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주택트렌드,단독주택시장,디벨로퍼 - 2015년판 주택 트랜드의 철저 분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년판 주택 트랜드의 철저 분석(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7600 / A4 419p / 2015.06.17

향후 중기적으로는 30대의 인구 감소로 중고주택·임대주택 나아가 규격형 주문주택 시장의 쟁탈전이 거듭된다. 또한 주택 임대료 시세 하락에 끌려가 분양가격 시세가 하락하는 것도 과제. 중기전략 포트폴리오 검토도 분양 사업자의 향후 테마가 될 것이다. 주택 각 메이커의 경우 일본 주택사업에서 리폼 분야를 필두로 성장할 수 있는 분야에 대한 선택과 집중이 필요. 동시에 해외사업 등 일본 주택사업 이외에 수익의 핵심을 어떻게 구축할 것인지가 관건이다.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지금까지의 주택업계의 트랜드를 근거로 향후 주택시장의 방향성을 시사하는 것을 주목적으로 분석했다.


◆조사 개요

조사목적:주택산업을 담당하는 주요 주택 메이커 등의 사업전개 및 방향성 또는 주택관련 시장의 트랜드를
                중심으로 한 조사·분석을 실시해 하기를 명확히 한다.
조사대상시장:단독주택시장 , 맨션시장, 공법별 주택시장, 주택의 주목시장, 그 외 관련시장
조사대상장소:일본 및 일부 해외시장
조사대상기업 수:각 분야의 참가 기업 약 50사
조사방법:면접 취재 및 폐사 내부자료의 조사결과 및 각종업계 관련 자료 등의 정리·분석
조사기간:2015년 3월~2015년 6월


◆본 자료의 포인트

• 주택 시장을 둘러싼 시장환경의 변화
• 종류별 착공 트랜드와 전망
• 공법별·형태별 주택 트랜드
• 주택 메이커, 디벨로퍼의 사업전략
• 향후 주목해야 할 주택시장


◆리서치 내용


총론

◆주택시장의 트랜드
◆국민 라이프 스타일·가치관의 변화
◆주택의 국제 비교
◆신설주택 착공 수와 바닥면적 트랜드
◆각종주택 공급 트랜드
◆신설주택의 구조분석
◆단독주택 주택과 분양맨션의 공급비교
◆인구 동태·사회환경 변화에 의한 주택수요
◆상품기획의 방향성
◆하우스 빌더의 상품전략
◆맨션 디벨로퍼의 사업전략
◆주택수요의 방향성
◆주택시장의 전망과 과제



제1장 주택 트랜드 및 향후 시장 전망


1.주택투자의 동향
2.주택착공 흐름의 트랜드
  (1) 건축착공 추이
  (2) 신설주택 착공 추이
  (3) 향후 주택착공 전망
3.주택스톡 시장의 분석
  (1) 총 주택수와 총 세대수와의 관계
  (2) 종류별·건축년수별 주택스톡
  (3) 지역별·건축년수별 주택스톡
  (4) 지역별(도도부현) 주택스톡
  (5) 중고맨션의 스톡
  (6) 빈집의 시장분석
  (7) 주택스톡 시장의 전망
4.주택 가격의 트랜드
  (1) 건축공사비의 추이
  (2) 주택가격과 소득의 괴리
  (3) 취득능력의 국제비교
5.주택수요의 방향성
  (1) 주거형태의 니즈
  (2) 원스톱 서비스의 증가
  (3) 2세대 주택의 수요
  (4) 건강 장수의 주거
  (5) 주택의 스마트화
  (6) 향후 주택개발 수요
6.주택시장의 방향성과 향후 시장전망


