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ADAS,선진운전지원시스템,자동운전차량 - 2015 자동운전 시스템의 가능성과 시장 전망 ~Tire1/자동차 메이커의 개발동향~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자동운전 시스템의 가능성과 시장 전망 ~Tire1/자동차 메이커의 개발동향~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7800 / A4 125p / 2015.06.30



2012년부터 ADAS(선진운전지원시스템)의 탑재가 일본∙미국∙유럽의 자동차 메이커에서 활발해지는 가운데 다음 단계로서 자동운전시스템이 주목 받고 있다. 자동차 메이커는 공도에서 자동운전차량의 주행실험을 개시했으며, Google도 본격적으로 개발에 임하고 있다. 이미 여러 업계의 플레이어가 참가를 발표하고 있어 지금까지의 자동차업계의 범위를 넘어선 기술협력과 제휴, M&A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술면에서도 자동운전 실현을 향해 개발경쟁이 격해지고 있어 레이저 스캐너와 V2X, 3D맵데이터, 딥러닝 등 자동차에서의 채용이 기대되고 있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자동운전 시스템의 최신 개발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2030년까지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탑재대수를 지역별, 레벨별로 예측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자동차 메이커, Tire1 메이커, 반도체 메이커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연구개발 동향을 조사한다. 자동운전을 포함한 운전지원 시스템의 가능성을 분석해 시장규모를 예측
조사대상:ADAS(선진운전지원시스템), 자동운전시스템
조사기관:자동차 메이커, 카 일렉트로닉스  메이커, 반도체 메이커
조사방법:면접취재, 전화취재, 문헌·논문 검색 등의 주변조사
조사기간:2015년 3월~2015년 6월


◆본 자료의 포인트
• Tire1, 자동차 메이커의 자동운전에 대한 최신의 대응 동향을 기재
• 자동운전에 관한 기술 동향을 정리·분석
• 자동차 메이커, Tire1 메이커의 취재를 통해2030년까지의 보급패턴을 예상
• 자동운전 시스템의 탑재 대수를 지역별(일본, 북미, 유럽, 기타)로 2015년부터 2030년까지 예측
• 자동운전 시스템의 탑재 대수를 레벨별로 2015년부터 2030년까지 예측

◆리서치 내용


조사 결과 서머리


1. 자동운전의 시장개황


(1) 자동운전 시스템의 정의
(2) 자동운전 시스템의 지금까지의 연구·개발 동향
(3) 나라별·자동운전 시스템에 대한 대응 상황
·일본
·미국
·유럽
(4) 자동운전 시스템과 법정비 동향
(5) 자동운전 시스템 개발의 제휴·협력 상황


2. ADAS(선진운전지원 시스템)의 보급 동향

(1) ADAS의 시스템 개요
(2) ADAS의 장착 동향
(3) ADAS의 기술 동향
·센서의 종류와 특징
·시스템 구성
(4) 지역별 ADAS 탑재차량의 시장규모 추이
(5) 일본∙미국∙유럽의 ADAS 장착률 추이
(6) ADAS 탑재차량의 국적별 구성비


3. 자동차 메이커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연구·개발 동향

(1) 도요타자동차
·2017년말까지 AEB를 일본∙미국∙유럽의 전 차종에 설정
·자동운전은 AHDA를 2010년대 중반에 투입 예정
(2) 닛산자동차
·2020년까지 자동운전 시스템을 탑재할 계획
(3) 혼다
·2015년 4월부터 샌프란시스코 근교에서 자동운전 주행실험을 개시
·DSRC에 대해 미 Qualcom사와 공동실험 중
(4) 후지중공업
·EyeSight Ver.3로 자동조타에 의한 액티브레인킵 기능을 실현
(5) GM
  ·2016년에 자동운전 시스템을 양산 차량에 탑재
(6) Ford
  ·2017~20205년에 걸쳐 자동운전 시스템을 실용화
(7) VW/Audi
  · 제8세대 신형 Passat로 부분적 자동운전 시스템을 탑재
·Audi가 2017년에 자동운전 시스템을 탑재예정
(8) Daimler
  ·2020년까지 자동운전 시스템을 양산 차량에 탑재
·2015년 5월부터 미국 네바다주에서 자동운전트럭의 공도실험을 개시
(9) BMW
  ·2020년~2022년에 완전 자동운전의 실용화를 계획
(10) Volvo
  · 3안 흑백카메라를 자동운전 시스템에 채용
(11) TESLA
  ·신형 Model S로 자동운전 기능을 강화


