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기프트권, 소셜기프트 - 소셜기프트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체제】
자료명: 「2015년판 상품권・기프트권/소셜기프트 시장의 실태와 전망」
발간일: 2015년 6월 30일
체  제: A4 278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의 소셜기프트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 2015년 2월 ~ 6월
2. 조사 대상: 소셜기프트 서비스 제공 사업자, 상품권・기프트권/기프트카드 발행 사업자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담, 전화・e-mail을 이용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소셜기프트 시장의 정의> 본 조사에서 소셜기프트 서비스란 인터넷으로 구입한 기프트(선물)을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메시지, E-mail 등을 이용하여 통지하고 선물하는 서비스를 말한다.
 또, 본 조사의 소셜기프트 시장규모는 개인의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 법인의 판촉 홍보와 종업원 복리후생의 일환으로 이용한 소셜기프트 서비스를 포함하여 발행금액 기준으로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4년도 소셜기프트 시장은 전년대비 182.2%인 82억엔으로 추계
 2014년도 일본 소셜기프트 시장은 전년대비 182.2%인 82억엔(발행금액 기준)이었다. 법인의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홍보(온라인 홍보)에서 소셜기프트 수요가 크게 성장한 것 외에 개인이 개인에게 선물하는 스몰기프트의 진전으로 시장이 확대되었다.


◆ 서비스 참가 기업의 증가로 소셜기프트 서비스가 신장 2014년에 들어 소셜기프트 서비스에 신규 참가하는 기업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한국계 기업이 자국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일본에서 서비스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어, 소셜기프트의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서서히 침투하고 있다.
 또, 소셜기프트 서비스 중 개인이 개인에게 「고마워」 「미안해」와 같은 기분을 부담 없이 전할 수 있는 점이 매력 포인트가 되어 스몰기프트를 선물하는 경우가 확대되고 있다.


◆ 시장예측: 2020년도 소셜기프트 시장은 1,110억엔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 일본 소셜기프트 시장은 2020년도에는 1,110억엔(발행액액 기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법인 이용은 법인의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홍보(온라인 홍보)와 종업원 복리후생의 일환으로 소셜기프트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온라인 홍보는 금액의 관리・배송 등의 오퍼레이션과 배송 코스트가 불필요한 이점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 개인이 개인에 대한 스몰기프트의 침투와 함께 상품권・기프트권, 기프트 수요의 대체 이용이 서서히 확대되어 가는 점이 순풍으로 작용하고 있다.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향후 기존의 상품권・기프트권과 물품 현물을 동반한 기프트 등의 일부를 흡수하면서 확대하여 이들 기프트와 구분된 전략으로 새로운 기프트의 형태로 시장에 침투할 것으로 예측된다.


【조사 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인터넷으로 구입한 기프트(선물)을 소셜・네트워킹・서비스(SNS)와 메시지, E-mail 등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선물 주고자 하는 대상에게 알리고, 선물하는 서비스이다.
 2014년도 일본 소셜기프트 시장은 전년대비 182.2%인 82억엔(발행금액 기준)이었다. 법인의 인터넷을 이용한 판촉 캠페인(온라인 캠페인)의 소셜기프트 수요가 크게 성장한 것 외에 개인이 개인에게 선물하는 스몰기프트의 진전으로 시장이 확대되었다.


2. 주목할 만한 동향
2-1. 서비스 참가 기업의 증가
 2014년에 들어 소셜기프트 서비스에 신규 참가하는 기업이 잇따르고 있다. 특히 한국계 기업이 자국에서 성공한 비즈니스 모델을 일본에서 서비스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어, 소셜기프트의 침투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에서는 일상적으로 소셜기프트를 선물하는 문화가 자리잡고 있어 소셜기프트 시장은 견조하게 확대하고 있다. 한국계 신규 참가 기업은 일본 시장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일본의 소셜기프트 문화의 침투에 주력하고 있다.


2-2. 스몰기프트의 개인 이용 확대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세련된 디자인카드(바탕화면)과 메시지(서비스에 따라서 동영상과 사진도 가능) 등을 첨부해서 기프트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개인에게 「고마워」 「미안해」와 같은 기분을 부담 없이 전할 수 있는 점이 매력 포인트가 되어 스몰기프트를 선물하는 경우가 확대되고 있다.
 스몰기프트는 오프라인 점포 소개형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고 있다. 오프라인 점포 소개형 소셜기프트 서비스 제공사업자는 주로 외식사업자나 유통소매사업자와 제휴하여 디스트리뷰터로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와 자사가 전개하고 있는 점포의 고객의 고정객화를 목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자로 나뉜다.


3. 장래 예측 일본의 소셜기프트 서비스 시장은 2020년도에 1,110억엔(발행금액 기준)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측된다. 그 요인으로는 ①법인의 온라인 캠페인과 종업원의 복리후생의 일환으로 소셜기프트 이용의 확대, ②선물을 받는 대상에게 효과적인 메시지를 전달하는 메신저와 제휴한 새로운 기프트 습관으로서 소셜기프트의 시장 침투, ③기존의 종이와 카드로 만들어진 상품권・기프트권, 기프트카드 수요의 대체 이용으로 인한 이용 확대, ④기존의 물품 현물을 선물하는 캐주얼 기프트 수요에서 대체 서비스로서 이용 확대 등을 들 수 있다.
 특히 법인 이용은 금권의 관리・배송 등의 오퍼레이션과 배송 코스트가 불필요한 이점을 바탕으로 향후에도 증가할 것으로 생각된다. 또, 법인의 이용이 증가하면 소셜기프트를 선물 받은 경험이 있는 개인 유저가 증가하여 소셜기프트 서비스의 인지도가 일반소비자에게 확대된다. 이 과정을 거쳐 소셜기프트를 커뮤니케이션의 대체제로서 개인간 주고받는 소셜기프트 문화가 침투할 것으로 생각된다.
 소셜기프트 서비스는 향후 기프트 시장에서 기존의 상품권・기프트권과 물품 현물을 동반한 기프트 등의 일부를 흡수하면서 확대하여 이들 기프트와 구분된 전략으로 새로운 기프트의 형태로 시장에 침투할 것으로 예측된다.





그림1. 소셜기프트 일본 시장규모 예측
                        발행금액(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발행금액 기준
주2. 2015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소셜기프트 시장규모는 개인의 소셜기프트 서비스 이용, 법인의 판촉홍보과 종업원 복리후생의 일환으로 이용한
     소셜기프트 서비스를 포함.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