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메디컬 급식, 치료식, 재택 배식 - 2015년판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개호식, 치료식의 시장전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개호식, 치료식의 시장전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9100 / A4 542p / 2015.06.30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급식 서비스 기업의 병원 급식(환자 급식, 직원 급식)과 고령자시설 급식(입소자 급식, 직원 급식)의 운영 동향, 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의 개호식, 건강식, 지료식 등의 취급 동향, 가공식품 메이커의 개호식, 치료식의 취급 동향 및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에서 입원・입소자용 급식의 제공 상황 등을 파악하고 참가 각 사의 시장 전략, 시장의 현상과 향후의 전망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조사 개요조사대상분야:병원 급식(병원, 진료소), 고령자시설 급식(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 유료양로원),
                재택 배식 서비스(쿡서브Cook-Serve, 쿡칠Cook-Chill), 개호식•치료식
조사대상:일본의 유력 급식 기업•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및 식품메이커 합계 40사/
           일본 전국의 병원•특별양로원•개호노인보건시설 합계 115 시설
조사방법:기업은 직접 면접 조사. 시설은 우편 유치 앙케트 조사를 실시
조사기간:2015년 4월~2015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급식 시장 최대인 2조 1,000억엔 시장
• 고령화와 생활 습관병의 증가가 시장 확대에 순풍
• 고령자시설 급식은 8,300억엔으로 확대
• 고령자시설 급식의 위탁률은 63%를 넘음
• 재택 배식 서비스는 이미 1,000억엔대
• 재택 배식은 민간 서비스가 시장을 견인
• 과점화가 진행되는 메디컬 급식의 기업 점유율
• 재택 배식 시장은 대기업 3사가 점유율 50% 이상
• 대기업의 신규 참가가 잇따르는 개호식품 시장
• 다양화하는 개호식품의 판매 채널
• 개호식 시장 확대는 재택에서의 편리성 향상이 열쇠
•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의 임상 영양 현장을 상세히 조사
• 재택으로 이행 시, 이행 후의 영양 관리지도를 명확화
• 유력 40사의 기업 전략을 철저히 연구
• 참가 기업 348사의 기업 명감 게재


◆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의 포인트


1. 시장동향
2. 기업 동향
3. 전망과 과제


제Ⅰ장 마켓의 현상과 장래 전망


1.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 개호식, 치료식의 시장 개념
2. 대상 환자수, 대상 고령자수의 예측
3. 시장 환경의 변화
  1) 생활 습관병, 일본인의 사망률 상위
  2) 제도 개시 후 5년된 메타볼릭건강검진, 제도 운용 탄력화로 실시율 향상 겨냥
  3) 인구 감소 시대와 초고령 사회의 전망
  4) 계속 확대되는 의료 재정, 개호보험 재정
  5) 병원 수 감소와 입원 기간 단축화
  6) 특별양로원과 개호노인보건시설은 미증, 유료양로원과 양로 서비스가 있는 고령자용 주택이 급증
  7) NST 가산 개시부터 5년 경과, 그 영향은?
  8) 고령화가 뒷받침하는 유동식 시장
  9) 개호식 시장을 견인하는 연하식, 저작 곤란자식
  10) 다양한 연하식 대응 기준
  11) 농림수산성이 보급 추진하는 「스마일 케어식」
  12) 재택용으로 전환하는 개호 식품 유통
  13) 식생활에 대하여 높은 의식을 가지는 시니어 세대
  14) 시니어는 조리가 귀찮기 때문에 배식 서비스를 이용
  15) 일본메디컬급식협회의 급식 서비스 실시 상황
4.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의 현상
  1) 시장 개황
  2) 총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3)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의 시장 구성비 변화(2009/2014년도대비)
  4) 마켓의 문제점과 과제
5.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서비스의 장래 전망
  1) 2019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3) 분야별 시장 구성비의 예측(2014/2019년도)


제Ⅱ장 병원 급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병원 급식의 현상과 외부 위탁 상황
2. 병원 급식 시장의 참가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1) 전체 시장(환자 급식, 직원 급식)
  2) 위탁 시장
4. 참가 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병원 급식 유력 참가 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 가공 방법
  3) 메뉴의 상황
  4) 식재료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 전략
6. 병원 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병원 급식 시장의 전망
  1) 2019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제Ⅲ장 고령자시설 급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고령자시설 급식의 현상과 외부 위탁 상황
2.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참가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1) 전체 시장
  2) 위탁 시장
4. 참가 기업 점유율(수탁 시장)
5. 고령자시설 급식 유력 참가 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 가공 방법
  3) 메뉴의 상황
  4) 식재료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 전략
6.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7. 고령자시설 급식 시장의 전망
  1) 2019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제Ⅳ장 재택 배식 마켓의 현상과 전망