4.Tire1/그 외 메이커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연구·개발 동향

(1) Bosch
  ·2020년 이후 고속도로의 자동운전 실용화를 계획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에 TESLA Model S를 도입
(2) Continental
  ·고속도로의 자동운전 시스템을 2020년까지 단계적으로 도입
·통신 네트워크 서비스 eHorizon로 각 메이커와의 제휴를 가속
(3) TRW
  ·S-Cam4로 자동운전 시스템 개발을 추진
(4) 덴소
·2014년부터 자동운전의 공도 주행시험을 개시
·자동운전용 레이저 스캐너를 개발 중
·준천정위성 시스템을 사용한 자동주차 시스템을 개발
(5) Mobileye
  ·2015년부터 EyeQ3 채용 시작
·OEM3사의 자동운전 시스템에 EyeQ 칩을 채용 예정
(6) Google
  ·2020년의 자동운전 차량의 실용화를 목표로 한다


5. 자동운전 시스템의 기술 동향

(1) 레이저 스캐너
(2) 카메라
(3) 액추에이터
·스티어링
·브레이크(ESC)
(4) ECU
(5) V2X
·미국
·유럽
·일본


6.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 전망

(1) 자동운전 시스템의 보급 예측
(2) 자동운전 시스템의 나라별 시장규모 예측
·일본(2014~2030CY 자동운전의 레벨별 탑재 대수 베이스)
·북미(2014~2030CY 자동운전의 레벨별 탑재 대수 베이스)
·유럽(2014~2030CY 자동운전의 레벨별 탑재 대수 베이스)
·기타
(3)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
·단기 시장규모 예측(2014~2020년 WW 탑재 대수 베이스)
·중장기 시장규모 예측(2015~2030년 WW탑재률/탑재 대수 베이스)


7. 일본∙미국∙유럽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소비자 니즈 동향

·자동운전에 대한 이미지·기대
·자동운전의 문제·걱정
·자동운전의 활용배경
·자동운전의 사용환경
·고속도로의 자동운전에 기대하는 기능
·자동운전 시스템의 금액(고속도로)
·시내 자동운전에 기대하는 기능
·자동운전 시스템의 금액(시내)


