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4월 25일 월요일

IT솔루션, 사물인터넷, Industrie4.0 - 2015 IoT시대의 제조업 IT솔루션 –인더스트리4.0 등 차세대 제조업과 IT벤더의 전략– / 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 2015 IoT시대의 제조업 IT솔루션 –인더스트리4.0 등 차세대 제조업과 IT벤더의 전략– (일본어판)
자료코드 C57101100 / A4 163p / 2015.06.30



 IoT시대의 제조업 IT솔루션으로서 Industrie4.0, Industrial Internet이라 하는 차세대 모노즈쿠리가 각광받고 있다. 일본에서는 IoT/M2M으로 이목이 집중되어 생산현장과 기기에 센서를 어떻게 설치할 것인가와 같은 논점이 주류이지만, 그 이상으로 중요한 것은 소프트웨어다. 본 조사 리포트는 Industrie4.0 등 차세대 모노즈쿠리의 해설과 함께 이를 향하는 IT벤더의 전략을 분석한다.


◆ 조사 개요조사 대상:주요 IT벤더가 상정하는 차세대 모노즈쿠리의 모습과 제공제품/서비스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또 그것들을 둘러싼 중요한 환경요인으로써 IoT와 Industrial Internet, Industrie4.0도 대상으로
                했다.
조사 방법:직접 면접 취재, 문헌 조사 그 외 데이터 수집
조사 기간:2014년 12월~2015년 6월


◆ 본 자료의 포인트• 제조업의 IT솔루션은 IoT 등장에 의해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 이미 Industrie4.0, Industrial Internet과 같은 비전이 제시되고 있는데, 이러한 움직임에 호응하여 제조업용 솔루션을 제공하는 대형
  IT벤  더의 움직임도 변화하고 있다.
•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변화를 배경으로 IoT 시대의 제조업을 위한 정보 시스템상(像)이 어떠한 것인지, Industrie4.0, Industrial Internet
  쌍방의 시점을 커버하는 새로운 시스템상을 제기하고 있다.
• 또, 디지털 트윈을 키워드로 IoT가 제품 개발과 생산 실행에 어떻게 영향을 주는지를 조사했다.


◆ 리서치 내용


■게재 내용


조사 결과의 포인트


1. 시장동향
  도표1 차세대 모노즈쿠리 소프트웨어 시장규모(전세계/2014-2018)
2. 기업 동향
  도표2 각 사의 제공 범위
3. 전망
  도표3 IoT 시대의 제조업용 기업 정보 시스템


