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텔레매틱스,Telecommunication, 텔레매틱스서비스 - 승용차 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체재】


자료명: 승용차 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발간일: 2015년 5월 29일
체  제: A4판 355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는 다음 조사 요강으로 일본, 미국, 서구 주요 5개국(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의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시장의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기간:2014년 11월~2015년 5월
2. 조사 대상:국내외의 승용차용 커넥티드카 /텔레매틱스 단말 벤더, 서비스 프로바이더 등
3. 조사 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등에 의한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정의>
본 조사의 텔레매틱스 서비스란 Telecommunication(통신)와 Informatics(정보과학)를 조합한 조어로 자동차 등의 이동통신 시스템을 조합해 실시간 정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주로 자동차 메이커가 자사 차량에 제공하는 서비스


<디스플레이 오디오(DA) 정의>
디스플레이 오디오(DA)는 내비게이션  기능이 없는 「디스플레이+AV기능(AM/FM라디오 정도)」제품이다. 옵션의 리얼뷰 카메라를 장착하면 주차지원 시스템으로도 된다. 또한 스마트폰과 연동시키면 스마트폰상의 애플리케이션 (음악전송, 내비게이션, SNS등)을 DA의 모니터상에서 표시할 수 있다.


【조사결과 서머리】


◆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중 신규 비즈니스 분야는 타업계도 참가
승용차용 텔레매틱스는 엔터테인먼트•편의계 텔레매틱스 서비스, 주행계 텔레매틱스 서비스, 자동차 신규 비즈니스계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3 분야로 진전해 나간다고 생각한다. 자동차 신규 비즈니스계 텔레매틱스 서비스에서는 자동차 메이커와 IT•스마트폰 업계의 사업자뿐만 아니라 이외 서비스 사업자도 참가한다고 생각된다.
◆ 2019년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 중국의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단말은
5,080만 9,000대, 신차의 약 80% 탑재를 예측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의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단말(자동차 내비게이션, PND, DA, 백미러 모니터)의 탑재대수의 합계치는 2019년에 5,080만 9,000대를 예측한다. 이것은 일본, 미국, 유럽 주요5개국, 중국의 승용차 신차판매 대수의 약80%에 탑재된다.

【조사결과 개요】

1.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개황

승용차용 텔레매틱스는 주로 자동차 메이커(완성차 메이커)가 독자적인 서비스를 전개해 왔다. Tier 1이라고 하는 1차 벤더  자동차부품 메이커는 자동차 메이커의 텔레매틱스 서비스 확대로 주로 지도전송, IP라디오/음악전송, SNS등의 엔터테인먼트와 편리성이 높은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협력체제를 해왔다.
요즘에는 IT•스마트폰 사업자가 참가해 지금까지 자동차 메이커를 중심으로 이루어진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개방적인 네트워크를 활용해 보다 폭넓은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로 진화한다. 이 배경에는 스마트폰 제휴기능을 이용한 정보서비스 이용이 본격화됨과 더불어 외부 서버와 차량탑재를 제휴시키기 위한 클라우드 환경이 정비되어 왔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새롭게 텔레매틱스보험, 카셰어링서비스, 택시배차서비스, 각종 빅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등 자동차 신규 비즈니스계 텔레매틱스 서비스도 제공되기 시작한다.
승용차용 텔레매틱스는 위와 같이 엔터테인먼트•편의계 텔레매틱스 서비스, 주행계 텔레매틱스 서비스, 자동차 신규비즈니스계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3분야로 크게 나뉘어질 것으로 생각한다. 엔터테인먼트·편의계 텔레매틱스 서비스의 경우에는 지금까지 자동차 메이커 및 관련 메이커에 의해 제공되어 왔지만 향후에는 스마트폰 대기업OS벤더 두 회사를 시작으로 하는 IT•스마트폰 업계의 사업자가 중심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주행계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자동차 메이커 및 관련 메이커가 주도할  것으로 생각하지만 전기자동차(EV) 등에 는 일부 IT•스마트폰 업계 사업자도 참가하는 것이 상정된다.
또한 자동차 신규 비즈니스계 텔레매틱스 서비스에 대해서는 자동차 메이커와 IT•·스마트폰 업계의 사업자뿐 만이 아니라 이외 서비스 사업자도 참가한다고 생각된다.




