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배토,토양개량재,에코피드 - 2015년판 자원 리사이클로 주목 받는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 실태 /야노경제연구소


자료코드 C57110500/ A4 375p / 2015.07.31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배토·토양개량재·비료시장·사료시장참가 기업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업 ·사료사업의 방향성과 기업 전략 취급상품의 동향을 조사·분석해 배토·토양개량재·비료시장 ·사료시장을 전망했다.

 

◆ 조사 개요

조사 대상 제품배토·토양개량재 [벼농사용배토, 농업원예용배토, 녹화용토양개량재, 가정원예용 배토,
                         미생물자재]

 비료[복합화성비료, 배합비료, 유기질비료, 단비, 액체비료, 기타]

 사료[배합사료, 에코피드사료]

조사 대상처: 배토·토양개량재·비료시장 참가 기업(35개사)
                  (배토·토양개량재 관련 메이커8개사, 비료관련 메이커·상사20개사, 사료관련 메이커:
                   3, 에코피드사업자4개사, 일본농업협동조합연합회, 그 외 관련 관공청 ·협회)

조사 방법 면접취재와 전화취재 실시

조사 기간 2015 4~2015 7

 

◆본 자료의 포인트

  1. 일본의 정책 지지도 있어, 확대하는 식품잔반사료(에코피드사료쌀시장의 동향을 게재 수익이 확대되는 에코피드 사업자의 전략과 대응 동향
  2. 비료시장은 시장규모&메이커 점유율 등 8개 시장 게재
          배토·비료·사료관련(에코피드 사업자 등) 주요 참가 기업 35개사의 사업실태를 개별 게재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1장 배토·토양개량재·비료·사료 시장의 주목 동향
1. 일본 농업의 현상
  (1) 농업 총 산출액과 생산농업 소득 추이(1984, 2008~2013)  (2) 농업 취업인구 추이(2004~2014)  (3) 판매농가 가구 수 추이(1995~2014)  (4) 판매농가의 농업 생산관련 사업에 임하고 있는 비율(2014)  (5) 조직 형태별 농업 생산 법인 수의 추이(2004~2014)  (6) 주요 생산 작물별 농업 생산 법인 구성비(2014)  (7) 농림 수산물의 수출입액수 추이(2004~2014)
2.
농림 수산성의비료 정책
3.
전 농가의 배토취급 상황
4.
인 자원 안정공급을 향한 대응의 방향성
5.
일본비료 메이커의 해외 전개
6.
에코피드를 둘러싼 정세
7.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퇴비시장
8.
비료의 공정규격 개정
 
2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장래전망
1. 배토·토양개량재 시장
  (1) 배토·토양개량재의 리사이클 자원의 동향
  (2) 배토·토양개량재의 토털마켓
    시장개황과 유통구조
    참가기업 동향
    시장규모 추이와 예측(2009~2020년도)    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4년도)    시장확대 요인과 과제점
    토털마켓의 장래전망
  (3) 벼농사용 배토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4) 농업원예용 배토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5) 가정원예용 배토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6) 녹화용 토양개량재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제품별 시장 구성비(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7) 미생물 토양개량재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VA균근균: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VA균근균: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VA균근균:2015~2020년도)  (8) 정령지정 토양개량재(VA균근균 제외하다)    토양개량재와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7~2014년도)    참가 기업 일람
2. 비료 시장
  (1) 비료 리사이클 자원의 동향
    인 광석의 수입 동향
    염화칼륨의 수입 동향
    비료의 수입 동향
    농림수산성의 비료 상승을 향한 대응
    하수오염으로부터 인 회수의 대응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의 비료원료 안정확보를 향한 대응
  (2) 비료 토털마켓
    시장개황과 유통구조
    참가기업 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제품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4년도)    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벼농사용, 원예용, 녹화용, 가정원예용:2014년도)    시장확대 요인과 과제
    시장규모 예측과 시장전망(2015~2020년도)  (3) 복합화성비료시장(고도, 보통, NK, 유기)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시장 전망(2015~2020년도)  (4) 배합비료 시장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5) 유기질비료 시장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6) 단비시장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③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7) 기타 비료 시장
    액체비료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코팅비료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 (2015~2020년도)      페이스트 비료시장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식물활력제
              시장동향 시장규모 추이(2009~2014년도)
              메이커 점유율(2014년도)
              향후 시장규모 예측과 전망(2015~2020년도)
3. 농업·가드닝 관련 통계 데이터
  (1) 농작물의 작부 면적 추이(2007~2013)  (2) 화훼생산 통계(2006~2013)  (3) 경제센서스
    ·식목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2)    ·식목 소매업의 점포 수와 매장 면적 추이(1982~2012)    ·식목 소매업의 1 점포 당 연간 매출 추이(1982~2012)    모종·종자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2)    모종·종자 소매업의 점포 수와 매장 면적 추이(1982~2012)    모종·종자 소매업의 1 점포 당 연간 매출 추이(1982~2012)    비료·사료 소매업의 연간 총 판매액 추이(1982~2012)    비료·사료 소매업의 점포 수와 매장 면적 추이(1982~2012)    비료·사료 소매업의 1 점포 당 연간 매출 추이(1982~2012)  (4) 가계조사 연보분석
 
