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산업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서비스산업백서」
발간일:2021년 11월 26일
체 재:A4판 670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2021년 10~11월
2. 조사대상:주요 서비스 산업 11개 분야 91개 시장
3. 조사방법:당사 전문연구원이 시장조사자료 데이터 편집 및 각종 문헌조사 병용
<본 조사에 대하여>
본 조사에서 서비스 산업이란, 아래의 11개 서비스 분야, 91개 시장을 대상으로 한다.
①정보·통신서비스
②IT서비스
③인프라서비스
④운수교통서비스
⑤의료·개호·보육서비스
⑥교육·학원서비스
⑦생활 관련 서비스
⑧외식서비스
⑨여행·민박 관련 서비스
⑩레저스포츠 관련 서비스
⑪사업소 대상 서비스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①방송, 신문, 잡지·서적출판, 통신(유선전화, 이동전화), 인터넷 서비스 프로바이더, 전자서적, ②e커머스(전자상품거래), BtoC EC, e커머스(전자상품거래) CtoC EC, SNS·무료통화·메신저 앱, 디지털 콘텐츠 제공, 포털·인터넷광고·정보사이트, ③전력, 가스, 철도, 항공, ④택배·메일편, 택시, 고속버스, 렌터카·카셰어링, 주차장, 이사, ⑤의료, 개호·재택개호서비스, 유료노인홈, 그룹홈, 서비스 제공 고령자 주택·시니어 대상 분양맨션, 시니어 대상 지원서비스, 보육서비스, ⑥유아영재교육, 학원·예비교, 자격증취득학교, e러닝, 문화센터, 어학교, 통신교육, 자동차운전학원, ⑦이미용업, 에스티틱살롱, 헤어케어살롱, 세탁업, 은행, 증권, 보험, 소비자금융, 신용카드, 부동산 중개업, 주택 리모델링, 홈 보안, 결혼 관련 서비스, 장례업, 자동차 정비, 가사대행, 코인런드리, 반려동물 관련 서비스, 물품보관함, 수납 비즈니스, ⑧일반 외식점, 가정간편식, 식품배달서비스, 급식서비스, 복합카페, ⑨여행업, 호텔·여관, 회원제 리조트클럽, 크루즈사업, 민박, ⑩영화산업, 스포츠/라이브·엔터테인먼트, 노래방, 파친코(홀 운영), 어뮤즈먼트 시설, 유원지·테마파크, 온욕시설, 헬스장, 볼링장, 골프장·골프연습장, 풋살, ⑪대여, 광고 제작·광고 대리업, 이벤트 기획·운영, 디스플레이업, 일반·전문 업무 수탁업, 인재서비스, 경비보장, 빌딩 메인터넌스업, 린넨 서플라이, 업무용 시스템·소프트 개발, 창고업, 산업폐기물처리업, 법률·회계사무소, 공유오피스·코워킹 스페이스
◆2020년 일본의 서비스 산업 매출(수입) 금액은2020년 조사에서는 전년대비 99.2%인 1,098조 엔으로 마이너스 성장
서비스업 매출(수입) 금액 추이
출처: 총무성 ‘2019년, 2020년 경제구조실태조사’를 토대로 작성
서비스업의 기업 수 추이
처: 총무성 ‘2019년, 2020년 경제구조실태조사’를 토대로 작성
1. 조사결과 개요
통계법에 근거한 기간통계조사로서 예전부터 실시되고 있는 총무성의 「서비스산업동향조사」, 경제산업성의 「상업통계조사」, 「특정서비스산업실태조사」를 통합·재편하는 형태로 2019년부터 「경제구조실태조사」가 새롭게 시작되었다. 본 조사에서는 2019년, 2020년의 조사결과에서 제조업을 제외한 집계결과를 광의의 서비스업(=제3차 산업)으로 보고, 그 매출액과 기업 수의 추이를 산출하였다. 2020년의 매출액(수입) 금액은 전년대비 99.2%인 1,098조 엔으로 소폭 감소한 한편, 기업 수는 2.5만개사 증가한 115만 4천개사였다.
2. 주목 토픽
업종별 동향에 대해서
서비스업 전체로는 소폭 감소한 가운데 매출(수입) 금액을 업종별로 살펴보면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높은 것은 「전기·가스·열공급·수도업」 전년대비 3.1% 증가, 이어서 「정보통신업」과 「의료·복지」가 동 2.9% 증가, 「부동산, 물품 임대업」이 동 2.6% 증가였다. 반면 마이너스 성장은 7개 업종에 달해, 가장 많이 감소한 것이 「생활서비스업, 오락업」 4.2% 감소, 이어서 「금융보험업」 「복합서비스사업」 동 2.9% 감소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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