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카셰어링,하우스셰어링, 셰어링시장 -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자동차·임대·여행·의료·인재·금융업계를 변혁하는 공유 경제~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자동차·임대·여행·의료·인재·금융업계를 변혁하는 공유 경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9900/ A4 269p / 2015.07.31


 유럽에서는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가 보급되어 있다. 2014년 일본에도 「Airbnb」「Uber」라는 대기업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기업이 참가해 일본에서도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가 정착할 것으로 전망된다.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는 기존의 렌탈 서비스를 인터넷상으로 이행한 서비스라고도 말할 수 있으며 그 장점으로 유휴자산의 수익화와 환경보전 등을 들 수 있다. 셰어링 이코노미의 개념은 넓으며 P2P, 콜라보레이션 소비에 관련된 서비스 전반을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정의를 「자동차·장소·물건·사람·돈 등을 불특정 다수 사람들과 인터넷을 개입시켜 공유하는 서비스」라고 하여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등장이 자동차·임대·여행·의료·인재·금융 등의 각 업계에게 주는 영향을 분석, 향후의 방향성에 대해 언급했다.

◆ 조사 개요

 조사 목적:해외에서 선행적으로 성공을 거두어 온 배차 서비스의 Uber 및 가정집의 숙박 매칭 서비스 Airbnb가 2014년 일본 법인을 설립해 현재 「셰어링 이코노미」가 주목을 끌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 조사를 실시하여 하기 내용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2) 시장규모와 장래예측(2014년도~2018년도)
 (3)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동향
 조사 대상:셰어링 이코노미
 시장 조사 대상 장소:일본
 조사 대상 기업 수: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 합계 20개사
 조사 방법:직접 면접취재, 문헌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 기간:2015년 4월~2015년 7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를 5개 카테고리 「자동차」 「장소」 「물건」 「사람」 「돈」으로 구분하여 시장규모를 예측(2014~2018년도)
• 「카셰어링」, 「놀이기구 셰어」, 「셰어 사이클」, 「민박서비스」, 「온라인 주차장예약」, 「회의실 예약」, 「패션셰어링」, 「벼룩시장앱」, 「크라우드소싱」, 「크라우드펀딩」 등 다양한 타입의 「사업자 20개사」를 면담취재. 각 사의 「유저 수」등의 정량 정보, 「향후 전략」등의 정성 정보를 취재
• 향후의 시장 변화를 예측함과 동시에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가 「목표로 할 방향성」에 대해 분석·언급
• 최종 사용자용 온라인 앙케트를 실시.「인지도」, 「인지 경로」, 「유저로서의 이용 유무」, 「유저로서의 비이용 이유」, 「유저로서의 이용 의향」, 「유저로서의 이용 의향 이유」, 「유저로서의 비이용 의향 이유」,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이유」, 「오너 입장의 비이용 의향 이유」 등, 자동차·장소·물건·사람·돈의 카테고리별 질문

◆리서치 내용

 조사 요령
1. 조사 목적
2. 조사 대상
3. 조사 대상 기업 수
4. 조사 방법
5. 조사 기간
6. 조사 담당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①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시장의 전체 추이
  ②각 카테고리별의 성장률 추이
2. 기업동향
3. 과제의 해결책과 향후 방향성
  ①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과제에 대한 대응책
  ②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방향성

I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실태와 전망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이란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정의
  (2) 셰어링 이코노미가 주목 받는 배경
  (3) 셰어링 이코노미 활용의 장점
  (4) 셰어링 이코노미가 떠맡을 과제
  (5)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자금 조달 동향
  (6)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가 각종 업계에게 주는 영향
  (7)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방향성

II 시장규모와 장래 예측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 전체의 시장규모 예측
  (1)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2.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 카테고리별 시장규모 예측
  (1) 자동차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2) 장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3)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4)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5)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III 앙케트 결과 등에서 본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의 상황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인지도
  (1) 셰어링 이코노미의 인지도
  (2) 셰어링 이코노미의 인지 경로
2.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경험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경험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이용 경험
3.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비이용 경험 이유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비이용 경험 이유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비이용 경험 이유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이유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이유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이유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이유
4.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5.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이유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이유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6.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비이용 의향 이유
  (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이유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7.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1)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8.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이유
  (1)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이유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이유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이유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이유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이유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이유
9.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입장의 비이용 의향 이유
  (1) 오너 입장의 비이용 의향 이유
  (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이유
  (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이유
  (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이유
  (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이유
  (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이유
10. 참고 자료 셰어링 이코노미 앙케트표

