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로컬5G 일본5G-로컬 5G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로컬 5G 솔루션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2 로컬 5G 비즈니스 마켓 조사 ~2025~2030년을 내다본 로컬 5G 마켓의 장래예측

발간일:2022년 1월 27일

체   재:A4판 263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9월~2020년 1월

2. 조사대상: IT벤더, 이동통신 사업자, 인프라 사업자, 유저 기업, 지방자치단체 등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전화조사 및 우편설문조사, 문헌조사 병용


<로컬 5G 용어정의>

로컬 5G란 MNO(이동통신 사업자)가 광역으로 제공하는 5G(제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와는 달리, 일반기업이나 지방자치단체, 학교법인 등이 총무성에 면허를 신청하고, 개별 부지 내 및 건물 내 등 특정 범위(좁은 지역) 한정으로 구축하는 5G의 프라이빗 네트워크를 말한다.

지금까지의 4G/LTE 및 Wi-fi, 유선LAN 등의 통신 네트워크와 비교하면, 5G 회선으로서의 고속·대용량(영상전송 및 제조기계에서의 대량 데이터 대응), 저지연(협동로봇 및 진료 등 원격작업지원), 다접속(스타디움에서의 참여형 어뮤즈먼트 및 교통류 등의 도시 데이터 대응) 등의 메리트가 있어, IoT(Internet of Things)형 솔루션이나 특정 구역 내 AGV(무인반송차), 로봇 등에서의 이용이 기대된다.


<로컬 5G 솔루션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로컬 5G 솔루션 시장이란, 로컬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애플리케이션 개발비, 통신모듈, 단말/디바이스, 전파 이용료/회선 이용료·통신비, 플랫폼/클라우드 이용료, 운용관리비 등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사업자 매출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단, 로컬 5G 네트워크의 인프라 설비(기지국 등)의 비용과 공사비는 포함하지 않는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시스템/애플리케이션 개발비, 통신모듈, 단말/디바이스, 전파 이용료/회선 이용료/통신비, 플랫폼/클라우드 이용료, 운용관리비 등


◆2030년도 로컬 5G 네트워크를 활용한 일본 국내 솔루션 시장규모를 650억 엔으로 예측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로컬 5G 솔루션의 실증시험/PoC가 미루어져, 상용화/구현은 2024년도부터 2025년도 이후가 될 전망~


로컬 5G 솔루션 시장규모 예측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사업자 매출액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 이후는 예측치

주3. 로컬 5G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시스템/애플리케이션 개발비, 통신모듈, 단말/디바이스, 전파 이용료/회선 이용료·통신비, 플랫폼/클라우드 이용료, 운용관리비 등을 대상으로 한다. 단, 로컬 5G 네트워크의 인프라 설비(기지국 등)의 비용과 공사비는 포함하지 않는다.


1. 시장 개황

  5G(제5세대 이동통신 서비스)는 지금까지의 3G와 4G/LTE 등에 비해 고속·대용량, 저지연, 다접속 등의 기능에 큰 강점을 가진다. 일반 기업과 지방자치단체, 학교법인 등의 부지 내 및 건물 내 등 특정 범위(좁은 구역) 한정으로 구축되는 로컬 5G 네트워크에서도 그 이점을 활용한 영상전송 및 원격작업지원, 다접속에 대응한 IoT(Internet of Things)형 솔루션, 특정 지역 내 AGV(무인반송차), 로봇 등에 이용될 전망이다.


  로컬 5G 활용에 대한 기대가 큰 분야는 제조업이다. 제조업에서는 향후 디지털 공장이 타깃의 하나가 되어, 특히 CPS(Cyber-Physical System)의 실현이 포인트가 된다. 제조업에서의 CPS 실현에서는 로컬 5G의 활용이 중요하다. 대량 데이터의 수집·처리를 가능하게 하는 로컬 5G는 CPS 실현에 필수적인 테크놀로지로, 이 두 가지 기술이 병립하여 본격적인 디지털 공장이 실현된다.

  기타 분야에서도 i-Construction 등으로 ICT 솔루션 활용을 추진하고 있는 건설업, 원격의료/원격수술/원격진단 용도가 기대되는 의료분야, 도시관리용으로 실시간 데이터를 신속·최적의 형태로 반영할 필요가 있는 스마트시티 등도 로컬 5G의 활용분야로서 유망하다.

  현재 로컬 5G는 면허를 취득한 대형 IT벤더를 중심으로 개발이 진행되고 있으며, 당분간은 각 벤더의 자사공장 및 사업소 등에서의 실증시험/PoC(개념실증)를 중심으로 Use Case를 쌓고, 그 후에 상용화(외판) 및 외부 구현이 증가할 것으로 상정된다.


2. 주목 토픽

로컬 5G를 활용한 제조/공장용 IoT 솔루션


  공장 현장에서는 현재도 다양한 IoT 솔루션이 활용되고 있다. 이 기존 IoT를 5G 네트워크로 대체함으로써 현재의 시스템이 고도화되어, 기존의 IoT(4G/LTE 베이스)로는 실현이 어려웠던 대량 데이터의 수집 및 저지연화에 의한 AGV의 자율주행, 영상 베이스의 토탈 품질보증과 같은 대응이 실현될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원격감시·모니터링과 검품·품질보증, 환경계측(온습도 등), 현장작업자의 작업지원, 교육·연수/트레이닝 등 IoT의 다양한 용도로의 5G 활용이 전망된다. 이와 같이 공장에서의 IoT 활용을 목표로 하는데 있어서 5 G네트워크가 가지는 특징은 무기가 된다.

당분간은 로컬 5G의 기반이 되는 IoT의 보급이 우선되지만, 2025년 무렵에는 공장에서의 IoT 활용도 본격화되기 시작할 것으로 보이며, 그 무렵에는 5G 기반의 공장 IoT도 등장할 것으로 생각된다.

  즉, 제조/공장용 로컬 5G에서는 기존 공장용 IoT를 갱신하는 과정에서 로컬 5G를 포함한 5G형 IoT가 보급될 가능성이 높다. 또 용도에 따라서는 처음부터 로컬 5G 사양의 공장이 되는 경우도 상정할 수 있다.


3. 장래 전망

로컬 5G 솔루션 시장은 2020년도부터 시작되었지만,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중단이나 연기·순차연기되는 프로젝트도 있어, 거의 테스트 도입과 실증시험/PoC 단계에 머물렀다. 2021년도에도 PoC 주체라는 점은 변하지 않았으나 서서히 구현 단계의 프로젝트도 출현하고 있다.

로컬 5G는 2025년도 이후 제조와 공장 현장을 중심으로 건설, 의료, 스마트시티 분야가 견인차 역할을 하여 실장이 본격화되어, 2030년도의 로컬 5G 솔루션 시장(사업자 매출액 기준)은 65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해당목차 바로가기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