1. 부식배달 마켓에서 재택 배식 서비스의 입지
2. 재택 배식 서비스의 현상(시장 개황)
3. 재택 배식 서비스 시장의 참가 기업 동향(신규 참가 패턴)
4.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5. 참가 기업 점유율
6. 재택 배식 서비스 유력 참가 기업의 전략 분석
  1) 사업 패턴과 운영 시스템
  2) 조리 가공 방법
  3) 메뉴의 상황
  4) 식재료 구입 상황
  5) 영업 상황
  6) 신선도 유지•안전 관리 대책
  7)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 전략
7. 재택 배식 서비스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8. 재택 배식 서비스 시장의 전망
  1) 2019년의 시장 전망
  2)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9. 급성장하는 냉동 배달식품 시장


제Ⅴ장 개호식, 치료식의 현상과 전망


1. 식품 시장에서 개호식, 치료식의 입지
  1) 개호식
  2) 치료식
2. 개호식, 치료식의 현상(시장 개황)
  1) 개호식
  2) 치료식
3. 개호식, 치료식 시장의 참가 기업 동향
  1) 개호식
  2) 치료식
4.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1) 개호식
  2) 치료식
5. 시장 구성비(2014년도)
  1) 개호식
  2) 치료식
6. 개호식, 치료식 유력 참가 기업의 기업 전략 분석
  1) 참가 경위와 사업 모델
  2) 개발 동향
  3) 생산 동향
  4) 판매 동향
  5) 판매촉진 대책
  6) 안전•위생 대책
  7) 물류 대책
  8) 향후 시장 전략
7. 개호식, 치료식의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1) 개호식
  2) 치료식
8. 개호식, 치료식의 시장 전망
  1) 2019년의 시장 전망
    (1) 개호식
    (2) 치료식
  2)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1) 개호식
    (2) 치료식


제Ⅵ장 병원, 특별양로원, 개호노인보건시설의 식사 실태 조사


회답 속성
  1. 시설의 종류
  2. 입원•입소자의 개호 레벨
  3. 식사 제공 방법
  4. 식사 평균 비용
    1) 아침 식사
    2) 점심 식사
    3) 저녁 식사
    4) 식사 평균 비용 시설별 비교
  5. 식사 외부 위탁 상황
    1) 식사 외부 위탁 상황
    2) 식사 외부 위탁 시기와 위탁 업자
    ① 식사 외부 위탁 시기
    ② 식사 외부 위탁 업자
    3) 식사를 외부에 위탁한 이유
    4) 식사 외부 위탁 메리트
    5) 식사 외부 위탁 디메리트
  6. 식사 메뉴에 대해
    1) 식사 메뉴 수와 치료식, 개호식 구성비
    ① 식사 메뉴 수
    ② 치료식, 개호식의 구성비
    2) 식사의 메뉴별 구성비
  7. 간식(3식 이외)을 제공하고 있는 경우의 목적
  8. 개호 식품, 치료 식품의 사용 상황
    1) 사용 유무
    2) 사용하고 있는 경우의 상품명과 메이커명
    3) 개호 식품, 치료 식품의 사용 이유
    4) 개호 식품, 치료 식품의 사용상의 문제점
    5) 개호 식품, 치료 식품의 향후 사용 의향
    6) 개호 식품, 치료 식품의 향후 사용 의향의 이유
  9. 식사에 대한 문제점
  10. 식사에 대한 향후 예정
  11. 재택 환자, 재택 고령자의 영양 대응에 대하여
    1) 퇴원 시나 퇴소 시에 실시하고 있는 영양 지도
    2) 기성품 「개호 식품, 치료 식품」의 사용을 추천하는 경우의 이유


제Ⅶ장 유력 참가 기업의 개별 실태(40사)


<메디컬 급식 기업>이치후지푸드서비스 주식회사
 ~사업소 급식의 전통적인 기업, 고령자 시설 급식이 대폭 신장~


IFSCO헬스케어 주식회사
 ~병원•탁아소 급식이 신장, 헬스케어 급식 전문기업~


주식회사 우오쿠니총본사
 ~ 「더욱 맛있게, 항상 건강하게」을 슬로건으로∼


에임서비스 주식회사
 ~건강 경영을 내걸고 「음식」으로 일본의 미래를 지탱∼


주식회사 그린하우스
 ~급식 사업으로 해외 기업과 업무 제휴, 아시아에 진출~


시닥스푸드서비스 주식회사
 ~토탈•아웃소싱•서비스의 일익을 담당∼


세이요푸드•컴퍼스그룹 주식회사
 ~메디컬 급식은 그룹 기업으로 구분∼


주식회사 닛코쿠트러스트
 ~닛코쿠트러스트 동일본•호쿠리쿠 지역을 흡수~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메디컬•실버 급식 점유율 30%를 넘는 선두 기업~


