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6일 화요일

상조, 장례, 종활 - 상조 비즈니스 시장에 관한 조사 결과 2015 / 야노경제연구소



【자료 체제】
자료명: 「상조 비즈니스의 실태와 장래 전망 2015년판」
발간일: 2015년 7월 8일
체  제: A4 191p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의 조사 요강을 토대로 일본 상조 비즈니스 시장을 조사했다.


1. 조사 기간: 2015년 2월 ~ 6월
2. 조사 대상: 상조 비즈니스관련 사업자
3. 조사 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직접 면접 조사, 전화 및 현장 조사


<상조 비즈니스의 정의> 본 조사에서 상조 비즈니스 시장이란 장례식(제단, 관, 영정사진, 수골(收骨)도구, 드라이아이스, 제수, 헌화, 헌다(獻茶)・물수건, 위패, 운구차량・침대차량, 유족 운송 버스, 운영비, 간판・사무용품)과 방문객 답례 편지, 조공양품, 요리 등이 대상이다.


【조사결과 서머리】
◆ 2013년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는 전년대비 100.3%인 1조 7,593억 2,100만엔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인구구성의 변화로 사망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장례규모 축소와 참가 사업자간 가격경쟁의 영향으로 2013년 일본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100.3%인 1조 7,593억 2,100만엔이 되었다.


◆ 타업종의 신규 참가 사업자 증가, 경쟁 환경 격화 상조 비즈니스 시장은 법적 규제가 없고 별다른 초기 투자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신규 참가가 비교적 용이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신규 참가가 전국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최근은 유통소매업, 철도업, JA(농업협동조합), 생활협동조합 등의 타업종기업・단체의 참가가 활발하여 참가 사업자간 경쟁이 격화되고 있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후생노동성에 따르면 인구구성의 변화로 사망자 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장례규모 축소와 참가 사업자간 가격경쟁의 영향으로 2013년 일본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사업자 매출액 기준)는 전년대비 100.3%인 1조 7,593억 2,100만엔이 되었다.


1-1. 신규 참가 사업자 증가로 장례비용의 저 가격화와 지불 방법의 다양화가 진전 상조 비즈니스 시장은 법적 규제가 없고 별다른 초기 투자가 필요 없다는 점에서 신규 참가가 비교적 용이하여 비즈니스에 대한 신규 참가가 전국 규모로 진행되고 있다. 지금까지 해당 시장은 관혼상제상조회나 전문 장례 사업자가 수많이 존재하고 있었으나, 최근은 유통소매업, 철도업, JA(농업협동조합), 생활협동조합 등의 타업종기업・단체의 참가가 활발하다. 이들 신규 참가 사업자의 증가로 인하여 참가 사업자간 경쟁이 격화된 결과, 장례비용의 저가격화와 지불방법의 다양화(대출과 할부 등)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1-2. 다양화되는 장례 스타일 라이프스타일의 다양화와 핵가족화의 진전 등으로 장례 스타일이 다양화되고 있다. 현재에는 기존과 같은 일반장(출석자의 범위가 보다 넓은 전통적인 장례) 외에 가족장(경야와 고별식을 하지만 출석하는 사람은 가족과 가까운 친족과 극소수의 고인의 친구들뿐인 집안사람들만의 장례), 직장(경야도 고별식도 없이 화장과 수골, 납골만 하는 장례), 수목장(유골 주변에 있는 수목을 묘비로 삼아 고인을 기리는 장례), 산골(분말화된 유골을 바다나 산림에 뿌리는 장례) 등 다양한 스타일의 장례가 있다. 이 중 장례회관에서 실시하는 소규모 「가족장」의 수요가 높다.