IV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정량 데이터
1.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수익원
2.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매출
3.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인원 수)
4.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회사 수)
5. 셰어링 이코노미의 유저 속성

V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Earth-Car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2. 오릭스자동차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3. 카셰어링·재팬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4. COGICOGI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5. 주식회사 Costyle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VI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akippa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Agrimedia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3. AirbnbJapan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유저의 모집 및 교류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특징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4. 주식회사 스페이스마켓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5. 노키사키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6. 주식회사 햐쿠렌마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VII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주식회사 Air-Closet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OMNIS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Mercari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VIII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Inheart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2. 주식회사 Any-Times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3. 주식회사 KitchHike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4. 주식회사 레레레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IX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개별 기업 실태 조사표
1. 일본크라우드증권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6)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7) 외부 기업과의 제휴
  (8)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2. maneo 주식회사
  (1) 시장의 개황
  (2) 서비스 개요와 비즈니스 모델
  (3) 타깃과 영업 스타일
  (4) 타사와의 차별화 포인트
  (5) 플랫폼의 구축과 운용
  (6) 과제와 해결의 방향성
  (7) 셰어링 이코노미가 영향을 주는 업계
  (8) 외부 기업과의 제휴
  (9) 시장의 장래전망 및 향후의 사업 전개

 도표 1 셰어링 이코노미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2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 사업자의 자금 조달 동향
 도표 3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구조
 도표 4 셰어링 이코노미를 이용해 보고 싶지 않은 이유
 도표 5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자금 조달 동향
 도표 6 셰어링 이코노미의 이용 경험 및 유저 이용 의향의 크로스 집계
 도표 7 전체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8 자동차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9 장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10 물건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11 사람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12 돈의 시장규모 추이 예측(2014~2018년도)
 도표 13 셰어링 이코노미의 인지도
 도표 14 셰어링 이코노미의 인지 경로
 도표 15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경험
 도표 16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도표 17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도표 18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도표 19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도표 20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경험
 도표 21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비이용 경험
 도표 22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도표 23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도표 24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도표 25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경험
 도표 26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비 이용 경험
 도표 27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도표 28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도표 29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도표 30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도표 31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도표 32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도표 33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이용 의향 이유
 도표 34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도표 35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도표 36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도표 37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도표 38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이용 의향 이유
 도표 39 셰어링 이코노미 서비스의 비이용 의향 이유
 도표 40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도표 41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도표 42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도표 43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도표 44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비이용 의향 이유
 도표 45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도표 46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47 자동차에 대한 이용 의향 패턴
 도표 48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49 장소에 대한 이용 의향 패턴
 도표 50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51 물건에 대한 이용 의향 패턴
 도표 52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53 사람에 대한 이용 의향 패턴
 도표 54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55 돈에 대한 이용 의향 패턴
 도표 56 오너 입장의 이용 의향 이유
 도표 57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58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59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60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61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이용 의향
 도표 62 오너 입장의 비이용 의향
 도표 63 자동차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도표 64 장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도표 65 물건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도표 66 사람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도표 67 돈의 셰어링 이코노미 오너 비이용 의향
 도표 68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수익원
 도표 69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매출
 도표 70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인원 수)
 도표 71 셰어링 이코노미 사업자의 유저 수(회사 수)
 도표 72 셰어링 이코노미의 유저 속성
 도표 73 카셰어링의 이용 예
 도표 74 「오릭스 카셰어」회원 수 및 차량대수 추이
 도표 75 「오릭스 카셰어」의 요금설정
 도표 76 「카레코·카셰어링 클럽」의 이용요금
 도표 77 「카레코·카셰어링 클럽」회원의 속성
 도표 78 발렛 주차서비스「akippa plus」이용방법
 도표 79 플레이스마켓의 이용방법
 도표 80 「노키사키비즈니스」의 개요
 도표 81 「airCloset」비즈니스 모델 전체상
 도표 82 「SUSTINA」의 상세
 도표 83 「Mercari」내의 판매 점 수 장르별 셰어
 도표 84 신규서비스 개시의 거래 유통 개념도
 도표 85 「Any+Times」의 비즈니스 모델
 도표 86 「KitchHike」유저의 이용 목적
 도표 87 레레레가 제공하는 서비스 「TimeTicket」의 이미지도
 도표 88 「크라우드뱅크」의 개요
 도표 89 빌링시스템 주식회사와의 업무제휴 개요
 도표 90 「maneo」의 서비스 운영 체제
 도표 91 「maneo」의 구조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