그림 1 NHTSA와 SAE에 의한 자동운전의 정의
그림 2 자동운전 시스템의 자립형과 협조형
그림 3 세계 자동운전의 데모 및 공도시험의 개요
그림 4 SIP자동주행 로드맵
그림 5 SIP자동주행 연구테마의 개요
그림 6 SIP자동주행의 공정표
그림 7 SIP자동주행 시스템 연구개발의 실시 체제
그림 8 미시간주 M City의 항공사진
그림 9 자동운전의 공도 실험을 허가·검토중인 주(州)
그림 10 유럽의 자동차 관련 정부 프로젝트
그림 11 AdaptIVe의 자동운전 기술
그림 12 AdaptIVe의 서브 프로젝트와 주간 회사
그림 13 UN-ECE의 자동운전에 대한 대응
그림 14 프런트/사이드/리어의 ADAS 기능과 센서디바이스의 종류
그림 15 ADAS용 센서의 탑재 상황과 코스트/정밀도의  포지셔닝
그림 16 ADAS의 시스템 구성
그림 17 ADAS 탑재차량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 CY전망 WW 장착 대수)
그림 18 일본∙미국∙유럽의 ADAS 장착률 추이(2013~2015 CY)
그림 19 ADAS 탑재차량의 국적별 구성비(2014 CY실적 WW 장착 대수)
그림 20 Toyota Safety Sense C에 채용되는 S-Cam
그림 21 Toyota Safety Sense P에 채용되는 흑백카메라/밀리파 레이더
그림 22 Toyota Safety Sense P와 C의 성능 비교
그림 23 도요타자동차의 AHDA의 개요
그림 24 닛산자동차의 실험 차량 LEAF가 갖춘 자동운전기능
그림 25 시내주행 실험용 LEAF의 센서 탑재 위치
그림 26 혼다의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 Acura RLX
그림 27 혼다에 의한 버추얼 견인기술
그림 28 EyeSight Ver3 액티브레인킵 시스템의 입력 블록도
그림 29 GM의 Super Cruise 시스템
그림 30 Ford의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 Focus Hybrid
그림 31 자동운전 중앙제어 유닛 zFAS
그림 32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 Audi RS7의 센서 개요
그림 33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 S500 Intelligent Drive에 탑재되고 있는 센서 개요
그림 34 CES2015에서 발표한 컨셉 차량 M-Benz F015
그림 35 Daimler의 자동운전 트럭 Freightliner Inspiration
그림 36 BMW의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 (왼쪽하단:프런트 카메라, 오른쪽하단:레이저 스캐너)
그림 37 BMW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로드맵
그림 38 Bosch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로드맵
그림 39 DISCOVERY SPORT에 채용되고 있는 Bosch제품의 스테레오 카메라
그림 40 Bosch의 Automatic Park Assist/자동주차 시스템의 로드맵
그림 41 Continental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로드맵
그림 42 Continental의 자동운전의 테스트 차량
그림 43 Continental의 e Horizon의 네트워크 서비스 개요
그림 44 자동운전의 시스템 구성
그림 45 TRW가 생각하는 자동운전 로드맵
그림 46 TRW의 3안 카메라 모듈 Tri-Cam
그림 47 준천정위성 시스템을 사용한 자동주차 시스템
그림 48 EyeQ4의 블럭도
그림 49 Google의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
그림 50 자동조타 시스템의 블럭도
그림 51 자동조타 시스템의 2 계통 구동회로
그림 52 EPS 협조 브레이크 제어의 블럭도
그림 53 자동운전에서 센서퓨전의 처리경로
그림 54 V2V 통신 개요
그림 55 Sim TD 실험 시스템
그림 56 ETC, ITS스폿  차량탑재 기기의 시장 예측
그림 57 700 MHz대의 V2V 통신
그림 58 자동운전 시스템의 기능 구성
그림 59 자동운전의 레벨별 도로환경 상황
그림 60 자동운전 시스템의 센서 구성
그림 61 자동운전 시스템의 보급패턴 예측(2015~2020 CY)
그림 62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일본 탑재 대수)
그림 63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북미 탑재 대수)
그림 64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유럽 탑재 대수)
그림 65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기타 탑재 대수)
그림 66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2014~2020CY WW 탑재 대수)
그림 67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2015~2030CY WW 탑재 대수) 


표 1 SAE에서 자동운전 정의와 사고 책임의 소재
표 2 SIP 자동주행 시스템에서 자동운전 정의
표 3 자동운전에 대한 각 주의 대응과 자동차 메이커
표 4 유럽의 자동운전 관련 연구 개발 프로젝트
표 5 자동운전 시스템의 제휴·협력 관계
표 6 ADAS의 기능과 대응 가능 센서
표 7 일본계 자동차 메이커의 ADAS의 사양
표 8 ADAS용 센서의 성능비교
표 9 ADAS 탑재차량의 시장규모 추이(2013~2015 CY전망 WW 탑재 대수)
표 10 일본∙미국∙유럽의 ADAS 장착률 추이(2013~2015 CY)
표 11 ADAS 탑재차량의 국적별 구성비(2014 CY실적 WW 장착 대수)
표 12 Bosch의 자동운전용 테스트 차량의 비교
표 13 덴소가 개발중인 레이저 스캐너
표 14 Mobileye의 EyeQ 시리즈의 개요
표 15 자동운전에서 레이저 스캐너의 요구사양
표 16 레이저 스캐너에 대한 각 메이커의 사양
표 17 ADAS용 카메라에 대한 각 메이커의 제품 성능
표 18 NHTSA에 의한 V2V 통신의 보고서 내용
표 19 ETC, ITS스폿 차량탑재 기기의 시장 예측
표 20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일본 탑재 대수)
표 21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북미 탑재 대수)
표 22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유럽 탑재 대수)
표 23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규모 예측(2014~2030CY 기타 탑재 대수)
표 24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2014~2020CY WW 탑재 대수)
표 25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시장규모 예측(2015~2030CY WW 탑재 대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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