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IT벤더 서비스 딜리버리, 일본 IT마켓 - IT벤더 서비스 딜리버리・판매 채널 신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IT벤더 서비스 딜리버리・판매 채널 신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0400 / A4 187p / 2015.06.30



 본 조사 리포트에서는 유력 IT벤더의 현재 판매체제 및 변화, 판매점・파트너 지원 대책, 인재 육성・강화 대책, 향후의 채널 전략 등을 조사했다.


◆ 조사 개요조사 목적:일본 IT마켓에서 기기•하드를 중심으로 한 판매 채널/서비스 딜리버리에 포커스를 맞춰 정보를
           수집한다. 아울러 IT마켓 동향 파악, 나아가 IT판매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시장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일본 IT마켓의 판매 채널/서비스 딜리버리의 향후를 전망한다.
조사 대상국•지역:일본(조사 대상은 일본 IT벤더 및 외자계 IT벤더 외)
조사 방법:직접 면접 조사 및 전화 조사 등
조사 기간:2015년 1월~2015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일본 IT마켓에서 기기•하드를 중심으로 한 판매 채널/서비스 딜리버리에 포커스를 맞춰 정보를 수집했다
• 아울러 IT마켓 동향의 파악, 나아가 IT비즈니스에 영향을 미치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관한 시장 분석을 실시함으로써 일본 IT마켓의
   판매 채널/서비스 딜리버리의 향후를 전망한다


◆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표) IT비즈니스의 환경 변화와 배경 요인
2. IT마켓에서의 판매 전략과 판매 채널 동향
  (1) 판매 동향과 그 변화
    (표) IT비즈니스 변화의 흐름
  (2) 마켓 변화와 판매 채널에의 영향
3. IT마켓 변혁의 흐름
    (표) IT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판매 시책 변화


제Ⅰ장. IT비즈니스 개황


1. IT비즈니스의 현황 평가
  IT비즈니스의 솔루션 메뉴 구축 프로세스
    (표) 솔루션 메뉴 구축 프로세스
2. IT비즈니스 변화와 요인
  ~판매 채널의 이해는 IT비즈니스 구조의 파악에 필수불가결~
  IT비즈니스의 변화와 배경 요인
3. 판매 전략과 파트너 시책
   판매 전략의 변화에 대응한 파트너 시책
   간접 판매 강화에 따른 파트너 전략
   서버 비즈니스 동향
    (표) 서버 비즈니스에 관련된 키워드와 배경
4. IT비즈니스의 판매 시책 변화
    (표) IT비즈니스 환경의 변화와 판매 시책
    (비즈니스 환경의 변화, 변화에의 대응, IT비즈니스에서의 판매 시책 변화)


제Ⅱ장. IT벤더의 판매 동향


1. 판매 채널/서비스 딜리버리 체제의 현상
   유력 IT벤더의 판매 체제
    (표) 유력 IT벤더의 판매 체제
   클라우드 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논하드 비즈니스가 진전
2. 판매 채널/서비스 딜리버리 체제의 변화
   Cloud Market Place(CMP)에 대한 대응
    (표) 일본 벤더의 CMP 일람
   서버 비즈니스로 판매 방법의 변화가 현저
   소프트•서비스 비즈니스로의 전환이 표면화
    (표) 유력 IT벤더의 판매 체제 변화
   서비스 메뉴의 다양화가 파트너 체제 재검토를 유인
   판매 채널 변화하는 가운데 유저 기업과의 관계 강화가 진행
3. 파트너 시책/파트너 지원 대책
   파트너 지원 강화가 진행
    (표) 유력 IT벤더의 파트너 시책/지원 대책
   서비스 판매/솔루션 판매에서는 SIer가 유리
4. 유력 IT벤더의 인재육성/파트너 육성 대책
  IT벤더의 인재육성책
  IT비즈니스에서 요구되는 스킬
    (표) IT비즈니스에서 요구하는 인재 이미지
  IT벤더의 파트너 육성 대책
    (표) 유력 IT벤더의 인재육성/파트너 육성 대책
    간접 판매/파트너 전략의 재검토가 진행
5. 유력 IT벤더의 비즈니스 동향
   클라우드 비즈니스에 대한 대응
    (표) 각 사의 클라우드 비즈니스 대응
       적극적인 IoT/M2M 영역에서의 대응
    M2M
    M2M에서 IoT로
6. 대형 SIer의 사업 동향
   대형 SIer의 클라우드 전개
    (표) 대형 SIer의 클라우드 사업 개요


