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자동운전시스템, ADAS, ACC, AEB -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시장 관련 조사 결과 2015 /야노경제연구소


2030년까지 레벨2, 레벨 3 자동운전 시스템 탑재대수의 합계가 4,000만대 돌파 예측-

 

【자료 체재】

 

자료명: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시장 관련 조사 결과 2015

발간일: 2015 6 30

  : A4 125page

 

【조사 요강】

 

야노경제연구소에서는 다음 조사 요강으로 자동운전 시스템의 세계시장에 대해 조사를 실시했다.

 

1. 조사 기간:2015 3~6

2. 조사 대상:자동차 메이커, 카일렉트로닉스 메이커, 반도체 메이커

3. 조사 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의 직접면담, 전화·e-mail 취재, 및 문헌조사 병용

 

<자동운전 시스템 정의>

본 조사의 자동운전 시스템이란 승용차 및 차량중량 3.5 t이하의 상용차에 탑재되는 시스템을 대상으로 했다.

또한, 미국 운수성의 국가도로교통안전국(NHTSA)이 발표한 5단계 자동운전 시스템의 자동화 레벨분류를 이용하여 세계 탑재대수를 산출했다.

 

【조사결과 서머리】


2015년부터 2017년까지 레벨2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탑재가 진행,

2020년 레벨2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360만대로 성장 예측

2015년부터 2017년까지 고속도로 정체시 저속추종 자동주행, 자동주차 시스템 등의 레벨2(부분적 자동운전)의 자동운전 시스템이 고급차를 중심으로 탑재가 활발해질 전망이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는 일본미국유럽 각 국의 자동차 메이커가 자동주행 시험을 실시하는 중으로 향후 채용이 진행, 2020년 레벨2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360만대로 확대한다고 예측한다.

 

미국시장을 중심으로 레벨3의 자동운전 시스템이 2018년경에 실용화되어 2025년의 레벨3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361 9,000대로 확대 예측

레벨3(조건부 자동운전)의 자동운전 시스템은 미국의 경우 2018년경 실용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고속도로의 차선 변경이나 추월, 합류, 장애물 회피, 요금소 통과 등의 운전작업을 모두 시스템이 한다. 미국에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하여 유럽과 일본에서도 실용화가 진행되어 2025년의 레벨3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361 9,000대로 확대할 것으로 예측한다.

 

 2030년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세계 탑재대수는,

레벨2 3,155만대, 레벨3 979 8,000대에 이른다고 예측

자동운전 시스템은 레벨2(부분적 자동운전), 레벨3(조건부 자동운전)의 보급이 일본미국유럽 각 국에서 확대되고 코스트다운도 진행된다. 이 때문에 레벨2, 레벨3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탑재가 미들 클래스 이하의 차종에서도 증가할 전망이다. 2030년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세계 탑재대수는 레벨2 3,155만대, 레벨3 979 8,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조사결과 개요】

 

1. 시장 개황

미국 운수성의 국가도로교통안전국(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이하NHTSA)은 자동운전 시스템의 자동화 레벨을 0~4까지 5단계로 분류하여 발표했다. 레벨1은 운전지원 기능이며 현재 보급되고 있는 선진운전지원시스템(Advanced Driving Assistance System, 이하 ADAS)이 해당. 기능으로는 차량 주변상황을 센서가 감지해 충돌사고를 피하는 자동브레이크(AEBAutomatic Emergency Braking), 전방차량 추종 오토크루즈컨트롤(Adaptive Cruise Control, 이하 ACC)등이 있다. 레벨2는 부분적 자동운전이며 조타와 가감속도 중 복수의 운전지원을 실행해 다른 동적운전 작업은 운전자가 행한다. 레벨3은 조건부 자동운전이며 자동운전 시스템이 모든 동적운전 작업을 하여 긴급 시에는 운전자가 개입한다. 레벨 4는 완전 자동운전으로 자동운전 시스템이 모든 동적운전 작업을 하여 운전자는 어떠한 상황에도 운전작업에 관여하지 않는다. 본 조사에서는 NHTSA의 분류를 이용하고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세계 탑재대수를 예측한다.

레벨1(운전지원기능)에 해당하는 ADAS2012년부터 일유럽 각 국에서 탑재가 활발해지고 있다. ADAS는 자동브레이크와 전방차량추종, 차선유지 등 조타와 가감속도 모두를 자동화하는 시스템이며 채용은 호조로 진행되어 2014년 레벨 1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914 7,000대가 되었다.
 