주식회사 니치베이쿡
 ~장기적•지속적으로 기업 가치를 높이기 위하여 회사내실에 충실한 대응


일본제네럴푸드
 ~「맛있는 요리는 애정과 연구로부터」 「반짝반짝 빛나는 주방」 「웃는 얼굴로 대접」~


하베스트 주식회사 
 ~고령자 시설을 메인 타깃으로∼


후지산업 주식회사
 ~메디컬 급식에 특화, 창업 45주년을 맞다∼


주식회사 베스트 
  ~소프트식 「마로야카쇼쿠센카」는 전년대비 2배 성장을 전망∼


메이큐 주식회사
 ~「사람」의 건강을 향상시키고, 수년 내에 매출액 100억엔이 목표∼


주식회사 메포스
 ~고령자 시설, 학교급식에 주력~


주식회사 LEOC
 ~17개 지사 체제로 지역 밀착에 주력~


주식회사 리파스트
 ~고령자 시설, 지방에 활로. 전방위 수탁이 목표∼


로열컨트랙트서비스 주식회사
 ~메디컬 분야에서 외래 레스토랑에 강함~


<재택 배식 서비스 기업, 기타>오사카이즈미시민생활협동조합
 ~5기째를 마치고, 저녁식사 택배사업은 매출 10억엔 이상으로∼


주식회사 글로컬•아이
 ~의료 기관의 건강 레시피를 배포, BtoB 비즈니스 전개~


주식회사 시니어라이프크리에이트
 ~고령자 시설에서 완전조리식품 「도쿠스케군」의 수요 높아짐∼


주식회사 조인트
 ~냉동 환자식 「겐타군」, 택배, 시설, 비축용 등으로 용도 확대~


주식회사 실버라이프
 ~「마고코로도시락」 월간 120만개 이상 배식~


닛신의료식품 주식회사 (쇼쿠타쿠빙)
 ~ 「쇼쿠타쿠빙」배식, 누계 900만개 돌파~


일본케이터링 주식회사
 ~지역에 뿌리를 둔 센트럴 키친~


주식회사 하트&하트라이프서포트
 ~치료식의 절대 강자, 「이나게야」사업으로 관동지역 진출~


주식회사 베네쎄팔렛트
  ~「베네쎄노오우치고항」 운영~


주식회사 무사시노푸드
 ~건강 택배, 냉동식으로 전국 시장 개척~


주식회사 리파스트(스톡 사업)
 ~사업 개시 30년, 새로운 시장 진입 도모∼


와타미푸드시스템 주식회사
 ~외식, 재택 식사, 제조•가공을 합병, 그룹 시너지 최대화~


<개호 식품메이커, 치료 식품메이커>EN오오츠카제약 주식회사
 ~모양 그대로, 혀로 녹는 부드러움. 섭식회복 지원식품 「아이토®」에 주력~


깃세이약품공업 주식회사
 ~저단백 식품, 점도 조정식품에 추가로 「야와라카아이디시」 발매~


Kewpie 주식회사
 ~적절한 가격과 패키지 변경으로 「야사시이콘다테 시리즈」 적극 확대판매~


주식회사 클리니코
 ~재택개호 시장을 겨냥해 「야와라카정」 투입, 확대판매~


다이와제관 주식회사
 ~「무스」 「걸쭉한 음료」인 「에버스마일」 판매~


일본수산 주식회사
 ~동결함침법으로 개호식, 「에미만사이」 판매~


뉴트리 주식회사
 ~항상 새로운 방향으로 영양 요법을 파악하여 유일무이한 상품을 개발~


하우스식품 주식회사
 ~개호•치료식에서 강점인 젤리 식품, 레토르트 식품에 주력~


후짓코 주식회사
 ~업무용 중심으로 삶은 콩, 절임채소, 해산물 조림으로 고령자 소프트식 전개~


제Ⅷ장 메디컬 급식, 재택 배식, 개호식, 치료식의 관련 기업 명감(348사)


제Ⅸ장 참고 자료


사단법인 일본메디컬급식협회 회원명부
일본개호식품협의회 가맹기업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