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인터넷 쇼핑, 인터넷 통판, 통신판매 - 2015 인터넷 통판 시장 백서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인터넷 통판 시장 백서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7100 / A4 451p / 2015.07.30



 창간 1999년, 인터넷 통판 시장 조사의 인기 자료. 인터넷 통판의 등장으로 소비서비스 시장 풍경이 일변했다. 기존 채널의 정체・쇠퇴를 보완하여 최대 채널에 위치한 업태로 성장했다. 소매・서비스・디지털 3개 분야를 19개 시장별로 조사, 인터넷 통판의 침투 상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마케팅 자료다.


◆ 본 자료의 포인트• 계속 고성장하는 EC시장, 글로벌 Web 마케팅 가속
• 인터넷 통판이 소매시장을 활성화
• 진화하는 인터넷 통판 물류, 당일배송을 가능하게 하는 물류대개혁, 배송 체제의 인프라 정비 가속
• 소매・서비스・디지털 3개 분야 19개 시장별 동향을 조사 분석
                 <조사 대상 3개 분야 19개 시장>
                 【Ⅰ. 물건 판매 BtoC-EC】
                   1. 종합 부문(대형 통판/카탈로그・TV, 백화점, GMS, CVS)
                   2. 가전・PC・동 관련 제품
                   3. 서적, 영상・음악(CD/DVD)
                   4. 식품, 음료・주류, 인터넷 슈퍼, 건강식품
                   5. 의약・화장품・약국・콘택트렌즈
                   6. 가구・인테리어・애완동물 관련・원예・생활 잡화
                   7. 어패럴・이너웨어・보석 액세서리・복식 잡화
                   8. 스포츠 용품 (골프・아웃도어)
                   9. 자동차・오토바이・자전거・각종 용품 부품
                   10. 완구, 악기, 애완동물, 화훼
                 【Ⅱ. 서비스】
                   1. 숙박・여행, 교통
                   2. 음식, 쿠폰
                   3. 티켓 라이브・엔터테인먼트
                   4. 인터넷 은행, 인터넷 증권
                   5. 인터넷 전문 생명보험
                 【Ⅲ. 디지털 콘텐츠】
                   1. 전자 서적・잡지
                   2. 유료 음악 배포
                   3. 유료 동영상 배포
                   4. 게임   


■게재 내용


제1장 전자 상거래 시장의 현상분석


1. 전자 상거래 총 시장규모와 동향
  (1) 일본 소매 총 시장 추이
  (2) 각 업태별 시장규모 추이
  (2) 일본통신판매협회 데이터에 따른 통신판매 시장
  (3) 전자 상거래 시장규모(BtoC)와 분류별 BtoCEC 시장규모
  (4) 모바일 상거래 시장
2. 네트워크 인프라의 진화와 변화
  (1) 인터넷 이용 디바이스의 다양화
  (2) 인터넷 이용 목적
  (3) 휴대전화 시장의 인프라 개요
  (4) MVNO 서비스・저렴한 SIM
  (5) 방송 서비스 시장
3. 인터넷 광고
  (1) 일본의 광고비 동향
  (2) 스마트폰 광고 시장
  (3) 인터넷 광고의 종류와 형태
  (4) 제휴 서비스 시장
4. 소셜미디어의 이용 동향
5. 공통 포인트 서비스, O2O
  (1) 공통 포인트 서비스의 동향
  (2) O2O 서비스, 옴니 채널 강화


제2장 전자 상거래 업계 기업 동향


1. 통판 기업 현황 ~인터넷 통판 매출액 랭킹 2013년도(종합)
2.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 동향
  (표)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의 M&A, 자본・업무 제휴 등
3. 인터넷 통판의 성장으로 인하여 확대되는 물류 시장
  (1) 인터넷 통판 비즈니스의 육상운송 물류 동향
  (2) 육상운송 주요 3사의 동향
4. 해외 진출 EC와 세계 BtoC EC 시장
  (1) 일・미・중의 해외 진출 EC 시장
  (2) 세계의 BtoC EC시장
5. CtoC 인터넷 통판, 중고품 EC