Ⅰ. IoT 시대의 차세대 모노즈쿠리


1. IoT에 이르는 경위와 제조업 IT화의 역사
  1.1. IT의 조류와 제조업의 혁신이 교차하는 세계
        도표4 IT트랜드와 제조업 IT화의 결절점
  1.2. IT트랜드
    1.2.1. 클라우드, 빅데이터에서 IoT로
        도표5 빅데이터는 M2M와 P2P로
        도표6 IoT의 인지도
    1.2.2. 엣지(포그) 컴퓨팅
        도표7 엣지 단말 이미지
        도표8 포그 컴퓨팅의 인지도
    1.2.3. 데이터 구동형 경제(Data Driven Economy)로 향하는 장래상
        도표9 데이터 구동형의 가치 창조
  1.3. 제조업의 IT화 -지금까지의 흐름
    1.3.1. Industrie4.0와 Industrial Internet를 논하기 전에
    1.3.2. 지금까지의 제조업×IT의 진전 상황
2. 각국의 제조업을 위한 시책
  2.1. 각국의 차세대 제조업의 대응 상황
        도표10 여러 나라의 차세대 제조업과 관련된 전략•프로그램 등
  2.2. 미국
  2.3. 독일
        도표11 산업혁명의 각 단계
        도표12 Industrie4.0 플랫폼 운영 위원회 멤버 표
        도표13 Industrie4.0 실현을 향한 로드맵
  2.4. 중국
        도표14 중국 제조업 10년 계획(중국 제조 2025)
3. Industrie4.0, Industrial Internet란?
  3.1. Industrie4.0
    3.1.1. Industrie4.0이 목표하는 세계관
    3.1.2. Cyber-Physical-System(CPS)
        도표15 임베디드에서 IoT로의 진화
  3.2. Industrial Internet
    3.2.1. Industrial Internet가 목표하는 세계관
        도표16 Industrial Internet의 대두
    3.2.2. Industrial Internet의 데이터 흐름
        도표17 Industrial Internet의 데이터와 지견의 흐름
    3.2.3. IoT 기반 「Predix」
    3.2.4. 에코시스템 형성에 박차 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3.2.5. 브릴리언트•팩토리
        도표18 브릴리언트•팩토리
4. 표준화의 동향
  4.1.  IoT의 표준화•레퍼런스 모델
    4.1.1. IIC(Industrial Internet Consortium)
        도표19 IIC아키텍처프레임워크
    4.1.2. IoT World Forum
    도표20 IoT World Forum 레퍼런스 모델
    4.1.3. Intel IoT Platform
    도표21 Intel IoT Platform infographic
    4.1.4. ASA(AllSeen Alliance)
        도표22 Allseen Alliance
    4.1.5. OIC(Open Interconnect Consortium)
    4.1.6. Thread Group
5. 제조업의 미래
  5.1. 변용이 시급한 제조업의 비즈니스 모델
    5.1.1. IoT에 대비한 주의점
    5.1.2. 제조업의 서비스업화(MaaS)
    5.1.3. 이익의 변질
    5.1.4. IT벤더와 제휴 증가
    5.1.5. 경계의 소실
    5.1.6. Mass Customization(개별화 생산)의 실현
    5.1.7. Digital Fabrication과 융합


Ⅱ. 차세대 모노즈쿠리를 향한 IT벤더의 전략


6. IoT가 IT산업에 주는 영향력
  6.1. 현재 제조업의 매니지먼트 시스템
        도표23 현재의 기업 정보 시스템
  6.2. IoT 시대의 제조업용 기업 정보 시스템상
        도표24 IoT 시대의 제조업용 기업 정보 시스템
    6.2.1. 중요한 컨셉트
    6.2.2. 개발 설계
    6.2.3. 제조 설계
    6.2.4. 부품 발주
    6.2.5. 효율적인 생산
    6.2.6. 설계와 생산의 피드백
    6.2.7. 고객(보수•서비스)
    6.2.8. 지산지소
    6.2.9. 디지털 스레드
    6.2.10. 변혁이 필요한 제조업 솔루션
  6.3. 차세대 모노즈쿠리, 일본 기업의 문제점
        도표25 IT경영력 지표의 스테이지
  6.4. IT벤더의 차세대 모노즈쿠리을 향한 전략 동향
    6.4.1. 본 리포트의 조사 대상 기업
    6.4.2. 각 사의 전략 비교
        도표26 각 사의 제공 범위
7. 제조업용 IoT 시장의 향후 예측
  7.1. 차세대 모노즈쿠리 소프트웨어 시장규모(전세계)
        도표27 차세대 모노즈쿠리 소프트웨어 시장규모(전세계/2014-2018)


Ⅲ. 개별 기업의 동향


SAP
  도표28 지역별 매출액
  도표29 주요 IoT 관련 SAP 제품
  도표30 Perfect Enterprise (향후 요구되는 기업 시스템의 모습)
  도표31 IoT로 실현되는 5가지 시나리오
GE
  도표32 구분별 매출액 구성비
  도표33 브릴리언트•팩토리
지멘스
  도표34 사업 분야별 매출액 구성비
  도표35 산업 소프트웨어
  도표36 스마트•이노베이션•포트폴리오
Dassault Systemes
  도표37  Dassault Systemes의 실적 추이•제품별 구성비
PTC
  도표38 PTC의 지역별의 매출액 추이
  도표39 PTC가 주목하는 6가지 시장
  도표40 Closed leep life cycle management
후지쓰
  도표41 사업 구분별 매출액 구성비
  도표42 모노즈쿠리 혁신 아키텍처
  도표43 스마트한 모노즈쿠리 실현 방법
  도표44 모노즈쿠리 내비게이션


