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식품 배달 시장, 재택 배식, 인터넷 슈퍼 - 2015년판 식품 배달 시장의 전망과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식품 배달 시장의 전망과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0300 / A4 392p / 2015.06.30


 식품 배달 시장은 맞벌이 세대의 증가와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와 더불어 최근 고령자 보호 서비스를 겸한 식품(식사)의 배달 수요가 확실하게 증가함에 따라 이 시장은 계속 확대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현저하게 성장하고 있는 CVS와 패스트푸드, 인터넷슈퍼를 포함한 식품 배달 10개 분야(업태)의 시장동향을 조사하여 향후의 방향성을 전망했다.


◆ 조사 개요
조사목적:다양화하는 식품 배달 시장(10개 업태)에서 식품(식사) 배달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참가 기업의
               동향을 조사•분석하여 해당 시장의 현상 파악과 장래성 전망을 본 조사의 목적으로 한다.
조사대상시장:식품 배달 시장(업태별) ①재택 식품배달 서비스 시장 ②총채 (식재료) 배달 시장 ③배달 피자 시장
                                                     ④배달 스시 시장 ⑤외식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⑥우유 배달점 시장 ⑦생협(개인배달) 시장
                                                     ⑧인터넷슈퍼 시장 ⑨편의점 배달 시장 ⑩내추럴 식품 배달 시장 외,
                     식품배달 지원 서비스 시장을 다뤘다. 조사 대상은 각 시장의 관련 기업 및 단체다.
조사방법:직접 면담 조사를 주체로 전화 및 앙케트 조사를 병용했다. 또 일반소비자 모니터를 대상으로 한
               인터넷(앙케트)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기간:2015년 4월~2015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저출산 고령화 현상에서 성장성을 이어가는 식품 배달 시장을 철저히 분석
• 식품 배달 10개 분야(업태)에 대해 시장 개황, 참가 기업 동향, 현상의 과제, 향후 시장규모 예측을 망라
• 1일 소비자 조사로 명확하게 밝히는 인터넷 슈퍼의 이용 실태
• 각 분야 유력 기업(29사)의 대응 실태를 상세 게재


◆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제Ⅰ장 식품 택배 시장의 주목 동향


1. 쇼핑 난민 지원의 현상과 대응
  (1) 저출산 고령화를 극복할 수 있는 식품 배달 시장의 시니어 마케팅
  (2) 배달과 경합? 확대되는 이동 슈퍼(이동 판매차)의 비즈니스 모델이란?
2. 니즈가 높아지는 식재료(요리) 킷의 동향
   식재료 배달의 뉴페이스 ~손질된 야채 택배 「Iecook」~
3.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주문, ICT화, 옴니 채널화가 진행되고 있는 식품 배달 서비스
4. 1일 조사 결과로 보는 인터넷 슈퍼의 이용 실태
  (1) 인터넷 슈퍼 이용의 유무에 대하여
  (2) 인터넷 슈퍼를 이용하는 이유에 대하여 (이용 경험자)
  (3) 인터넷 슈퍼에서 자주 구입하는 식품(상위 3)에 대하여(이용 경험자)
  (4) 인터넷 슈퍼의 불만점이나 요구사항에 대하여(이용 경험자)
  (5) 인터넷 슈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에 대하여(비 이용 경험자)
  (6) 향후 인터넷 슈퍼의 이용 의향에 대하여(비 이용 경험자)