제3장 업종별로 본 전자 상거래의 동향


1. 물건 판매계열 BtoC-EC동향
  1-1. 종합
    1. 종합 부문의 상위 기업군
    2. 대기업 카탈로그 통판 기업의 동향
    (1) 대형 통판기업의 인터넷 채널 동향
    (2) 대기업 카탈로그 통판 실적・개별 동향
    3. 텔레비전 통판의 인터넷 채널
    4. 백화점의 인터넷 통판 동향
    (1) 백화점의 시장 개요
    (2) 백화점의 인터넷 통판
    5. GMS, CVS의 인터넷 통판
    (1) GMS, CVS의 시장 개요
    (2) GMS, CVS의 인터넷 통판 동향
  1-2. 가전・PC・동 관련 제품
    1. 가전・PC・동 관련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전・PC 전문점의 시장 개요
    3. 가전・PC・동 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판 동향
    (1) 라쿠텐 시장, 아마존 재팬에 출점한 제품에 대한 상황
    (2) 가전・PC・동 관련 제품의 인터넷 통판 기업 동향
  1-3. 서적, 영상・음악 제품
    1. 서적・영상・음악 제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서적・잡지, 영상・음악 제품 판매의 시장 개요
    3. 서적, CD/DVD 관련의 전문점 동향
    4. 서적・음악 패키지 상품의 인터넷 통판 기업 동향
  1-4. 식품, 음료・주류
    1. 식품, 음료・주류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생협의 무점포 사업 동향
    3. 인터넷 슈퍼의 변천과 동향
    4.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판 기업 동향
    (1) 라쿠텐 시장 등에 출점한 제품에 대한 상황
    (2) 식품, 음료・주류의 인터넷 통판 기업 동향
    5. 건강식품의 시장 개요와 인터넷 통판 동향
  1-5. 의약・화장품
    1. 의약・화장품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약국 시장・화장품 시장의 개요
    3. 개정 약사법 시행 후의 동향
    4. 의약품, 화장품의 인터넷 통판 동향
    5. 콘택트렌즈의 인터넷 통판
  1-6.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
    1.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EC 시장규모 개요
    2. 가구・인테리어, 잡화 시장의 개요
    3. 가구・인테리어, 잡화의 전문점 동향
    4.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의 넷 통판 동향
    (1) 라쿠텐 시장 등에 출점한 제품에 대한 상황
    (2) 가구•인테리어, 잡화, 일용품의 인터넷 통판 기업 동향
  1-7. 의류•액세서리
    1. 의료・액세서리, 복식 잡화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어패럴 소매시장의 개요와 주요 전문점
    3. 어패럴 시장의 인터넷 통판 동향
    4. 인터넷 전업 패션 EC
    5. 어패럴 인터넷 통판 관련의 동향(겉(표) 정리해)
    6. 소비자 참가형, EC연동 이벤트
    7. 이너웨어 인터넷 통판 동향과 기업 동향
    8. 아동복・유아옷의 인터넷 통판 동향과 기업 동향
    9. 신발・가방의 인터넷 통판 동향
    10. 보석장식(쥬얼리)・액세서리・손목시계 관련 인터넷 통판 동향
    11. 해외 브랜드품, 중고 EC(브랜드품의 매입•판매)등의 넷 통판 동향
  1-8. 스포츠 용품(아웃도어, 골프 용품 포함)
    1. 스포츠 용품 소매시장 개요
    2. 스포츠 용품 시장의 인터넷 통판 동향
    3. 스포츠 용품 인터넷 통판 기업의 동향
  1-9. 자동차・이륜차, 동 부품
    2. 자동차, 이륜차, 부품 등의 EC 시장규모 개요
    3. 자동차・이륜차, 동 관련의 시장 개요
    4. 자동차・이륜차, 동 파트 관련 인터넷 통판 기업 동향
    5. 중고차 인터넷 통판에 참가하는 기업
  1-10. 그 외(애완동물 용품, 화훼, 완구, 악기, 기타)
    1 . 애완동물 용품의 넷 통판 기업
    2. 화훼 원예(생화, 선물용 꽃, 원예)의 인터넷 통판 기업
    3. 완구, 악기, 그 외의 인터넷 통판 기업
2. 서비스 분야의 개인용 전자 상거래 동향
  2-1. 숙박・여행 서비스, 교통기관
    1.숙박・여행 관련 EC 시장규모 개요
    2.숙박・여행 관련 시장 개요
    3.숙박・여행 예약 사이트 동향
    (1) 숙박・여행 예약 사이트 관련 기업의 동향
    (2) 일본 다이나믹 패키지(DP)
    (3) 외국인 일본 여행객에 대한 대응 본격화
    4. 교통기관별 EC 동향과 대응
    (1) 항공
    (2) 철도
    (3) 택시 배차 애플리케이션
    (4) 고속버스 예약
  2-2. 음식 관련 서비스
    1. 음식 관련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배달 예약, 도시락 택배
    3. 레스토랑 예약 서비스
    4. 음식 웹 서비스 3개 사의 동향
    5. 공동구입 쿠폰 사이트의 동향
  2-3. 흥행 티켓 예약
    1. 티켓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라이브・엔터테인먼트의 시장 개요
    3. 티켓 중개 기업의 동향
    4. 전자 티켓 서비스
    5. 티켓 2차 유통 서비스
  2-4. 금융 서비스(인터넷 은행, 인터넷 증권)
    1. 금융 서비스의 EC 시장규모 개요
    2. 인터넷 뱅킹의 시장 개요와 동향
    3. 인터넷 전문 은행 6개 사의 동향
    4. 온라인 트레이딩의 시장 개요와 동향
    5. 인터넷 전문 증권 대형 7개 사 비교
  2-5. 인터넷 전업 생명보험
    1. 인터넷 생명보험 시장의 동향
    2. 인터넷 생명보험의 기업 동향
3. 디지털 분야의 개인용 전자 상거래 동향
  3-1. 디지털 콘텐츠 시장 개요
  3-2. 전자출판(서적과 잡지)
    1. 전자출판 시장 개요
    2. 최근 전자서적 시장의 주된 동향(표 정리)
    3. 전자출판 관련 상장 4개 사의 실적 추이
  3-3. 유료 음악 배포
    1. 음악 배포 시장 개요
    2. 세계의 유료 음악 배포 시장
    3. 주된 정액 음악 배포 서비스
  3-4. 유료 동영상 배포
    1. 동영상 배포 시장 개요
    2. 유료 동영상 배포 동향, 정액 서비스로 전환
  3-5. 온라인 게임
    1. 스마트폰 게임 시장의 동향
    2. 인기 스마트폰 게임과 기업


