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일본 레슨 서비스, 학습 서비스 시장 - 2015년판 레슨・학습 서비스 시장의 철저 분석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레슨・학습 서비스 시장의 철저 분석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7900 / A4 399p / 2015.06.30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레슨과 학습을 「시장」으로 인식하고 참가 사업자, 콘텐츠, 유저 각각의 시장 동향을 조사하여 다각적으로 「레슨・학습」시장을 분석・해설했다. 각 분야 주요 사업자의 취재 조사와 더불어 취미와 학습에 관한 소비자 앙케트 조사도 게재했다. 이번 년도의 주목 토픽은 「운영되고 있는 학습의 종류」「도쿄올림픽・파랄림픽 개최를 계기로 시작한 학습의 유무」를 해설한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레슨・학습」에 관련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의 실태 및 서비스에 대한 유저의 실태를 조사
                 하여 「레슨・학습」시장의 내용별, 운영 형태별 시장규모, 시장동향을 명확히 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대상기업:문화센터/피트니스 클럽/통신교육 사업자/정보 사이트 운영 사업자/각종 교실 운영 사업자
조사방법:(1)직접 면접 취재 (2)인터넷 앙케트 조사 (3)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기간:2015년 4월~2015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레슨・학습의 콘텐츠별 시장 구조, 시장규모 추이, 서비스 트랜드를 해설
• 문화센터, 피트니스 클럽 등 업태별 사업 전략과 방향성을 조사•해설
• 레슨・학습 서비스 벤더 30사 이상의 사업 동향을 조사
• 일반소비자의 학습의 소비 경향, 서비스 벤더의 이용도, 인지도 랭킹을 조사. 금년도판에서는 도쿄올림픽•파랄림픽 개최 결정을 계기로
  시작한 학습을 조사


◆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제1장 조사 결과 포인트


1. 시장동향
  (1)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① 문화센터 시장
    ② 피트니스 클럽 시장
    ③ 통신교육•e러닝 시장
    ④ 정보 사이트 시장
  (2) 콘텐츠 시장동향
    ① 2014년도 콘텐츠별 시장규모•점유율
    ② 콘텐츠별 시장규모 추이(2013년도•2014년도•2015년도 예측)
2. 주목 토픽
  (1) 운영되고 있는 학습의 종류
  (2) 도쿄올림픽•파랄림픽 개최를 계기로 시작한 학습 유무
3. 전망과 과제

제2장 사업 형태별 시장동향


1. 문화센터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시장규모 (3) 유력 사업자 점유율
2. 피트니스 클럽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실적 랭킹
3. 통신교육•e러닝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개황•시장규모 (3) 주요 사업자 동향
4. 정보 사이트 시장
  (1) 시장의 정의 (2) 시장 구조•시장 개황 (3) 주요 사업자 동향


제3장 콘텐츠별 시장동향


1. 일본 문화 시장
  (1) 화도(꽃꽂이)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2) 다도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3) 서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4) 일본 무용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5) 바둑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의 업계 전망
  (6) 장기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의 업계 전망
  (7) 단가•하이쿠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8) 복식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2. 음악 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3. 스포츠 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4. 요리 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5.댄스 교실 시장
  (1) 발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의 업계 전망
  (2) 사교 댄스(볼룸 댄스 Ballroom Dance)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의 업계 전망
  (3) 재즈 댄스•힙합 댄스•그 외 댄스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의 업계 전망
6. 미용•건강 교실 시장
  (1) 네일 아트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2) 아로마테라피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7. PC 스쿨/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8. 예술 교실 시장
  (1) 회화•조각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2) 사진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3) 도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향후의 업계 전망
  (4) 수공예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5) 플라워 어레인지먼트(Flower Arrangement)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6) 가드닝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9. 외국어 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10. 다국어 교실 시장
    ① 시장규모 ② 시장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11 .어린이용 학습 시장
  (1) 어린이용 학습 교실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2) 어린이용 스포츠 교실
    ① 시장규모 ② 시장(업계) 동향 ③ 참가 사업자 ④ 향후의 업계 전망


