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IP카메라, 아날로그카메라, 감시카메라 - 감시카메라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감시카메라 세계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계속 고성장하는 세계 수요~


【자료 체제】자료명: 「2015년도판 감시카메라 시장 예측과 차세대 전략 ~비주얼・커뮤니케이션 조사 시리즈~」
발간일: 2015년 5월 29일
체  제: A4 264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감시카메라 세계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기간: 2014년 11월 ~ 2015년 5월
2. 조사 대상: 해외, 일본의 감시카메라 메이커, 벤더 등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 등을 이용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감사카메라의 정의> 본 조사에서 감시카메라란 감시카메라 제품을 말하며 IP카메라와 아날로그 카메라로 크게 구분된다. IP카메라란 컴퓨터 네트워크에 대응한 IP주소를 가져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카메라이며 네트워크 카메라라고도 한다. 아날로그 카메라는 동축케이블로 모니터와 녹화기기에 물리적인 연결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카메라는 IP카메라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 감시카메라 세계 시장규모는 2,545만대로 전망, 2018년에는 4,320만대 예측
 2014년 감시카메라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대수 기준으로 전년대비 110.9%인 2,545만대로 전망되었다. 2018년에는 감시카메라의 세계 시장규모는 4,320만대로 예측된다. 이 가운데 아날로그 카메라는 1,720만대, IP카메라는 2,600만대로 IP카메라가 아날로그 카메라의 출하대수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 신흥국의 수요 확대 아시아 지역에서는 사회 인프라 정비와 관련된 공공시설 등에서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국 등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는 주로 상업시설과 점포에서 감시카메라 도입이 진행되고 중국에서는 공안 수요가 큰 것으로 보이며, 중동지역에서는 각 국의 건설 수요와 테러 대책・감시 시스템 수요 확대, 중남미의 브라질과 멕시코에서는 건설 수요가 기대되는 외에 철도와 도로 등에서 감시카메라 수요 확대도 전망된다.


◆ 선진국에서는 수요가 고도화하여 고화소화를 이용한 고도의 시스템으로 수요 이동 북미와 서구에서는 점포와 상업시설의 수요가 중심이며, 향후에는 고화소화를 이용한 영상 분석 등 보다 고도의 시스템으로 이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 국내에서는 최근, 특히 식품의 안전과 관련된 「푸드 디펜스」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제조라인과 함께 플로어 관리용 카메라 도입이 진행되어 공장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 편의점을 포함한 소규모 복수 점포의 감시카메라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감시카메라 세계시장의 개황
 2014년 감시카메라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대수 기준으로 전년대비 110.9%인 2,545만대이며, 이 가운데 아날로그 카메라는 1,867만대, IP카메라(네트워크 카메라)는 678만대로 전망되었다. 2018년 감시카메라의 세계 시장규모는 4,320만대로 예측된다. 이 가운데 아날로그 카메라는 1,720만대, IP카메라는 2,600만대로 IP카메라가 아날로그 카메라의 출하대수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지역별로 보면 아시아 지역에서는 사회 인프라 정비와 관련된 공공시설 등에서 수요가 견조하게 추이할 것으로 전망된다. 태국 등 동남 아시아 지역에서는 주로 상업시설과 점포에서 감시카메라 도입이 진행되고 중국에서는 공안 수요가 큰 것으로 보이며, 중동지역에서는 각 국의 건설 수요와 테러 대책・감시 시스템 수요가 확대할 것으로 생각된다.
 중남미의 브라질과 멕시코에서는 건설 수요가 기대되는 외에 철도와 도로 등에서 감시카메라의 수요 확대가 전망된다.
 한편 북미와 서구에서는 점포와 상업시설의 수요가 중심이며, 향후에는 고화소화를 이용한 영상 분석 등 보다 고도의 시스템으로 이행될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 국내에서는 최근, 특히 식품의 안전과 관련된 「푸드 디펜스」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제조라인과 함께 플로어 관리용 카메라 도입이 진행되어 공장 수요가 확대되고 있다. 또 편의점을 포함한 소규모 복수 점포의 감시카메라 수요가 확대되고 있어 향후에도 큰 수요분야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또한, 공공 공간과 공공 교통기관의 갱신 수요에서 고도의 시스템으로 이행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2. 주목할 만한 동향
2-1. 고화질 카메라가 수요 견인
 2014년 IP카메라(네트워크 카메라) 세계 시장규모는 메이커 출하대수 기준으로 678만대, 아날로그 카메라는 1,876만대로 전망되나, 2018년에는 IP카메라 2,600만대, 아날로그 카메라 1,720만대로 IP카메라가 아날로그 카메라의 출하대수를 상회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 배경으로는 IP카메라의 전방위 카메라 투입을 계기로 새로운 시장이 개척된 점이라 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감시카메라 복수 도입의 대체 수단으로 채용, PTZ(Pan Tilt Zoom) 카메라의 대체 수단으로 채용 등이 있다.
 또 감시카메라의 고화소화가 진전되고 있다. IP카메라에서는 메가픽셀(백만화소)와 같은 보다 고화소인 카메라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아날로그 카메라에서는 고화소의 HD-SDI 카메라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는 현재보다 고화소화가 더욱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나, 4K 화소의 전개에는 아직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된다.


2-2. 카메라에서 시스템으로, 감시에서 이상 예지로  감시카메라는 이미 카메라 제품 외에도 감시카메라를 이용한 화상분석 솔루션과 같은 시스템화가 진행되어 솔루션비즈니스로서 제안되는 시대가 되었다.
 이상사태가 발생한 경우에 감시카메라 화상을 확인한다는 현재까지의 「감시」의 개념에서 진화하여, 향후에는 화상분석을 이용한 이상사태와 범죄대책의 예지에 활약할 가능성이 있다.
 또 클라우드 서비스 활용과 화상분석(동석분석 등)을 이용한 마케팅에서 높은 수준의 이용도 기대된다.
감시카메라 세계시장에서 아시아 메이커의 저가격화 확대와 유저기업의 고도화 수요 속에서, 단순한 가격 경쟁력만으로는 살아남을 수 없게 된다. 이런 가운데 일본과 구미기업의 고부가가치 제품과 솔루션 시스템과 같은 서비스 제공이 성공하고 있다.

도표1. 감시카메라 세계시장 규모 추이와 예측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