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기업연수,회사연수,신입사원연수 -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체재】
자료명: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의 실태와 전망 2015」
발간일:  2015년 6월 30일
체  제:  A4판 595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 다음 조사 요강에 따라 일본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기간:2015년 4월~6월
2. 조사 대상:연수 서비스 사업자, 유저 기업·단체 등
3. 조사 방법: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면담 및 전화·e-mail 등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정의>
본 조사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란 기업용 연수 서비스 사업으로 제공되는 외부사업자의 연수·교육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자사내의 자사직원 연수·교육은 포함하지 않는다.
단, 연수서비스의 자회사에 의한 모회사 또는 그룹용으로 실시되는 연수·서비스는 포함
 연수·교육서비스 내용으로는 비즈니스관련 (직급별 연수, 업무내용별 연수, 모티베이션 관련 등), IT분야 지식·기술습득, 어학습득, 자격취득 등이 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4년도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1.5%증가한 4,860억엔
2014년도의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1.5% 증가한 4,860억엔이 다. 경기회복에 힘입어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에도 인재채용 의욕이 활성화하여 신인연수의 수요가 모든 업종으로 증가했다. 또한 「마이넘버제도」에 관련된 각종 연수 수요도 현저했다.


중견·중소기업에 연수 수요가 확대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주된 유저기업은 대기업과 단체이지만 2014년의 경우 중견·중소기업에 연수 수요가 확대되었다. 향후 중견·중소기업은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에서 착실히 시장을 지지하는 신규고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연수 수단으로 e러닝의 이용 증가
2014년도는 많은 연수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e러닝이 이용회사수·이용인원수를 늘려 호조였다. 특히 IT분야의 연수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그 경향은 현저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과 예측
2014년도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 전년대비 1.5% 증가한 4,860억엔 이었다.
경기회복에 힘입어 대기업뿐 만 아니라 중견·중소기업에도 인재채용 의욕이 활성화하여 신입연수의 수요가 모든 업종으로 증가했다.
2014년의 경우 2016년1월부터 운용이 개시되는 「마이넘버(사회보장·세금번호)제도」에 관련된 각종 연수 수요가 현저했다. 신규제도이기도 하여 회사로서는 사원의 마이넘버를 새로 관리할 필요가 부터 인사, 총무, 시스템부문 등 대응에 쫓기는 가운데 외부의 연수서비스를 이용하는 기업이 급증했다.
여성의 활약지원 관련 연수서비스는 전년도에 이어 호조세를 보였다. 그 중 중요한 연수 수요인 매니지 먼트 연수와 모티베이션 관련 연수에 대해서는 대폭 성장세는 아니었지만 대체로 견조했다.
한편 2011년도부터 2013년도에 걸처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의 성장을 지지해온 글로벌 인재육성 서비스에 관해서는 집객이 호조세인 연수서비스 사업자가 많지만 성장률은 둔화했다. 그 한편 MBA관련 서비스의 수요는 전년도와 동일하게 확대하고 있다.
이 외 IT기업관련 연수, 자격증 취득 연수, 자기계발 관련 연수 등은 전년대비 약간 주춤했다. 2015년도는 이어서 신입연수와 마이넘버제도 관련 연수 서비스가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본다. 동년도의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규모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전년대비 2.1% 증가한 4,960억엔으로 확대 기조를 예측한다.


2. 주목해야 할 동향
2-1. 중견·중소기업에 연수 수요 확대
기업용 연수 서비스의 주요한 유저기업은 비교적 대기업과 단체(대략 종업원 수 1,000명이상)이지만 2014
년도는 중견·중소기업까지 수요가 확대했다. 중견·중소기업을 중심으로 월액비용을 지불하면 해당기업에 소 속한 종업원이 수강 무제한으로 하는 정액제 세미나가 이용 회사 수를 대폭으로 증가시키는 등 연수수요는 호조를 나타냈다. 향후 중견·중소기업은 기업용 연수서비스 시장에서 착실히 시장을 지지하는 신규고객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2-2. 연수 수단으로 e러닝의 이용 증가
2013년도의 법인용 e러닝은 수강단가가 크게 하락하는 경향으로 대기업의 이용도 일순한 것처럼 보였지만 2014년도는 많은 연수 서비스 사업자의 제공하는 e러닝이 이용회사수·이용자수를 늘려 호조를 나타냈다. 특히 IT분야의 연수 서비스 사업자의 제공서비스에 그 경향이 현저했다.
한편, 비교적 저가격으로 이용할 수 있는 e러닝의 수요가 증가함으로 IT분야 연수 서비스 사업자의 제공하는 단가보다 비싼 집합연수, 특히 공개 세미나형식으로 실시하는 강좌에 참가율이 떨어지는 경향도 볼 수 있었다.






그림 1. 기업용 연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
(억엔)



 



야노경제연구소추계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예측)은 예측치




☞ 해당자료 목차 보기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