제Ⅱ장 마켓의 현상분석과 전망


1. 식품 배달 총 시장
  ~고령자, 맞벌이 세대의 니즈를 파악하여 식품 배달 시장은 견조하게 추이~
  (1) 시장 개황과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2) 분야별 시장 구성비(2014년도)
  (3) 식품 배달 시장의 확대 요인과 저해 요인
  (4) 향후 시장 전망과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2.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 시장
  ~포털 사이트&ICT 솔루션으로 식품 배달 사업을 전체적으로 지원~
  (1) 주목 참가 기업 동향
  (2)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의 개요
    ① 포털 사이트형 지원 서비스
    ② ICT 솔루션형 지원 서비스(인터넷 슈퍼 지원 서비스)
  (3) 지원 서비스 전개상의 과제점
  (4) 향후 대응과 시장 전략
3. 재택 배식 서비스 시장
  ~와타미푸드시스템 등 민간 기업 노력이 시장 확대를 재촉∼
  (1) 시장동향
    ① 부식 배달 마켓에서 재택 배식 서비스의 입지
    ② 재택 배식 서비스의 현상(시장 개황)
  (2) 참가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4. 부식(식재료) 배달 시장
  ~식재료 배달로 경쟁 하는 생협과 인터넷 슈퍼, 내추럴 식품에 밀려 시장은 축소 기조~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5. 배달 피자 시장
  ~피자라, 도미노피자, 피자헛 3개 브랜드의 과점으로 인하여 시장은 미증 추이~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① 출점 시책
    ② 점포 운영
    ③ 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6.배달 스시 시장
  ~라이드온•익스프레스가 복합화 전략 등으로 인하여 시장을 견인, 미증 기조로 추이~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① 출점 시책
    ② 점포 운영
    ③ 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7. 외식 체인•패스트푸드 배달 시장
  ~패스트푸드 배달의 급성장으로 시장은 활기를 띄고 있다∼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① 출점 시책
    ② 점포 운영
    ③ 판매촉진 활동
    ④ 택배 체제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8. 우유 배달점 시장
  ~유력한 기존 인프라의 활용, 상품 라인 업 강화를 이용해 우유 배달 수요를 환기~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①상품 시책
    ②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 (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9.생협(개인배달) 시장
  ~이용자를 의식한 사업 전개를 추진, 계속적인 이용자 확대가 신장률 회복의 열쇠~
  (1) 시장동향
  (2) 주요 생협의 개인배달사업의 대응 동향
    ① 쿱넷사업연합(Coop Net Group)
    ② 생활협동조합Ucoop
    ③ 생활협동조합Coop고베
    ④ 팔(Pal)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⑤ 생활협동조합Coop삿포로
    ⑥ 도토생활협동조합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개인배달 시장의 단위생협별 시장 구성비(2013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10. 인터넷 슈퍼 시장
  ~GMS의 과점화가 진행. 옴니채널화로 오프라인점포와 융합∼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주요 기업의 인터넷 슈퍼 서비스 비교 일람
  (6)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7) 향후 시장 전망
  (8)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11. 편의점 배달 시장
  ~세븐일레븐이 「세븐밀」과 연동하여 점포 배달를 견인, 시장은 확대 기조~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현상의 과제와 향후 시장 전망
  (5)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12. 자연파 식품 배달 시장
  ~사업내용 확대와 타업종과의 제휴로 다양한 유저 니즈에 대응~
  (1) 시장동향
  (2) 참가 기업 동향
    ① 상품 시책
    ② 판매촉진 활동
  (3)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4) 참가 기업 점유율(2014년도)
  (5) 현상의 문제점과 과제
  (6) 향후 시장 전망
  (7) 시장규모 예측(2015~2019년도)


제Ⅲ장 일본과 중국의 인터넷 슈퍼 이용 실태


1. 조사 개요
2. 회답 속성
  (1) 성별에 대하여 [SA]
  (2) 연령에 대하여 [SA]
  (3) 거주지에 대하여 [SA]
3. 조사 결과 인터넷 슈퍼 이용 유무 [SA]
  (1) 이용 경험자
    ① 인터넷 슈퍼를 이용하는 이유 [MA]
    ② 가장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슈퍼 [SA]
    기타 내용 (본 리포트의 「인터넷 슈퍼」에는 해당되지 않는 업태를 포함)
    ③②의 인터넷 슈퍼를 선택한 이유 [MA]
    자주 이용하는 인터넷 슈퍼를 선택한 이유



《일본》
    이토요카도(아이와이넷)
        이온(오우치데이온)
        세이유(SEIYU닷컴)
        한큐키친옐(칸사이)
        라쿠텐마트
        로손프레시
        다이에
        도큐스토어
        마루에쓰
        라이프
        이즈미야(라쿠라쿠마켓)
    
《중국》

    까르푸인터넷슈퍼
        바이롄E청百聯E城
        1하오뎬1號店
    이토요카도인터넷슈퍼
    AUCHAN인터넷슈퍼
        비엔리통샹청便利通商城
        랸화이구聯華易購
        메이더룽왕샹샹청麦徳竜網上商城
        훼이니우飛牛網 (다륜화왕샹샹청大潤髪網上商城)
        왕샹띠엔홍網上天虹
        징동왕샹챠오시京東網上超市
    ④ 인터넷 슈퍼에서 자주 구입하는 식품(상위 3) [MA]
    ⑤ 인터넷 슈퍼의 월간 이용 회수(평균) [SA]
    ⑥ 인터넷 슈퍼에서 1회당 구입 금액(평균) [SA]
    ⑦ 인터넷 슈퍼의 불만점이나 요구사항 [MA]
    ⑧ 향후 인터넷 슈퍼의 이용 의향 [SA]
  
(2) 비 이용 경험자
    ① 인터넷 슈퍼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MA]
    ② 향후 인터넷 슈퍼의 이용 의향 [SA]
  (3) 인터넷 슈퍼에 대해서 감상•의견 (대표적인 것을 게재)


제Ⅳ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29사)


