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코드: R56207602 / 2015년 03월 09 발행/ B5 37 /(PDF로만 제공
·격변하는 “자동차 제조”, 이더넷(Ethernet)이 자동차를 작동시키는 신경이 된다
·2016년부터 채용 가능성, 도요타의 글로벌 스탠다드 추진에 주목
【조사요령】
조사기간: 2013년 5월 26일~ 7월 25일
조사방법: 연구원의 직접 면담·전화·E-Mail·웹·문헌조사를 병용
기획·제작: 에너지&기계산업그룹
【수록 내용】
《자동차용 이더넷(Ethernet)①》
1. 자동차용 네트워크
【그림 1. ADAS의 진전】
1-1. 자동차용 네트워크의 종류
(1) LIN
(2) CAN
(3) FlexRay
1-2. 자동차용 네트워크 시장규모, 점유율
【도·표 1. 자동차용 네트워크 W/W시장규모(2012년 전망, 2020년 예측】
2. 자동차용 이더넷
2-1. 이더넷의 특징
2-2. 정보계와 제어계의 융합
2-3. 기대되는 효과, 과제에 대한 대응
(1) 연비에 공헌
(2) 확장성
(3) 노이즈 대책(EMC, 동작온도조건)
①ESD(정전방전)
②EMI(전자간섭)
(4) 시큐리티
(5) 코스트 감축
(6) 데이터 전송속도의 향상, 1G비트/초에
(7) 개발, 검증현상툴
(8) 기존 네트워크와의 공존
2-4. 업계 동향
2-5. 추진여부
3. 시장규모
【도·표 2. 자동차용 네트워크 W/W시장규모 추이(2011-2020년 예측)】
《자동차용 이더넷(Ethernet)②》
1. 자동차용 이더넷 참여 메이커
1-1.OEM 메이커
(1) BMW AG.
(2) AUDI AG.
【그림 1. MOST150를 채용한 Audi A3】
(3) Daimler AG.
【그림 2. MPC5604E의 아키텍쳐 개관】
【그림 3. 각종 LVDS 케이블과 커넥터】
(4) 토요타자동차 주식회사
【그림 4. 토요타의 이더넷 개발의 표준화 동향】
(5) Ford Motor Company, General Motors Corporation 등의 북미 OEM 메이커
(6) 닛산자동차 주식회사, 혼다기켄공업 주식회사 등의 일본 OEM 메이커
(7) 현대자동차
1-2. Tier1 서플라이어
(1) Bosch Corporation
(2) Continental AG.
(3) VISTEON Corporation.
(4) Vector Inc.
【그림 5. 시뮬레이션/테스트 툴 「CANoe::옵션 IP」】
(5) 주식회사 덴소
1-3. 반도체 칩 메이커
(1) 르네사스일렉트로닉스 주식회사
【그림 6. R-Car H2블럭도】
(2) Intel Corporation
(3) Freescale Semiconductor Inc
(4) Broadcom Corporation
【표 1. Broadcom의 제품 개요】
【표 2. BCM89XXX의 설명】
(5) NXP Semcc
(6) Marvell과 Micr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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