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6일 화요일

넨도로이드, 다이토구, 어패럴 - Yano News 2015년 8월호 / 야노경제연구소

Yano News 2015년 8월호

발행빈도: 월 1회 발행(연 12회)


  토픽  
●주목기업 분석
주식회사 굿스마일컴퍼니
~「넨도로이드(NENDOROID)」가 안정적인 인기를 얻다
   완구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제작에 주목



 굿스마일컴퍼니는 주력 제품 「넨도로이드」를 중심으로 일본의 피규어, 완구 등의 기획・제조・판매를 하고 있는 메이커이며 「굿스마」라는 애칭으로 사랑 받고 있다. 피규어・완구・액세서리를 중심으로 한 기획, 제작, 제조가 주된 업무이며, 다양한 상품의 기획, 원형제작, 제조에서 일정한 평판을 얻고 있다. 최근에는 Japanese hobby의 해외 전개와 해외 아티스트와 공동 기획, 카페 운영도 전개하고 있다.


 「넨도로이드」는 손발 부분이 움직이며 얼굴과 소도구 등 일부분을 바꿔 끼우며 다양한 표정과 행동을 즐길 수 있다. 가격은 캐릭터별로 다르며 대략 3,500~4,000엔이다. 「하쓰네미쿠」가 누적 출하개수 12만개를 넘는 최고의 유력・인기 캐릭터이며, 이 외에 최근에는 「함대콜렉션~간코레~」「마법소녀 마도카☆마기카」「러브라이브!」「진격의 거인」 등에 등장하는 캐릭터 피규어가 크게 히트를 쳤다.


 동사는 위 상품의 라인업을 충실히 하는 것에 주력하고 있다. 특히 인기가 있을 가능성이 높은 캐릭터는 라이선스 취득에 힘쓰고 있으며, 라이선서에게 오퍼를 받은 경우에는 가능한 상품화하고 있다.


 「넨도로이드 쁘띠」는 2007년 12월부터 발매를 시작했다. 일부 세트 상품을 제외하고 한 개 500~800엔이며 블라인드 케이스에 들어있는 상태로 판매하고 있다. 누적 판매개수는 900만개를 넘었으며, 순조롭게 늘어나고 있다(2014년 9월 기준). 해당 상품은 가격대가 비교적 부담이 없어 어린이부터 중고등학생까지 폭넓은 층이 구입한다. 또, 구입자는 여성 유저가 30%를 약간 넘고 이는 해마다 증가 경향이며, 10대 유저가 많은 것도 특징이다. 이 「넨도로이드 쁘띠」에 의하여 주된 유저인 30~40대 남성 피규어 팬에 추가로 라이트 유저가 유입되었다.


 내용목차  




●주목기업 분석
①주식회사 코메리 (4~12 페이지)
    2014년 홋카이도에 본격 진출 규슈•간토와 함께 홋카이도를 중점 지역으로
    홈패션전문점 「아테나」로 젊은 고객층을 겨냥
1. 기업 개요 2. 연혁 3. 실적 추이 4. 상품 전략 5. 유통•점포 전략
6. 프로모션 전략 7. 인터넷 판매 대응 8. 업무 효율화 대응
9. 소비자 니즈•구매행동 변화•고객 타깃 10. 과제•문제점
11. 향후 방향성•주력 분야
그림. 총 매출액•전기대비 추이
표. 품목별 매출액•구성비•전기대비(2015년 2월기)
표. 점포 전개 스타일
표. 지역별•업태별 점포 수


②주식회사 JSV (13~17 페이지)
    도카이 지역를 중심으로 에스테틱숍 「아드라블」 전개
  GMS에 특화된 출점으로 쇼핑하는 주부층 획득
기업 개요, 실적 개황, 업태/서비스/고객 단가,
고객 특성, 선전 광고/판촉 전략, 출점 전략, 향후 시장과 사업 전개에 대하여
도표. JSV의 실적 추이
표. 동사 출점 상황


③주식회사 굿스마일컴퍼니 (18~21 페이지)
  「넨도로이드(NENDOROID)」가 안정적인 인기를 얻다
   완구에 한정되지 않는 다양한 제작에 주목
(1)기업 개요(회사 개요, 매출액 추이, 연혁(약력))
(2)상품 특징 (3)최근 동향 (4)향후 과제
④주식회사 스타트투데이 (22~25 페이지)
  WEAR 애플리케이션 500만 다운로드 도달,
  10주년 기념 세일도 화제
2014년도 실적과 업무상황, 2015년 3월기의 주요 시책,
패션 특화형 미디어 서비스 「WEAR」,
2016년 3월기 계획과 제1분기의 개황, 매입 서비스의 편리성 향상
그림. 스타트투데이 실적 추이/연결
표. 운영 기본 데이터
그림. 스타트투데이 연간 구입자 수


●업계 리포트
① 진캐주얼 전문점 시장 동향 (26~38 페이지)
   
유니클로와 시마무라가 견인하여 시장이 신장되었지만,
    주력 아이템인 진 제품과 기존 진캐주얼 전문점은 어려운 상황이 계속
1) 주요 전문점 체인의 실적 동향
2) 주요 전문점 체인의 출점 동향
3) 주요 전문점 체인의 향후 방침•주력 포인트
4) 진캐주얼 전문점 시장의 환경 변화와 과제
도표. 진캐주얼 전문점 소매시장 규모 추이(일본)
표. 주요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의 실적 추이
도. 주요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의 실적 신장률
표.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 주요 14사의 진캐주얼 매출액
그림. 주요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 기존점포 매출액 전년대비 추이(5개월 이동평균)
도. 6개 사의 기존점포 매출액 전년대비 추이(5개월의 이동평균)
표. 주요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의 점포 수 추이(일본)
그림. 주요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 10사 합계 점포수 추이(일본)
도표 .주요 진캐주얼 전문점 체인의 점포 수 신장률