제4장 전자 상거래 관련 비즈니스 기업집


1.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 (2014년도 실적 일람-매출액 순)
2.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 (매출액 3년도분 일람-2014년도 매출액 순)
3.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 (2014년도 경상이익 순)
4.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 신규상장 기업 일람 (2011-2015년 7월 현재)
5. 전자 상거래 관련 기업개표 (225개 사) (기업 목차)


【수록 기업의 주요 업종】
・스토어 툴, ASP, 시스템, 보안 서비스, 결제 서비스
・SNS와 게시판 등의 감시 서비스, 전자인증 서비스
・인터넷 광고 관련 사업, 인터넷 광고 대리업, 인터넷 활용 마케팅 지원
・모바일 콘텐츠, 온라인 게임, 콘텐츠 배포, 전자서적, 음악 배포
・각종 웹 서비스, 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포털 사이트 운영, 비교 사이트, 구인 사이트, 부동산 사이트, 자동차 사이트
・인터넷 통판 전문, 카탈로그 통판, 전문 통판
・SNS, 블로그, 소셜게임


제5장 전자 상거래 필수 데이터


전자 상거래 필수 데이터
◆인터넷 보급 상황 (인구・세대・기업)
◆해외의 인터넷 보급률
◆브로드밴드 계약 수 추이
◆개인의 디지털・디바이드 상황
◆개인의 이용 기기별 인터넷 이용률
◆개인의 인터넷 이용 시의 불안・불만, 피해・대책 상황
◆PC, 휴대전화, 스마트폰을 이용한 인터넷 이용 시의 피해 내용
◆인터넷 이용자의 인터넷 이용 목적 등 (개인)
◆인터넷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대책
  스마트폰 및 태블릿형 단말기 이용 시 보안적인 측면의 불안 등
◆기업의 인터넷과 기업 내 LAN 등 이용 시의 문제점
◆연령 계층별로 본 상품 구입・금융거래・디지털 콘텐츠 구입 경험자의 비율
◆인터넷으로 구입한 상품・서비스・디지털 콘텐츠 종류
◆인터넷으로 구입하는 경우의 결제방법
◆연령 계층별로 본 소셜 미디어의 이용률
◆소셜 미디어를 이용하는 목적/이용하는 단말기의 종류
◆전국・지방・도시 계급별 전자화폐 등의 이용 상황
◆IT주변기기, 가전제품 보급률
◆PC 일본 출하 실적
◆이동전화 일본 출하 실적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