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상조 비즈니스, 라이프엔딩 비즈니스 - 2015년판 상조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상조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7000 / A4 191p / 2015.07.08



 본 조사리포트는 격변하는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현상을 조사 분석하여 해당 시장의 장래를 전망하는 것이 목적이다.


◆ 조사 개요

조사 대상:상조 비즈니스 시장
조사 대상:상조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
조사 방법:직접 면접 조사, 전화 조사 및 매장 조사
조사 기간:2015년 2월~2015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2003~2013년)를 조사
•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점유율을 조사(상위 40개 사업자)
• 상조 비즈니스의 현상과 트랜드를 조사
•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를 예측(2014~2020년)
• 상조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의 향후 생존 대책을 제언
• 상조 비즈니스 유력 사업자 11사의 전략을 철저히 분석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제Ⅰ장 상조 비즈니스의 전모


1. 인구 환경
  1) 고령자 인구 추이 (1980~2014년)
  2) 고령자 인구 예측 (2010~2060년)
  3) 사망자 수 추이 (1980~2013년)
  4) 행정구역별 사망자 수 추이 (1980~2013년)
2. 상조 비즈니스 개황
  1)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대상 범위
  2) 대상 상품군 개황
  3) 장례식 가격 동향
  4) 유력 사업자의 장례식 가격 동향
3.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2003~2013년)
4. 상조 비즈니스 참가 사업자의 개황
  1) 참가 사업자 상황
  2) 사업자 유형별 개황
5.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점유율 상황
  1)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사업자 점유율 (2013년)
  2) 상조 비즈니스 시장의 사업자 매출 랭킹 상위 40개사 (2011~2013년)
6. 상조 비즈니스의 트랜드
  1) 신규 참가 사업자 증가로 인하여 가격 인하와 지불 방법의 다양화가 진전
  2) 다양화하는 장례식 스타일
  3) 인터넷을 활용한 상조 비즈니스의 증가
  4) 종활(終活:인생의 마지막을 준비하는 활동)붐을 계기로 한 비즈니스 영역 확대
7. 상조 비즈니스의 시장 예측
  1) 사망자 수의 장래 예측 (2015~2045년)
  2)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 예측 (2014~2020년)
8. 상조 비즈니스의 향후 포인트
  1) 비즈니스 영역의 확대
  2) 다양화하는 소비자 요구
  3) 변화하는 사업자와 소비자의 관계성
9. 상조 비즈니스 관련 사업자의 생존 방향성
  1) 종활관련 정보 비즈니스에 대한 적극적 참가
  2) 고객층별•등급별 등 장례식 차이의 명확화
  3) 화장터 운영 참가
  4) 상조 비즈니스에서 라이프엔딩 비즈니스로 패러다임 전환


제Ⅱ장 상조 비즈니스의 분류별 동향


1. 회관장
  1) 회관장의 현상
  2) 회관장의 시장규모
  3) 회관장의 장래 전망
2. 자택장
  1) 자택장의 현상
  2) 자택장의 장래 전망
3. 묘석•불단
  1) 묘석•불단의 현상
  2) 묘석의 시장규모
  3) 불단의 시장규모
4. 헌화•화환•영정 제단
  1) 근조화의 현상
  2) 근조화의 시장규모
5. 상조 기프트
  1) 상조 기프트의 현상
  2) 상조 기프트 시장규모


제Ⅲ장 유력 사업자의 전략 분석

1. 유력 사업자의 비즈니스 모델 분류
  1) 전업자
  2) 상조회
  3) JA(농업공동조합)•생활공동조합
  4) 신규 참가
2. 전체 동향
  1) 수주
  2) 정보 발신•판촉
  3) 상품 개발
  4) 회관 개발
  5) 인재 개발
3. 수주 활동
4. 수주에 관련된 과제
5. 정보 발신•판촉 활동 대응
6. 영업활동•판촉의 방향성
7. 상품개발 동향
  1) 장의 상품개발 대응
  2) 주변 상품 동향
8. 회관 개발 동향
  1) 신규 회관 개발 상황
  2) 회관 개발 방향성
9. 인재 전략

제Ⅳ장 소비자의 장례식에 관한 의식 조사 분석


조사 개요
조사 결과 정리
1. 장례식에 대한 상담처•정보 수집
2. 장례식 시작하기 전 상담 상대
3. 장례식에 대하여 알고 싶은 사항
4. 장례식 의뢰처
5. 장례식 비용 결정 방법
6. 장례식 비용의 타당성
7. 장례식을 하며 곤란했던 점
8. 바람직한 장례식 형태
9. 바람직한 장례식 장소
10. 향후 장례식의 방향성
11. 가족장에 대한 본인의 인식
12. 자연장•수목장에 대하여
참고:자연장•수목장에 대하여 (자유 회답)


제Ⅴ장 유력 사업자의 사례 연구


이온라이프, 고에키사 (산홀딩스), Coop-Service, Coop종합상제,
선•라이프, 티어, 하나토모, 히비야화단, 뷰티화단, Heian Ceremony Service,
유화원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