2. 2020년의 시장규모 예측

VW Daimler, Audi, BMW등의 독일 자동차 메이커는 ADAS의 표준설정을 진행하여 일본에서도 도요타자동차, 혼다가 2015년부터 신규 개발한 ADAS를 시장에 투입하고 있다. 이 때문에 향후 ADAS 탑재대수는 호조 추이로 2020년의 레벨1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4,984 8,000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ADAS의 진화 버전이 레벨 2의 부분적 자동운전이다. 2014년 말에 유럽에서 발매된 VW Passat Traffic Jam Assist(이하, TJA) 기능을 탑재해 고속도로의 정체 시(6 km/h이하)의 저속추종 자동주행을 실현 하고 있다. TJA는 전방차량 추종의 ACC와 차선유지의 LKS(Lane Keep System)를 조합한 기능이지만 기존과 다른 점은 완전 정지를 했을 경우도 자동으로 시동이 켜지는 점이다. 지금까지 정체지원 시스템에서는 정지 후는 운전자에 의한 재조작이 필요했다. TJA는 레벨 2의 부분적 자동운전에 해당한다고 생각되며, 미국시장에서는 일본•미국•유럽 각 국의 자동차 메이커가 자동주행시험을 실시 중이며, 이와 같은 기능을 탑재한 차량이 2016년 이후에 미국에서도 발매될 예정이다. 더욱이 독일 고급차 메이커는 자동주차 시스템도 2016~2017년경에 발매되는 양산차에 탑재할 계획이며 2016년 이후 레벨 2 자동운전 시스템 시장이 형성되기 시작할 것으로 생각된다.

이러한 점으로부터 2020년의 레벨2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360만대로 확대될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2020년에는 미국•유럽시장에서 레벨3의 자동운전 시스템이 약간 탑재될 전망이다.
 

3. 2030년의 시장규모 예측

레벨 3(조건부 자동운전)의 자동운전 시스템에는 긴급 시 이외는 운전자가 운전에 개입하지 않는다. 레벨 2(부분적 자동운전)보다 기술적 장벽이 높으며 평소 사용되고 있는 레이더와 카메라(이미지 센서) 외에 광범위한 물체인식이 가능한 레이저 스캐너, 차차간(車車間) 통신과 로차간(路車間) 통신(V2XVehicle to X), 3차원 지도 데이터, 법정비 등도 필요하다. 이미 일본•미국•유럽 각 국에서는 레벨 3의 실현을 향해서 민간, 정부가 협력해 기술개발과 법개정을 추진하고 있어 2018~2019년경에는 레벨 3의 자동운전 시스템이 미국 시장에서 실용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레벨 3은 고속도로에 한정된 자동운전 시스템으로 차선변경과 추월, 합류, 장애물 회피, 요금소 통과 등의 운전작업 시스템이다. 또한, 현행은 인정되지 않은 10 km/h이상 속도의 완전 자동조타 시스템에 대해서도 법개정이 진행되어 고속도로의 핸즈프리 주행도 2020년 이후에 가능할 것으로 예측된다. 나아가 레벨 2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보급 확대와 코스트다운이 2020년 이후에 진행되어 미들 클래스 이하의 차종에서도 탑재가 증가할 전망이다. 이 때문에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레벨 2, 레벨 3의 자동운전 시스템의 시장은 함께 호조로 확대해 2030년 레벨 2의 자동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3,155만대 같은 레벨 3의 자동 운전 시스템 세계 탑재대수는 979 8,000대에 이를 것으로 예측한다.

또한, 레벨4(완전자동운전)의 자동운전 시스템에 대해서는 기술적 장벽, 사고의 책임소재 법정비 등을 생각하면 2030년 이후에 실용화될 것으로 생각한다. 다만 사고의 책임소재가 명확하고 국가 등에서 특별히 허가가 떨어진 기업이 상용목적(택시, 버스, 운송 등)으로 자율주행 차량을 운용하는 경우는 2030년까지는 일부의 나라와 지역에서 나올 것으로 예측한다.

도표 1. 자동운전 시스템의 레벨별 세계 시장규모 예측 
 (단위:대)

 

 

           
 
 
 
 
 
 
 
 
 
 
 
 
 
 
 
 
 
 

 
 
2014CY
2015CY
(예측)
2020CY
(예측)
2025CY
(예측)
2030CY
(예측)
LV1
(운전지원기능)
9,147,000
12,091,000
49,848,000
34,420,000
23,500,000
LV2
(부분적자동운전)
23,000
3,600,000
19,890,000
31,550,000
LV3
(조건부자동운전)
138,000
3,619,000
9,798,000
LV4
(완전자동운전)
706,000
합계
9,147,000
12,114,000
53,586,000
57,929,000
65,554,000
 


  야노경제연구소 추계



1:승용차 및 차량중량 3.5 t이하의 상용차에 탑재되는 자동운전 시스템을 대상으로 했다.

22014년은 실적치, 2015~2030년은 예측치

3NHTSA(미국 운수성의 국가도로교통안전국)가 발표한 자동운전 시스템의 5 단계의 자동화 레벨분류를 이용하고 세계 탑재대수를 산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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