제2장 주택시장을 둘러싸는 환경의 변화

1.주택업계의 지원책
  (1) 2014년도 보정예산의 개요
  (2) 2015년도 세제개정의 포인트
  (3) 재생가능 에너지 매입제도의 재검토
  (4) 스마트 웰니스 주택 등 추진사업
  (5) 「육아 배려」의 주거
  (6) 건재의 톱러너   제도
2.주택시장이 새로운 움직임
  (1) 전력·가스 자유화의 영향
  (2) 에너지 절약 기준의 변천
  (3) 임대경영의 상속세 대책
  (4) 주택·건설업계의 일손부족 심각화
  (5) 주택 생산체제의 재검토
  (6) 주택 마켓의 변화
  (7) 중국의 단독주택 시장의 변화
3.인구·세대 구조의 변화에 의한 주택시장의 방향성
  (1) 인구·세대구조의 변화
  (2) 미래 인구의 추계
  (3) 향후 세대구성의 변화
  (4) 단카이쥬니어·단카이세대에 의한 주택수요의 방향성
  (5) 주택시장에 미치는 영향
4.주택지 토지시세의 동향과 전망
  (1) 토지시세 수준의 추이
  (2) 택지 공급량의 추이
5.주택 관련 업계의 주목분야
  (1) 스톡 비즈니스의 신전개
  (2) 주택 리노베이션의 시장성
  (3) 빈집 비즈니스의 사업화
  (4) 목조주택 밀집지역의 재건축에 주력
  (5) 압축도시의 방향성과 과제


제3장 공법별·형태별의 주택 트랜드

1.공법의 특징과 점유율
2.조립식 주택
  (1) 시장 개요
  (2) 시장규모 추이
  (3) 메이커 점유율 랭킹 추이
  (4) 유통·판매 동향
  (5) 영업 전략
  (6) 향후 시장전망
3.목조주택
  (1) 시장 개요
  (2) 시장규모 추이
  (3) 메이커 점유율 랭킹 추이
  (4) 용재 수요량의 추이
  (5) 영업 전략
  (6) 공무점 업계의 방향성
4.투바이포 주택
  (1) 시장 개요
  (2) 시장규모 추이
  (3) 메이커 점유율 랭킹 추이
  (4) 영업 전략
  (5) 목조 3층건물 주택의 동향
  (6) 향후 시장전망
5.분양 맨션
  (1) 시장 개요
  (2) 분양 맨션의 공급 트랜드
  (3) 메이커 점유율 랭킹 추이
  (4) 분양 맨션 스톡의 추이
  (5) 분양 맨션의 가격동향
  (6) 맨션 개축의 시장동향
  (7) 사업전략
  (8) 향후 시장전망


제4장  주택 메이커·디벨로퍼의 사업전략

1. 주택 메이커의 실적 동향과 전망
  (1) 대기업 주택 메이커의 실적동향
  (2) 판매 실적의 내역
2.주요 주택 메이커의 상품개발 전략
  (1) 최근 신상품 동향
  (2) 주택의 내진화
  (3) 단독주택 주택의 다양화
  (4) 고액 상품의 강화
  (5) 소규모 주택의 세력 확대
  (6) 병용주택의 동향
  (7) 분양주택의 상품기획
3.주요 주택 메이커의 사업전략
  (1)  주택 메이커의 사업전략
  (2) 자사 OB고객용의 사업전략
  (3) 해외시장으로의 사업 전개
  (4)  주택 메이커에 의한 전력판매 사업
  (5) 하우스 빌더의 사업전략
  (6) 맨션 디벨로퍼의 단독주택 분양 참가
  (7) 공무점의 동향과 과제


