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일본 식품 소매업, 식품 시장, 일본 슈퍼 - 식품 소매업의 향후 ~업태 간 경쟁과 식품 슈퍼의 생존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식품 소매업의 향후 ~업태 간 경쟁과 식품 슈퍼의 생존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12600 / A4 701p / 2015.07.29



 본 조사 리포트는 식품 소매업인 식품 슈퍼, GMS외에도 인터넷 슈퍼와 식사・식재료 택배, 편의점과 드럭스토어와 같은 식품을 취급하는 각 업태의 현상, 주요 사업자 동향, 향후의 방향성 분석에 대해 정리했다. 또, 중심 업태인 식품 슈퍼, GMS를 심도 깊게 조사하여 주요 기업의 성장・생존 전략을 분석, 향후의 행방을 살폈다.


◆ 조사 개요조사 대상:식품 슈퍼, GMS 등의 식품 소매업을 중심으로 그 외 관련 기업•단체를 조사했다.
조사 방법:개별 기업에 대해 우편 앙케트 실시. 앙케트가 불가했던 기업은 오픈 데이터, 추계치를 게재.
조사 기간:2015년 5월~2015년 7월


◆ 본 자료의 포인트• 식품 소매의 주목 키워드와 해설
• 식품 소매의 업태별 특징과 성장성, 주요 사업자 동향
• 식품 슈퍼 각 사의 사업 전략 특징
• 식품 슈퍼의 수익성
• 식품 슈퍼의 지역별 동향


◆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 포인트


제I장. 식품 소매를 둘러싼 환경


1. 식품 소매시장의 변화
  (1) 식품 소매의 시장규모 추이와 업태 구성
  (2) 식품 소매업자의 대응 포인트
  (3) 식품 소매의 주목 키워드
  (4) 식품 소매의 향후
  (5) 식품 소매의 업태별 특징과 2015년 예측
  (6) 식품 매출액 랭킹
  (7) 업태별 주요 사업자의 동향 정리
    ①종합 슈퍼
    ②식품 슈퍼
    ③식품 택배, 인터넷 슈퍼
    ④편의점
    ⑤할인매장
    ⑥생협
    ⑦기타
2. 상품 유통
  (1) 공동 구입・협업 그룹 동향
    ①CGC그룹
    ②세르코・그룹
    ③니치리우
    ④AJS(All Japan Supermarket Association 올일본슈퍼마켓협회)
    ⑤핫샤카이
  (2) 상위 두 개 그룹의 동향
    ①이온그룹
    ②세븐&아이그룹
  (3) GMS, 식품 SM 협력, 제휴 상황
3. 유통업의 경영 과제와 IT활용
  (1) 「유통업의 경영 과제와 IT활용에 관한 앙케트」조사 개요
  (2) 조사 정리
  (3) 업태별 특징
  (4) 항목별 결과
    ①현재 경영 과제
    ②정보 시스템 상의 과제
    ③향후, 정보 시스템의 활용에 따라 특별히 하고 싶은 것
    ④수 년 안에 도입하고 싶은 정보 시스템
    ⑤온라인 판매의 실시 상황
    ⑥온라인 판매와 오프라인 판매를 같이 하면서 중점적으로 다루고 있는 과제
    ⑦일반소비자와의 접점
    ⑧고객 관리
    ⑨고객 정보, 구매 이력을 판촉에 활용
4. 상업 시설의 핵심 세입자의 변천과 매출 추이
  (1) 쇼핑센터의 핵심 세입자 추이
  (2) 2014년 1~12월에 개점한 주요 대형 상업 시설
  (3) 쇼핑센터(SC)의 매출액 전년 대비 추이
5. 소비 환경
  (1) 소비지출의 증감
    ①한 세대당 소비지출의 실질 증감율 (총 세대)
    ②4분기별 실질 소비지출 증감율 추이 (총 세대)
  (2) 소비지출의 비용 목적별 증감과 구성비
    ①한 세대당 소비지출의 실질 증감율 (총 세대)
    ②소비지출의 비용 목적별 구성비 (총 세대)
  (3) 총 세대 중 근로자 세대의 가계
  (4) 세대주의 연령 계급별 가계 수지의 특징
  (5) 2014년 식품 관련 소비 동향
    ①세대별 식품 관련 지출 추이
    ②연 수입 5분위 단계별 식료품 지출액
    ③도시 단계별 식료품 지출액
  (6) 인구 동태
    ①인구 감소와 지방 지자체의 유지
    ②총 인구 추이
    ③연령 3분위 인구 규모 및 구성비 추이
    ④평균수명 추이
    ⑤행정구역별 인구 증감률
  (7) 소비 행동의 특징・인터넷을 이용한 소비자 조사 결과
    ①조사 개요
    ②조사 정리
    ③휴대전화・단말기 보유 상황
    ④보유하고 있는 휴대전화・단말기를 사용한 EC이용
    ⑤SNS와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이용
    ⑥상품 인지, 탐색 계기
    ⑦상품 비교•검토
    ⑧상품 구입 장소
    ⑨상품 탐색, 확인, 구입의 채널 이동
    ⑩오프라인 숍을 방문하지만 구매는 온라인 숍에서 하는 이유
  (8) HMR(가정간편식)・집밥화 경향과 식품 구입 실태
    ~신일본슈퍼마켓협회 「소비자 앙케트 2013」에서
    ①평일 저녁식사 시 외식•외식적 내식•집밥의 빈도
    ②평일 저녁식사 시에 외식적 내식을 이용하는 이유
    ③이용하고 있는 슈퍼마켓 점포 개수와 한 개 점포만 이용하는 이유
    ④슈퍼마켓의 이용 빈도
    ⑤슈퍼마켓 이용 순위의 결정 요인
    ⑥식품 구입 시의 다른 업태 이용률