<재택 식품배달 서비스•부식(식재료) 배달>
시니어라이프클리에이트
  ~고령자 시설에서 조리완제식품 「도쿠스케군」의 수요 높아짐∼
실버라이프
  ~「마고코로도시락」, 월간 약 120만개 이상 배달~
전국농업협동조합연합회
  ~JA식재료 배달과 공동구입(JA쿠라시의 택배) 두 체제로 식품 배달 사업 전개~
요시케이개발
  ~식품 배달를 통해서 「즐거운 식탁, 밝은 가정」을 지원,
      생활을 지지하는 기업으로서 창조와 변혁에 도전∼
레파스토(스톡 사업)
  ~사업 개시 30년, 새로운 시장 침투를 도모∼
와타미푸드시스템
  ~외식, 배달식품, 제조•가공을 합병, 그룹 시너지 최대화~


<배달 피자•배달 스시•외식 체인•패스트 푸드>
이치방야
  ~「스토어 레벨 마케팅」의 적극적 추진에 의한 사업 기반 강화와 새로운 영역으로의 도전~
선라이즈서비스
  ~배달 스시에 배달 솥밥을 추가해 다른 곳에는 없는 서비스력, 상품력으로 「쓰키지카이힌」브랜드를 전개~
스카이라크
  ~고령자 사회와 여성의 사회 진출 등 새로운 이용 동기에 유연하게 대응한 배달 서비스 추진~
일본KFC홀딩스
  ~「맛, 행복 창조 기업」으로서 피자헛 배달 사업 추진, 한층 더 높은 성장과 발전이 목표∼
하마사키•홀딩스
  ~ 「스시」와「피자」 두 가지 업태의 복합화에 따른 현재 유행에 맞는 배달 점포를 전개~
PCS
  ~배달 피자 「피자•캘리포니아」브랜드를 핵심으로 다른 업태에도 진출하여 사업 영역 확대를 도모∼
포시드
  ~업계 No.1의 「피자라」를 중심으로 「음식 종합 제안 기업」으로서 신규 업태의 개발에 적극적인 대응∼
라이드온•익스프레스
  ~1개의 거점에 복수의 브랜드를 출점하는 「복합화 전략」의 촉진에 의한 배달 비즈니스 확대~


<우유 배달점>
메이지
  ~「우유」을 중심으로 독자적인 소재•기술을 활용한 배달 상품으로 사람들의 건강한 식생활에 공헌~
모리나가유업
  ~ 「우유」의 우수성을 최대한 활용, 락토페린 등 기능성 상품으로 배달 유저 니즈에 대응∼
유키지루시메구밀크
  ~우유(밀크)를 중시하는 기업으로서 다양한 밀크의 가치를 전달하고 싶음∼


<생협•인터넷 슈퍼•편의점 배달•내추럴 식품 배달>오이식스
  ~일하는 여성•주부용 식단 킷이 대호평, 시간을 단축하면서 안전•안심 메뉴 제공~
생활협동조합Coop고베
  ~시니어층의 높은 지지를 배경으로 각각의 조합원의 요구에 응하는 극진한 지원체제 구축~
다이치오마모루회(会)
  ~안심•안전한 식품의 보급이 목표, 판매 채널의 확대와 소비자와의 접점 확대에 주력~
다카시마야
  ~백화점 회원을 타깃으로 인지도 확대와 재이용율 향상이 목표∼
도토생활협동조합
  ~경쟁 격화와 「직산」 홍보 효과가 희박해 지는 가운데 육아 세대 확보가 재성장의 열쇠~
팔(Pal)시스템생활협동조합연합회
  ~육아 세대와 시니어층의 이용 확대를 위하여 편리성을 추구한 상품•서비스 전개에 주력~
한큐키친옐칸사이
  ~한큐의 브랜드 파워를 살려서 풍부한 식생활을 제안~
미쓰코시이세탄푸드서비스
  ~미쓰코시이세탄그룹의 회원을 타깃으로 영업 시책•MD시책을 강화~
생활협동조합UCoop
  ~배송품 품질 향상을 추구함으로써 이용자의 확대와 정착, 재이용률 향상을 도모∼
라디시보야
  ~NTT도코모그룹의 일원으로서 커뮤니케이션 채널 확대에 주력~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야마토시스템개발
  ~인터넷 슈퍼 사업을 유지하는 「업무 프로세스 효율화 파트너」~
유메노마치창조위원회
  ~「데마에칸」의 실적을 살려 향후에 해외 전개 가속~


제Ⅴ장 배달 시장 업계별 주요 참가 기업•단체 일람


재택 식품배달 서비스•부식(식재료) 배달
배달 피자•배달 스시•외식 체인•패스트 푸드
우유 판매점
생협•인터넷 슈퍼•편의점 배달•자연파 식품 배달
식품 배달 지원 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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