제5장 향후 주목해야 할 주택 시장

1.고령자 주택
  (1) 고령자 주택의 시장동향
  (2) 서비스 고령자용 주택의 동향
  (3) 유료 양로원의 동향
  (4) 고령자 주택으로의 타업종 참가
  (5) 데이 서비스의 동향
  (6) 중국·아시아 시장의 고령자 비즈니스
  (7) 종류별 고령자 주택의 시장성
  (8) 향후 시장 전망
2.에코·에너지 절약 주택
  (1) 에코·에너지 절약 주택의 시장동향
  (2) 에너지 절약 주택 포인트 제도 시작
(3) 에코 주택의 위치설정과 참가 기업
  (4) 에너지 절약 주택의 마켓
  (5) 스마트 하우스의 사업전략
  (6) 스마트 하우스 관련의 시장동향
  (7) 스마트 시티 프로젝트의 동향
  (8) 향후 시장 전망
3.임대 주택(아파트, 임대 맨션)
  (1) 임대 주택의 시장동향
  (2) 상품 기획의 방향성
  (3) 임대 주택의 수요 동향
  (4) 각 사의  사업전략
  (5) 단독주택 임대 주택의 동향
  (6) 임대 주택의 집세 동향
  (7) 임대 관리 시장의 동향
  (8) 향후 시장 전망
4.주택 네트워크
  (1) 주택 네트워크의 시장동향
  (2) 주택 네트워크의 분류와 자리 매김
  (3) 주택 FC·VC의 성공 노하우
  (4) 상품 기획의 방향성
  (5) 주요 참가 기업의 동향과 전략
  (6) 주택 네트워크의 전개 노하우
  (7) 주택 네트워크의 과제
  (8) 향후 시장 전망
5.중고 주택
  (1) 중고 주택의 시장동향
  (2) 리노베이션 업계가 새로운 움직임
  (3) 중고 주택의 건축년수별 가격 동향
  (4) 중고 주택 재생·판매 사업의 특징
  (5) 주요 참가 기업의 동향
  (6) 대기업  주택 메이커의 중고 주택 재생 사업
  (7) 부동산 중개업자의 동향
  (8) 향후 시장 전망
6.주택 리폼
  (1) 주택 리폼의 시장동향
  (2) 업계 동향과 각사의 실적
  (3) 주택 리폼의 시장규모 추이
  (4) 리폼 시장에의 타업종 참가
  (5) 「중개」+「리폼」의 제휴 비즈니스
  (6) 각 사의 리폼 사업전략
  (7) 선진적인 리폼 사업자의 대처
  (8) 향후 시장 전망

제6장 각종 데이터에 보는 주택 트랜드의 분석

1.「주택 시장동향 조사」
  (1) 조사의 개요
  (2) 이사에 관한 의사결정
  (3) 리폼에 관한 의사결정
  (4) 이사·재건축·리폼 전후의 주택의 비교
2.「단독주택 주문 주택의 고객 실태 조사」
  (1) 단독주택 주문 주택의 평균 고객상
  (2) 도시권별로 본 평균 고객상
  (3) 단독주택 주문 주택의 세대주 연령 구분
  (4) 건축비와 토지대의 구성비
  (5) 재건축룰 추이와 재건축에 대한 기존 주택의 건축년수
  (6) 주택 취득비와 대출금액의 연수배율(가구소득  대비 주택각격비율)
  (7) 증여와 관련된 특례 제도의 적용
  (8) 주택융자의 금리 타입
  (9) 장기 우량 주택
  (10) 주택 감세의 적용과 효과
  (11) 주택 성능 표시의 채용 상황
  (12) 세제 특례 등의 주택 취득의 동기부여에 대한 효과
3.「플랫 35 이용자 조사」
  (1) 연령
  (2) 가족수
  (3) 세대 연수입
  (4) 주문 주택의 1주택당 바닥 면적
  (5) 주문 주택의 1주택당 건설비
  (6) 맨션의 1주택당 바닥 면적
  (7) 맨션의 1주택당 주택 가격(구입 가격)
  (8) 중고 주택의 경과년수
4.「종합 주택 전시장 방문객 앙케트 조사」
  (1) 종합 주택 전시장 방문객의 특징
  (2) 주택 계획에 대해
  (3) 시장 환경의 변화에 대한 의식
  (4) 젊은 층의 단독주택에 대한 의식   
www.yan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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