파견업계」 「BPO 업계」 「금융업계」등 기존 업계에 대한 영향을 참고해서 그 방향성을 모색었다.

◆조사개요
조사 목적:본 리포트는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에 대한 조사를 실시해, 아래위 항목을 분석했다.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2)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2015년도~2021년도)
  (3)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동향
조사대상 시장: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
조사대상 지역:일본
조사대상 기업 수: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제공 사업자 28사, 민박 운영 대행 사업자 1사
조사방법: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기타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7년 4월~2017년 10월

자료 포인트
•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이란?
• 「자동차 업계」 「택시 업계」 「호텔·여관 업계」 「코인 주차장 업계」 「세입자 업계」 「어패럴 업계」 「인재파견업계」 「BPO 업계」 「금융업계」등의 기존 업계에게 미치는 영향과 정도
•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규모 예측(2015년도~2021년도)
•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장래 예측과 방향성
• 참가기업의 동향과 전략
•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 게재 카테고리
 ·탈 것의 셰어링 이코노미(카 셰어링, 사이클 셰어링, 라이드 셰어, 배차 앱)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민박 사이트, 셋방 사이트, 온라인 주차장 예약 서비스)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패션 셰어링, 온라인 렌탈 서비스)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크라우드소싱, 온라인 매칭 서비스)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크라우드 펀딩, 소셜렌딩)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과제와 전망

I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이란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란
   (2) 주목되고 있는 배경
   (3) 서비스 활용의 장점
   (4) 서비스 제공 사업자의 과제
2. 각 업계에 미치는 영향
   (1)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영향
     ①카 셰어링이 미치는 영향
     ②카 셰어링 차량 대수·회원 수 추이
   (2) 택시 회사에 대한 영향
     ①라이드 셰어가 미치는 영향
     ②택시의 운송수입 추이
   (3) 호텔·여관 업계에 대한 영향
     ①민박 사이트가 미치는 영향
     ②민박 사이트의 유통금액 추이 추계
   (4) 코인 주차장 업계에 대한 영향
     ①주차장 셰어가 미치는 영향
     ②주차장 총 공용대수 추이
   (5) 세입자 업계에 대한 영향
   (6) 의류 업계에 대한 영향
     ①패션 셰어링이 미치는 영향
     ②일본 어패럴(여성복·양품) 소매 시장규모 추이
   (7) 인재파견·BPO 업계에 대한 영향
     ①크라우드소싱이 미치는 영향
     ②BPO 및 인재파견의 시장규모 추이
   (8) 금융업계에 대한 영향
3.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방향성
   (1) 셰어링 이코노미의 인지도
   (2) 협업에 의한 사업 확대

II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1) 전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2.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예측
   (1) 탈 것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2) 공간(민박)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3) 공간(주차장·기타 공간)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4)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5)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6)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III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정량 데이터

1.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수익 획득 방법
2.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매출액
3.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사람)
4.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사 수)
5. 셰어링 이코노미의 유저 속성

IV 탈 것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earthcar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2. Uber Japan 주식회사
   (1)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2) 타깃과 영업 스타일
   (3)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4) 외부 기업과의 제휴
   (5)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3.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4. COGICOGI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5. 주식회사 지쿠우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6. 주식회사 DNA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7. 주식회사 notteco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8. 미쓰이부동산리얼티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V 공간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1. akippa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AGRIMEDIA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3. Airbnb Japan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유저 모집 및 교류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특징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4. 주식회사 EVOLABLE ASIA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5. 주식회사 COUNTERWORKS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6. 주식회사 Spacee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7. 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8. 노키사키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9. 주식회사 Hosty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VI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airCloset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オムニス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Mercar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VII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AsMama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ANYTIMES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CrowdCare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4. 주식회사 글로벌웨이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5. 스트리트아카데미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6. 주식회사 다수카지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7. 주식회사 visasQ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VIII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기업 실태 조사표

1. maneo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2. 크라우드크레디트 주식회사
   (1) 시장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 전망 및 향후 사업 전개




<도표 목차>
 도표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2021년도)
 도표 2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구조
 도표 3 카 셰어링 차량 대수·회원수 추이
 도표 4 일본국내 신차등록차량의 판매 대수
 도표 5 신차등록차량의 판매 대수에 대한 비율
 도표 6 택시의 운송 수입 추이
 도표 7 호텔의 시장규모 추이(2015년도~2017년도)
 도표 8 민박 사이트의 일본 유통금액 추이(2015년도~2021년도)
 도표 9 주차장 총 공용대수 추이
 도표 10 일본 어패럴(여성복·양품) 소매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11 일본 어패럴 소매(통신판매 등)의 시장규모 추이
 도표 12 BPO 시장규모 추이(2015년도~2020년도)
 도표 13 인재파견업 시장규모 추이(2011년도~2016년도)
 도표 14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15 탈 것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16 공간(민박)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17 공간(주차장·그 외 공간)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18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19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20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5년도~2021년도)
 도표 21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수익 획득 방법
 도표 22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매출액
 도표 23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사람)
 도표 24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사 수)
 도표 25 셰어링 이코노미의 유저 속성
 도표 26 카 셰어링의 이용 예
 도표 27 Uber의 서비스 개요
 도표 28 「오릭스 카 셰어」 회원 수 및 차량 대수 추이
 도표 29 「오릭스 카 셰어」의 요금 설정
 도표 30 「오릭스 카 셰어」의 주요 제휴처
 도표 31 Anyca의 개인 사이 카 셰어링 서비스
 도표 32 「가레코 카 셰어링 클럽」의 이용 요금
 도표 33 「가레코 카 셰어링 클럽」 회원의 속성
 도표 34 COUNTERWORKS의 SHOPCOUNTER
 도표 35 Spacee의 회의실 셰어 서비스
 도표 36 Spacee 이용 유저 내역
 도표 37 스페이스마켓의 이용 방법
 도표 38 「노키사키 비즈니스」의 개요
 도표 39 Hosty의 민박용 운용 대행 서비스
 도표 40 「airCloset」비즈니스모델 전체상
 도표 41 「SUSTINA」서비스의 강점
 도표 42 「Mercar」 내 판매 점수 장르별 판매 점수 점유율
 도표 43 AsMama의 「육아 셰어」
 도표 44 「ANYTIMES」의 「리퀘스트」 비즈니스모델
 도표 45 서비스 「TimeTicket」 이미지도(단가 1000엔의 경우)
 도표 46 「스토아카」의 카테고리
 도표 47 다수카지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도표 48 다수카지의 요금 패턴
 도표 49 visasQ의 「WEB 매칭」과 「풀 서포트 매칭」
 도표 50 「maneo」의 서비스 운영 체제
 도표 51 「maneo」의 구조
 도표 52 크라우드크레디트의 비즈니스모델
 도표 53 론별 구성비
 도표 54 펀드 누계 성약금액 내역
 도표 55 크라우드크레디트의 수입원
 도표 56 크라우드크레디트의 누계 유저 등록 수 추이
 도표 57 크라우드크레디트의 파트너
 도표 58 중기 잔액 추이(억엔)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