Ⅳ. 앙케트 조사 결과


8. 앙케트에 대하여
  8.1. 앙케트 실시 내용
  8.2. 회답 기업 프로필
    8.2.1. 업종
    8.2.2. 매출액 규모
    8.2.3. 종업원 수 규모
  8.3. 인지도
    8.3.1. IoT
    8.3.2. IoT×업종별
    8.3.3. IoT×매출액 규모별
    8.3.4. IoT×종업원 수 규모별
    8.3.5. 머신 러닝(기계 학습)
    8.3.6. 머신 러닝×업종별
    8.3.7. 머신 러닝×매출액 규모별
    8.3.8. 머신 러닝×종업원 수 규모별
    8.3.9. 포그 컴퓨팅
    8.3.10. 포그 컴퓨팅×업종별
    8.3.11. 포그 컴퓨팅×매출액 규모별
    8.3.12. 포그 컴퓨팅×종업원 수 규모별

참고:주요 소프트웨어 해설
9. PLM
  9.1. PLM이란?
        도표45 PLM 제품의 정의
  9.2. PLM의 의의
  9.3. PLM의 시장동향
        도표46 PLM 출하 상황(전세계/2012-2018예측)
        도표47 애플리케이션별 PLM 출하 상황(전세계/2012-2018예측)
        도표48 PLM 출하 상황(일본/2012-2018예측)
        도표49 애플리케이션별 PLM 출하 상황(일본/2012-2018예측)
10. MES
  10.1. 제조업×IoT 시대의 중요 소프트웨어 MES
  10.2. MES란?
    10.2.1. MES의 정의(3층 모델)
        도표50 MES의 3층 모델
        도표51 각층의 특징
    10.2.2. MES의 11가지 기능
        도표53 MES의 11가지 기능
  10.3. MOM
    10.3.1. MOM의 기능 계층 모델
        도표54 기능 계층 모델
  10.4. 프로세스업/가공 조립업, 업종의 차이가 MES의 차이를 낳음
    10.4.1. 멈출 수 없다/멈출 수 있다
        도표55 맥주 공장의 제조 공정
    10.4.2. 시스템이 지탱/사람이 지탱
    10.4.3. 규모의 단위가 크다/규모의 단위가 작다
    10.4.4. 단위 변환의 필요 없다/필요 있다
        도표56 각 층의 특징
    10.4.5. 표준적/천차만별
    10.4.6. MES의 영역이 작다/MES의 영역이 크다
    10.4.7. 제조 관리가 열쇠/조달•재고 관리가 열쇠
    10.4.8. 연결되어 있다/고립되어 있다
    10.4.9. 가공 조립업의 MES 니즈
        도표57 MES 솔루션의 영향
  10.5. 경영/현장에서 다른 MES 솔루션
    10.5.1. 수직 방향으로 보면 알 수 있는 MES의 시장구조
        도표58 MES 솔루션의 도입 구조
    10.5.2. 가공 조립업에서 MES가 발달하지 않았던 이유
  10.6. 경영•정보부문과 현장 부문에서 다른 요구
  10.7.3 종류의 벤더
    10.7.1. 상하에 정통한 인재의 부족
    10.7.2. MES 도입의 선도자가 바뀐다
    10.7.3. 보텀업이 일본의 특징
  10.8. 일본 MES 솔루션 시장의 중기 예측
        도표59 일본 MES 솔루션 매출액 예측(2007년~2014년 예측)


※ 참고:주요 소프트웨어의 해설은 「2015 PLM 시장의 실태와 전망」(2015년 3월 발간), 「설계•제조 솔루션 시장동향-생산관리, MES, PLM-」(2013년 7월 발간)에서 발췌•편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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