그림1. 상조 비즈니스 시장규모 추이 
                        (단위: 백만엔)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전망)은 전망치, (예측)은 예측치
주3. 장례식(제단, 관, 영정사진, 수골(收骨)도구, 드라이아이스, 제수, 헌화, 헌다(獻茶)・물수건, 위패, 운구차량・침대차량, 유족 운송 버스, 운영비, 간판・사무용품)과 방문객 답례 편지, 조공양품, 요리 등이 대상이다

2. 향후 전망과 과제 상조 비즈니스 시장은 고령자의 증가로 사망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점, 또 계속 신규 참가 사업자가 증가하고 있는 점 등으로 인하여 경쟁은 한층 격화할 것으로 보인다. 또, 장례회관 수가 포화상태가 되어가고 있는 점, 기존 기업・단체도 영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는 점 등으로 인하여 시장환경이 한층 격렬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환경 하에서 각 사 모두 차별화와 지역 밀착화를 도모하려고 하지만 비슷한 서비스도 많아 자사의 특징을 어필하기 어렵다. 회원제도에 관해서도 카드 등을 발행하여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있지만, 제휴와 장례이용 강화까지 연결되어 있다고는 단언할 수 없으며 남아있는 과제도 많다.
 향후의 상조 비즈니스 사업자의 사업전개 포인트는 아래의 3가지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2-1. 종활(終活)관련 정보 비즈니스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계획을 도모 이전에는 생전에 죽음과 장례, 상속에 대하여 상담하는 것이 금기와 같았다. 하지만 최근에는 고령자들의 관심이 자신의 사후 각종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지에 대한 쪽으로도 기울어지게 되었다. 종활 세미나는 최근 수년간 개최빈도가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으며, 당분간 2015년 상속세 개정 등에 의한 자산운용분야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보인다. 보다 넓은 범위의 정보 제공이 필요한 상황에서 기업간 네트워크를 확대하고 세미나를 비롯한 다양한 이벤트 전개를 도모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만, 장례가 주축이 아닌 「세컨드 라이프(정년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축으로 한 전개가 중요해질 것으로 생각된다. 이는 장례가 중심이 되면 「죽음」을 의식한 사람만이 대상이 되기 쉬우므로 참가자 확대가 어렵기 때문이다.


2-2. 고객층별・가격대별 장례 메뉴, 장례 스타일 차이의 명확화 도모 가족장 증가와 함께 저가격의 알찬 장례 메뉴가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요즘에는 추가요금이 필요 없는 가족장 안내가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메뉴의 대부분은 몇 명의 스태프가 어디까지 대응하여 주는지 등, 확실하지 않은 부분도 여전히 존재하고 있어, 이와 같은 서비스 내용의 명확화가 향후의 과제 가운데 한 가지가 될 것으로 생각된다.
 이와 함께 가족장 등의 소규모 장례만이 주목 받게 되었지만 기존 일반장을 치르는 유저층과 전통 장례를 치르는 유저층도 소수 존재한다. 이러한 상황으로 미루어 보았을 때, 가족장과 소규모 장례는 상조 비즈니스 사업자의 인지도를 높이기 위한 특가상품으로 자리잡고 있다. 가족장은 이미 인지도가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는 고객층과 가격대별로 맞춤 장례 메뉴의 전개와 안내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2-3. 상조 서비스에서 라이프 엔딩 서비스로 패러다임의 교체 발생 상조 비즈니스는 인간의 죽음을 기리기 위하여 치르는 장례를 집행하는 비즈니스이다. 한편, 고령인구 증가 등의 사회 구조에 관한 변화, 고독사 증가, 가족 구성원 감소, 지역 공동체와의 관계성 희박화, 공동주택 거주자 증가 등의 생활환경에 관한 변화, 종활 붐으로 대표되는 죽음에 대한 국민의식 변화 등으로 이용자의 상조 비즈니스에 관한 다양한 니즈는 장례 운영 외에도 장례의 사전・후 서비스를 포함한 라이프 엔딩에 관한 다양한 니즈로 확대되었다고 생각된다. 예를 들어 사전 서비스로는 자산운용과 더불어 상속과 의료・개호 등의 정보 제공, 엔딩 노트와 유언 등의 작성 지원, 장례와 매장(불단・비석 등)의 생전 계약 등의 지원이며, 장례 후 서비스로는 연기법요(年忌法要) 등의 상담, 유품정리 대행, 성묘 대행, 유족 멘탈케어 서포트 등이 있다.
 향후 상조 비즈니스에 관련된 사업자는 자사의 사업영역을 상조 서비스에서 라이프 엔딩 전반에 관한 서비스로 변혁(패러다임 교체)시키고, 장례의 사전・후 서포트 강화를 위하여 유형・무형 서비스를 종합해서 지원하는 사업형태로 변화할 필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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