3 참가 기업의 시장 전략 분석
1. 배토·토양개량재 관련 기업
  (1) 상품 정책/개발 방향성
  (2) 주요 취급상품과 상품개발 동향
  (3) 생산 동향
  (4) 영업 동향
  (5) 향후 기업 전략
2.
비료 관련 기업
  (1) 상품 정책/개발 방향성
  (2) 주요 취급상품과 상품개발 동향
  (3) 생산 동향
  (4) 영업 동향
  (5) 향후 기업 전략
 
4 에코피드로 확대하는 사료관련 시장
1. 사료 토털마켓
  (1) 시장 개황
  (2) 배합사료에 사용되는 원재료
  (3) 참가 기업 동향
  (4) 배합·혼합 사료의 출하량 추이(2005~2014년도)  (5) 수요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4년도)
2.
사료용 쌀 시장
  (1) 사료용 쌀 추진에 대해
  (2) JA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그룹의 사료용 쌀의 대응
3.
에코피드(식품순환경 자원이용 사료) 시장
  (1) 성장하는 시장 환경과 시장 개요
  (2) 식품잔반의 특성
  (3) 식품잔반 사료화의 처리 방법
  (4) 식품잔반 발생과 이익 활용의 현상
  (5) 에코피드 제조 사업자의 동향
  (6) 세븐&아이HD, 점포에서 나오는 식품잔반를 액체비료화의 실증시험을 전개
4.
에코피드 참가 기업의 대응 동향
  (1) 에코피드 사업에 참가한 경위와 특징
  (2) 에코피드 사업의 개황
  (3) 에코피드 사료의 생산 동향
  (4) 에코피드 사업의 영업·판매 동향
  (5) 에코피드 사업 현상의 과제·문제점
  (6) 향후 에코피드 사업의 시장 전망과 대응
 
5 유력 참가 기업의 개별 동향(35개사)
≪배토·토양개량재 관련 기업
Isolite
공업()  ~올림픽, 럭비월드컵 수요증가에 맞추어 용도확대 제안을 강화~
자연응용과학()  ~오랜 기간 축적한 선진기술의 환경 리사이클 사업의 완결을 통해 국토녹화에 공헌한다  스미린농산공업()  ~녹화용도는 대형안건을 수주, 농업생산법인을 유지하면서 안건 폭의 확대를 도모한다
(
)세토가하라화원
  ~흙 만들기의 전문가로서 안심·안전하고 고품질인 「배양토·비료」의 생산과 공급~
(
) 다치카와헤이와농원
 