②피트니스기기 시장 동향 (39~44 페이지)1. 시장 개황
2. 제품별 시장규모 추이(2010~2014년도)
3.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2014년도)
4. 주목 카테고리 ‘EMS기기'의 브랜드 메이커 점유율(2013년도, 2014년도)
5. 향후 시장 전망


③산업용 리넨 시장&식품용 리넨 시장 동향 (45~49 페이지)     식품공장용은 엄격한 위생 관리의 필요성에 따라 견조하게 추이,
    외식산업용은 음식점의 감소와 경비 절약 등으로 인하여 어려운 환경이 계속
1) 산업용 리넨
2) 식품용 리넨
그림. 산업용 리넨의 시장규모•성장률 추이
도표. 식품 리콜의 자주 회수 건수 추이
그림. 식품용 리넨의 시장규모•성장률 추이
도표. 외식산업 시장규모 추이
그림. 일반 외식의 소비지출(1세대당 연평균 1개월의 금액)※총 세대
도표. 식품위생법의 허가가 필요한 음식점 영업 시설 수 1) 산업용 리넨


④2014년 대량 판매점 의류품 판매 동향① (50~54 페이지)     대량 판매점 총 판매액은 신장하나, 의류품 판매액은 감소
1. 상업판매 통계로 보는 대량 판매점 판매액 추이
2. 대량 판매점 시장의 동향
(1) 대기업 GMS5사의 2014년도 실적
(2) 대기업 양판점의 의류품 판매액 추이


⑤2014년 어패럴 제품수입 동향 (55~64 페이지)     아시아 인근 4개국은 감소하고, ASEAN•방글라데시에서 급증
(1) 2014년 어패럴 제품수입의 전체 동향
(2) 과거 10년간의 품목별 수입 실적 추이
(3) 주요 국가별 수입 실적 추이와 중국에서 수입하는 품목별 수입 실적


⑥액세서리•캐주얼 주얼리 시장 동향 (65~76 페이지)(1) 액세서리•캐주얼 주얼리 시장규모 추이
(2) 액세서리류 채널별 판매 동향
(3) 액세서리의 분류
(4) 액세서리의 생산•출하 동향
(5) 액세서리 수출입


●스포츠 비즈니스 분석 2015년 2월기
스포츠화 브랜드 점유율 동향 (77~82 페이지)
1. 러닝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2. 축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3. 농구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4. 테니스화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5. 에어로빅 슈즈
  시장동향/브랜드 동향/상위 모델


●상권 리서치
도쿄 23구의 지역 마케팅 (6)
상권 조사로 보는 지역 특성 기초 데이터
지역:다이토구 (83~93 페이지)
【다이토구의 개요】
(1) 다이토구의 인구•세대 상황
(2) 다이토구의 철도 이용 및 도로교통 상황
  ①철도 이용 상황 ②도로교통 상황
(3) 상업 및 상업 집중지 상황
(4) 다이토구의 지구 계획
그림. 다이토구 인구 총수와 세대 수 추이
표. 다이토구의 총 인구 및 연령별 인구
표. 다이토구의 구역(지구 분류)
표. 지역별 인구 총수 추이
그림. 다이토구의 구분
도표. 다이토구의 인구•세대 수 추이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JR우에노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긴자선 우에노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히비야선 우에노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게이세이본선 게이세이우에노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게이세이본선 게이세이우에노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JR선 닛포리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긴자선 아사쿠사역
그림. 다이토구 내의 하루 평균 승하차 객수(JR은 승객만) 게이세이본선 닛포리역
그림. 도가 운영하는 아사쿠사선 아사쿠사바시역
표. 다이토구 내의 철도 이용 상황(하루 평균/단위:) 명, (JR (승차 인원)) (지하철•민자노선(승하차 인원))
표. 주요 교차로 자동차 교통량
그림. 다이토구 상업 활동(소매업) 추이 사업소 수
그림. 다이토구 상업 활동(소매업) 추이 연간 상품 판매액(백만엔)
그림. 다이토구 상업 활동(소매업) 추이 매장 면적(㎡)
그림. 다이토구 상업 활동(소매업) 추이 종업원 수(명)
표. 도쿄 특별구의 소매업 


●월차 데이터 파일 (94~104 페이지)(1) 가계 소비 지출의 움직임(2015년 6월분) -총무성•가계조사보고
(2) 상업판매액의 움직임(2015년 6월분) -경제산업성•상업판매통계속보
(3) 백화점과 체인스토어의 품목별 매출액(2015년 6월분) -각 협회 조사
(4) 취업인구의 움직임(2015년 6월분) -총무성•노동력 조사(속보)
(5) 출생 수, 혼인 수의 움직임(2015년 5월분) -후생노동성•인구동태통계월보(개수)
(6) 소비자 물가의 움직임(2015년 6월분) -총무성•소비자물가지수
(7) 특정 서비스 산업의 움직임(2015년 5월분) -경제산업성•특정서비스산업동태 통계속보
(8) 주요 의류품 전문점의 기존점포 매출액 추이 –각 사 공표 데이터
(9) SC매출액 추이-2015년 6월분-일본SC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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