표 1.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

 

 
야노경제연구소작성


2.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단말 주요 4개 품목별 동향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이용 가능하게 한 것은 자동차 내비게이션, PND, DA(디스플레이 오디오) 등의 차량탑재 플랫폼상에서이다.
한편, 스마트폰 제휴기능을 사용한 차량탑재도 상정되지만 이것에 대해서는 안전성의 확보라고 하는 관점에서 DA와의 제휴에 의한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스마트폰 각종 애플리케이션을 테더링 (스마트폰을 외부모뎀처럼 이용해 인터넷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것)기술을 이용하여 DA 모니터 에 표시시킨다.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승용차용 탑재대수는 2019년에는 2,136만 5,000대,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4.2%를 예측한다. 자동차 내비게이션의 탑재대수 중에는 스마트폰 제휴기능을 가질 가능성도 있다.
향후 자동차 내비게이션은 선진국용 승용차, 그 중에서도 고급 차량용의 하이엔드 통합 계기판에 하나의 애플리케이션으로 삽입될 것으로 생각된다.
한편 PND의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마이너스 8.4%로  감소기조를 예측한다. 어디까지나 저가 내비게이션 기능을 제공하는 PND의 경우 텔레매틱스 서비스로서는 그 제공 서비스 범위가 한정되므로 성장률은 낮아질 것으로 생각된다.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 중국 DA의 승용차용 탑재대수는 2019년에는 1,020만 4,000대, 2013년부터 201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은 28.9%로 대폭 확대기조를 예측한다. 모든 DA가 스마트폰 제휴기능을 갖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스마트폰의 차량탑재 이용이 상정되는 가운데 확대 경향이 전망된다.
또한 백미러 모니터는 미국의 KT법 대응을 위해 확실히 수요를 전망할 수 있는 미국만의 탑재대수를 산출했다. 미국에서는 주차장 등에서 자동차가 후진 시, 어린이를 포함한 보행자의 사고방지를 위해 후진 시의 후방확인용으로 모든 신차에 1대 이상의 후방카메라와 그 영상을 보기 위한 모니터(DA와 백미러 모니터)의 탑재를 의무화하는 법, KT(Kids Transportation Safety Act) 법이 있어 2018년에는 완전시행이 예정되어 있다. 그래서 자동차관련 메이커를 중심으로 2011년부터 DA와 액정화면의 백미러 모니터가 시장에 투입되어 그 대부분은 스마트폰 제휴기능을 장착, 차내에서 스마트폰•애플리케이션의 이용을 가능하게 한다.
미국의 백미러 모니터의 승용차용 탑재대수는 2019년에는 620만대, 2013년부터 2019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35.5%로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 중국의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서비스용 단말(자동차 내비게이션, PND, DA, 백미러 모니터)의 탑재대수의 합계치는 2019년에 5,080만 9,000대를 예측한다. 이것은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 중국의 승용차 신차판매 대수의 약 80% 탑재된다.





도표 2.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 중국의
승용차용 텔레매틱스 단말(자동차 내비게이션/PND/DA/백미러 모니터) 탑재대수 추이
(단위 : 천대)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 1. 일본, 미국, 유럽 주요 5개국(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의 승용차용 탑재대수 기준
주 2. 일본, 미국, 유럽 주요5개국(영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 중국의 승용차 신차판매 대수를 기준으로 각 텔레매틱스 단말(자동차 내비게이션, PND, DA(디스플레이 오디오), 백미러 모니터)의 탑재대수에서 탑재비율을 산출
주 3. 일본만 연도 기준
주 4. (예)은 예측치




☞ 해당자료 목차 보기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