제Ⅲ장. IT마켓의 현상과 방향성


1. 일본 IT마켓 규모(유저 사업자의 IT투자 규모)
  IT투자의 실태와 IT투자 규모(일본 민간 부문에서의 IT 총 투자액)
    (도표) 일본 내 민간 부문의 IT투자 규모 추이 및 예측(2010~2016년도 예측)
    일본 IT시장규모(IT벤더 매출 기준)
2. 분야별 IT투자•소프트웨어 이용 동향(폐사 앙케트에서 참고)
  ~2014~2016년의 IT투자는 높은 수준이 계속∼
    (표) 업종별 IT투자 지수(2012~2016년 예측)
    업종별 IT투자/소프트웨어 도입 상황
        프로세스 제조업(철강, 비철금속, 식품•음료, 의약 등)
        가공 조립 제조업(자동차, 기계, 전기 등)
        서비스업(전기, 가스, 병원, 외식 등)
        유통업(소매, 도매, 상사 등)
        금융업
        공공•교육•수산 농림업•기타
3. IT비즈니스 구조와 특징
  ~IT비즈니스의 구조 변화는 파트너 시책의 재검토 유인~
  IT비즈니스의 유통 구조와 판매 전략
    (표) 대기업 IT벤더의 유통 구조
  IT벤더에서는 솔루션/서비스 전환이 현저함
    종합 건설 회사 구조부터 전환되는 IT업계
    서버 판매에서는 데이터 센터(DC)의 집약이 진행
    중견•중소 유저도 가상화 니즈가 높아짐
    외자계 IT벤더의 유저 접근 전략
    사업체제 평가(판매 체제/개발 체제)
    (표) 제조판매 일체형 체제의 장점/단점
    판촉•영업 시책
    개발 동향
4. 기기•하드/소프트•서비스의 환경 변화와 판매 채널의 영향
  (기본 인식, 기기•하드/소프트•서비스 변화와 판매 채널의 영향)
5. 클라우드 비즈니스 동향
  ~유저의 시스템 환경은 클라우드화되는 흐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IaaS/PaaS)의 보급 상황
    (도표) 클라우드 보급률 추이(2010~2014년도)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IaaS/PaaS 마켓)
    (도표)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시장규모 추이(2013~2018년도 예측)
    Cloud Market Place(CMP)의 동향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주요 벤더
    유저의 시스템 환경은 클라우드화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전망
6. IT비즈니스에서 마켓 과제와 시장 전망
  ~서버 비즈니스의 변화가 벤더간 제휴 강화의 계기∼
  기기판매의 변화가 최대 과제
    환경 변화에 대응한 인재육성 대책
    유저 시점으로 본 IT비즈니스 환경과 변화
    (표) 유저 시점에서 본 IT비즈니스의 환경 변화와 방향성
    향후 IT비즈니스 이미지
7. IT사업자의 향후 전략 방향성에 대한 고찰
  표준화 전략과 고객 적응 전략
  모방 곤란성
 IT벤더의 전략


제Ⅳ장. 유력 SIer/IT벤더의 조달•판매 관계


유력 SIer의 조달 상황(1차 매입처/2차 매입처)
  ① DTS
  ② JBCC홀딩
  ③ JFE시스템즈
  ④ SCSK
  ⑤ TIS
  ⑥ NTT데이터
  ⑦ 오빅
  ⑧ 네트원시스템즈
  ⑨ 이토츄테크노솔루션즈
  ⑩ 가네마쓰일렉트로닉스
  ⑪ 미쓰이정보
  ⑫ 신닛테쓰스미킨솔루션즈
  ⑬ 덴쓰국제정보서비스
  ⑭ 일본유니시스
  ⑮ 후지소프트
  ⑯ 노무라종합연구소


제Ⅴ장. 기업개표


시스코시스템즈 합동회사
델(주)
일본IBM(주)
일본Hewlett-Packard(주)
일본Microsoft(주)
일본전기(주)
후지제록스(주)


www.yano.co.kr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