제4장 주요 사업자의 개별 실태


1. 주요 문화센터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아사히컬처센터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이온컬처 주식회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NHK컬처센터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컬처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시닥스•스포츠앤드컬처 주식회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JEUGIA컬처사업부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세븐컬처네트워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요미우리•일본TV문화센터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문화센터 주요 참가 사업자 데이터 개표>
  SBS학원(시즈오카방송•시즈오카신문사)
    긴테쓰문화살롱(주식회사 긴테쓰백화점)
    산케이학원
    주식회사 시즈오카아사히TV컬처
    도큐세미나BE(도쿄급행전철 주식회사)
    주식회사 도신문화센터
    쥬니치문화센터그룹(쥬니치신문사)
    주식회사 마이니치문화센터(마이니치신문사)


2. 주요 피트니스 클럽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커브스재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코나미스포츠&라이프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향후 방향성】
센트럴스포츠 주식회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르네상스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피트니스 클럽 주요 참가 사업자 데이터개표>
주식회사 액토스
SD엔터테인먼트 주식회사
주식회사 웰니스프런티어죠이피트•헬스텍•컴퍼니
주식회사 오지스포츠
군제스포츠 주식회사
주식회사 코핀
주식회사 더•빅스포츠
주식회사 THINK피트니스
주식회사 JR동일본스포츠
주식회사 JSS
스포츠클럽NAS 주식회사
주식회사 던롭스포츠웰니스
주식회사 팁니스
주식회사 도쿄아스레틱클럽
주식회사 도쿄돔스포츠
주식회사 도큐스포츠오아시스
주식회사 도쇼
주식회사 Fast Fitness Japan
주식회사 분쿄센터
주식회사 메가로스


3. 주요 통신교육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가쿠분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TAC 주식회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니치이학관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일본맨파워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향후 방향성】
휴먼아카데미 주식회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유캔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4. 주요 정보 사이트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사프레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파슬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리크루트라이프스타일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5. 주요 음악 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가와이악기제작소(가와이 음악 교실)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야마하 주식회사(야마하 음악 교실)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6. 주요 요리 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ABC Cooking Studio
  【사업의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서비스 특징】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도쿄가스 주식회사(도쿄가스 요리 교실)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7. 주요 어학 교실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이온(영어회화 이온)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ECC(ECC 외국어 학원, ECC 쥬니어)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GABA(Gaba 맨투맨 영어회화)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벌리츠•재팬 주식회사(벌리츠 Berlitz)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8. 그 외 주요 사업자의 실태
주식회사 구몬LIL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트라이그룹(성인 가정교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주식회사 나가누마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일본와소홀딩스 주식회사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서비스 동향】 【고객 특성과 영업 전략】 【향후 방향성】
주식회사 링크아카데미
  【사업 개황】 【사업체제 동향】 【향후 방향성】


제5장 「레슨•학습」유저 동향


【조사 목적】 【조사 실시 개요】
1. 회답자 속성
2. 학습하고 있는 사람의 소비 동향
3. 학습 종류
4. 학습 수단
5. 학습하는 동기•목적
6. 학습에 관한 정보 수집 수단
7. 학습으로 인하여 좌절한 경험
8. 사업자의 서비스를 선택할 때 중시하는 것
9. 문화센터의 이용•검토 상황
10. 문화센터의 지명도 랭킹
11. 피트니스 클럽의 이용•검토 상황
12. 피트니스 클럽의 지명도 랭킹
13. 통신 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14. 통신 강좌 서비스 사업자의 지명도 랭킹
15. 대학 공개 강좌의 이용•검토 상황
16. 정보 단말 기기를 사용한 학습의 관심
17. 정보 단말 기기를 이용해서 하고 있는(또는 해보고 싶은) 학습의 종류
18. 올림픽 개최를 계기로 시작한 학습 유무
19. 서비스 사업자에 대한 요망사항
 앙케트 조사표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