 ~「좋은 땅은 번창한다」생각과 동시에 품목별 재배의 양질원예용 배양토에서 고객 니즈에 대응~
닛토훈카상사()  ~품질 높은 제올라이트를 공급하는 중, 가격경쟁으로부터의 탈피를 목표로 한다후지미공업()  ~흙 만들기를 기본으로 안전·안심으로 신뢰받는 독자적인 유기농업을 추진~
미쓰이금속광업()  ~녹화는 올림픽 관련 수요에 기대, 원예용은 어려운 환경이 계속된다
≪비료관련 기업아사히공업()
   ~
토양개량 효과와 비료 효과 양쪽 모두를 기대할 수 있는 혼합퇴비 복합비료「에코렛」의 판매가 확대~
MC-Ferticom()  ~비료 전체에 차지하는「기능성비료」의 매출이 반 이상 확대~
OAT-Agrio(
)  ~새로운「식량증산기술(AGRI테크놀로지) 개발에 의해 농업기술 혁신에 공헌한다가타쿠라Chikkarin()  ~지역특성과 생산자 니즈에 맞는 제품개발로 안전하고 맛있는 고품질인 농산물 생산에 기여
coop
케미컬()
  ~지역 니즈에 밀착해 유저 입장에 선 양질의 농업자재 개발과 보급확대 판매~
코스모ALA()  ~ Pentakeep시리즈」 등 ALA(5-아미노레불린산)를 전면에 내세운 액체비료 전개~
Sunagro()  ~ 「온 세상의 작물을 산아그로의 비료로 기르고 싶다」라고 바라는 비료제작 일류기업~
Jcam-agri()  ~대만에 비료 생산·판매 거점을 설립해, 확대하는 아시아 비료수요에 대응~
쇼코통상Agri()  ~최근 일발 비료가 호조, 작업효율을 고려한 상품 전개를 도모한다스미토모화학()  ~기원인 「스미토모총본점 비료제조소」의 영업개시부터 2015년에는 100주년을 맞이한다
(
)세이카켄
  ~나카지마 농법에 의한 안전하고 맛있는 농산물 만들기를 통해 사람들의 건강과 생명에 공헌한다
센트럴화성()  ~「노동력 절감」니즈에 대응한 상품강화로 매출 확대를 도모한다
DAN
화학()  ~키워온 노하우와 경험을 기초로 생산자 니즈와 작물종류에 맞춘 비료 만들기에 주력~
주부사료()  ~유기비료의 평가가 높고 증세 후에도 매출을 유지~
덴키화학공업()  ~창립100주년을 기회로 회사명을 변경해 다음의 100년을 향한 새로운 한 걸음을 내딘다닛토FC()
  ~지구 환경보호에 유효한 기술연구에 의해 음식의 안전과 미래에 공헌하는 비료개발에 대응일본비료()  ~ 「부식과 미생물의 일본비료」로서 건강한 작물의 안정생산과 환경보전형 농업에 공헌~
(
)HyponexJAPAN
 ~
흙에 꽂는 것만으로도 비료효과를 얻을 수 있는 앰플형 액체비료 등의 원예관련 제품 개발을 추진
 ~
미쓰이물산어그로비지니스()  ~비료를 중심으로 한 농업자재의 판매와 농산물 유통을 전개하는 종합아그로비지니스기업~
레인보우약품()  ~ 「원예의 미래를 연다」를 테마로 안전성 높게 사용하기 쉬운 제품의 개발·판매에 주력~
≪사료관련 기업
(
)주부사료
  ~차별화 사료의 전개와 이토추그룹과의 관계 강화로 3년 후에 과거 최고이익을 목표로 한다일본농산공업()  ~미쓰비시상사그룹의 판매력을 살려 축수산업자에게 지원해 관계성 강화를 도모한다
Feed-One
홀딩스()  ~원료 상승세이지만 품질·가격유지의 양립에 힘쓰는 수익성 향상이 테마~
≪에코피드 관련 기업
(
)Alfo  ~2공장 개설이 결정, 처리능력 확대를 진행교토유기질자원()  ~취급량은 안정세이지만 가격경쟁 격화 중 수락가격을 일부 가격인하
(
)DID  ~거래 문의 상담 증가, 중장기적으로 신규공장 전개와 처리능력 향상을 목표로 한다
(
) 일본푸드이콜로지센터
  ~모테기초의 공장 진출이 결정, 3년 후 대폭 증가가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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