제II장. 업태별 동향



1. 백화점의 상황
  (1) 백화점의 판매 동향
    ①백화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백화점의 월별 판매액 추이
  (2) 백화점의 주요 사업자 동향
    ①대형 백화점의 2014 년도 결산 상황
    ②대형 백화점의 식료품 판매액
    ③식료품 분야의 대응
    ④최근 대형 백화점 각 사의 움직임
    (ⅰ) 미쓰코시이세탄홀딩스
    (ⅱ) J. Front-Retailing (다이마루마쓰자카야백화점)
    (ⅲ) 다카시마야
    (ⅳ) 소고•세이부
    (ⅴ) 에이치•투•오리테이링(판급한신백화점)
    ⑤백화점 업계 토픽
2. 대량 판매점의 상황
  (1) 대량 판매점의 판매 동향
    ①대량 판매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대량 판매점의 월별 판매액 추이
    ③대기업 GMS 5개 사의 2014년도 실적
  (2) GMS의 주요 사업자 동향
    ①GMS의 전략
    ②식료품 판매액 추이
    ③대기업 GMS 5개 사의 식료품 총이익율 추이
    ④최근 대형 대량 판매점 각 사의 움직임
    (ⅰ) 이온
    (ⅱ) 이토요카도
    (ⅲ) 유니
    (ⅳ) 이즈미
    (ⅴ) 헤이와도
3. 편의점의 상황
  (1) 편의점의 판매 동향
    ①편의점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편의점의 월별 판매액 추이
  (2) 편의점의 주요 사업자 동향
    ①대형 CVS 4개 사의 일본 점포 수•체인 점포 전체 매출액 추이
    ②대형 CVS 4개 사의 식료품 판매액 추이
    ③CVS의 전략 변화
    ④최근 대형 CVS 각 사의 움직임
    (ⅰ) 세븐일레븐•재팬
    (ⅱ) 로손
    (ⅲ) 패밀리마트
    (ⅳ) 써클K선커스
4. 중소형 식품 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 상황
  (1) 중소형 식품 슈퍼, 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판매 동향
    ①「중소형 식품 슈퍼・기타 음식료품 소매」 판매액의 중장기 추이
    ②「중소형 식품 슈퍼・기타 음식료품 소매」의 월별 판매액 추이
5. 관련 시장의 동향~식품 택배 시장
  (1) 식품 택배 시장규모 추이
  (2) 분야(업태)별 동향
  (3) 식품 택배 시장의 확대 요인과 저해 요인
  (4) 전망과 과제
  (5) 식품 택배 시장의 주목 동향


제III장. 식품 슈퍼 분석


1. 식품 슈퍼 업계의 현상과 향후 전망
  (1) 2014년도 판매 상황과 향후 대응
    ①2014도 객단가, 객수 상황
    ②2014년도 부문별 매출 상황
    ③2015년도 매출액 전망
    ④각 사가 생각하는 경합 업태
    ⑤향후, 대응을 강화하고 싶은 것
  (2) 체인 각 사의 2014년~2015년 대응 상황
2. 식품 슈퍼의 수익성 분석
  (1) 식품 슈퍼와 타업종과의 수익성 비교
  (2) 2014년도 결산 상황
  (3) 식품 슈퍼•GMS 대기업의 수익성 비교
    ①영업수익 신장율
    ②경상이익율
    ③자기자본 이익율
3. 슈퍼마켓의 현상
  (1) 2014년~2015년 판매 실적
  (2) 슈퍼마켓의 2014년 경영 현상 정리
  (3) 「2014년 슈퍼마켓 연차 통계조사」조사 결과
    ①전년대비 매출액 증감
    ②신규 점포, 개장・개축, 폐점 실시율과 계획률
    ③전년대비 점포 수 증감
    ④목표 이익률
    ⑤전년대비 SKU 증감
    ⑥점포 관련 서비스
    ⑦점포 외 판매•배송 서비스
    ⑧판매촉진
    ⑨PB상품
    ⑩향후 경영방침
4. 식품 슈퍼 지역별 동향
  (1) 홋카이도・도호쿠
  (2) 관동
  (3) 고신에쓰・호쿠리쿠
  (4) 도카이
  (5) 긴키
  (6) 추코쿠•시코쿠
  (7) 규슈


제IV장. 식품 소매 기업개표


1. 체인 35개 사의 사업 전략과 실적
  (주)아크스, (주)아오키슈퍼, Axial Retailing(주), 알비스(주),
    이온규슈(주), 이온홋카이도(주), 이온리테일(주), (주)이즈미,
  (주)이토요카도, (주)이나게야, (주)에코스, (주)오쿠와, (주)가스미,
  (주)간사이슈퍼마켓, (주)고베물산, (주)산에이, 다이코쿠텐물산(주),
  (주)도부스토어, (주)발로, (주)하로즈, (주)후지, (주)헤이와도,
  (주)베루크, 맥스밸류규슈(주), 맥스밸류중부(주),
    맥스밸류도카이(주), 맥스밸류도호쿠(주), 맥스밸류서일본(주),
    맥스밸류홋카이도(주), (주)마미마트, (주)마루에쓰, (주)야오코,
  (주)야마나카, 유니(주), (주)라이프코퍼레이션
2. 기타 식품 소매 관련 기업개표 〔상세편〕
3. 기타 식품 소매 관련 기업개표 〔간이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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