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시장조사보고서>온라인커뮤니티·온라인살롱 이용실태조사 2022(일본어판)
(일본어목차)オンラインコミュニティー・オンラインサロンの利用実態調査2022
자료코드: R63201201 / A4 57p / 2022. 03. 08
최근 텔레비전, 잡지 등 프로가 만든 콘텐츠를 일방적으로 소비자가 받는 타입의 비즈니스가 급속히 쇠퇴하는 한편, 제작자와 소비자가 서로 콘텐츠를 창작, 소비하는 타입의 새로운 비즈니스가 잇달아 탄생하며, 그 중에서 커뮤니티 플랫폼 및 온라인살롱 등 비느지스가 급속히 다양화, 확대되고 있다.
이러한 상황으로 본서에서는 온라인커뮤니티 및 온라인살롱의 "이용자"에 초점을 맞추고, 그 실태를 조사, 해설했다.
◆조사개요
조사대상: 일본에 거주하는 20~59세
2022년 2월, "창작·강연활동" "동영상 배포" "인터넷에서 동료를 만드는 활동" "연예인, 유명인, 인플루언서" "동영상 사이트" "문화·예술·문예" 중 하나에 "강한 관심을 가진 사람"(=이른바 "크리에이터"에 관련된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사람)
조사방법: 인터넷 앙케트조사
조사기간: 2022년 2월~2022년 3월
리서치 내용
본서에서 사용하고 있는 용어와 개념의 정리
①”크리에이터” 콘텐츠에 관심이 강한 사람의 속성
1. ”크리에이터” 콘텐츠에 관심을 가진 사람의 출현률
[그림] 강한 관심을 가지고 있는 대상물(2022년 2월시점)
2. TV시청 상황
[그림]TV 시청시간(연령별/성별)
3. 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
[그림]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연령별/성별)
4. 가구의 연수입
[그림]가구의 연수입(연령별/성별/TV 시청시간별/자유롭게 쓸 수 있는 돈별)
5. 퍼스낼리티
[그림]"논리적 사고력" 자기 평가/"감성·표현력" 자기 평가(연령별/성별/가구 연수입별)
6. SNS의 이용·의존상황
[그림]SNS의 이용·의존상황(연령별/성별/TV 시청시간별·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② 크리에이터에 대한 소비활동의 상황
1. 크리에이터에 대한 지원 상황
[그림]크리에이터에 대한 활동(지원) 상황
(연령별/성별/"Twitter" "YouTube" 이용의존도별/1개월에 쓸 수 있는 돈별/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2. 활동·지원 대상인 크리에이터의 스테이터스(프로/아마)
[그림]활동 대상인 크리에이터의 스테이터스(프로/아마)(연령별/성별)
3. 활동·지원 대상인 크리에이터에 대한 월 지출액
[그림]크리에이터에 대한 월 지출액(연령별/성별/1개월에 쓸 수 있는 돈/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③ 자작 콘텐츠의 공개상황·수단
1. 개인의 자작 콘텐츠(개인 크리에이터 활동)의 인터넷 공개상황
[그림]개인의 자작 컨텐츠의 인터넷 공개상황(연령별/성별/”Twitter” “YouTube” 이용 의존도별)
2. 개인의 자작 콘텐츠의 인터넷 공개 수준
[그림]개인의 자작 컨텐츠의 인터넷 공개 수준(연령별/성별)
3. 개인의 자작 컨텐츠의 인터넷 공개 수단
[그림]개인의 자작 콘텐츠 공개 수단(플랫폼별 이용율)(연령별/성별)
④월액 과금형 온라인커뮤니티 플랫폼 서비스의 이용·인지상황
1. 월액 과금형 온라인커뮤니티 플랫폼 이용·인지상황
[그림]월액 과금형 온라인커뮤니티 플랫폼 이용·인지상황(개별 종목별)
"note" "pixivFANBOX" 이용·인지상황
(연령별, 성별, Twitter이용 의존도별, 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크로스집계)
⑤ 온라인살롱 이용상황
1. 온라인살롱 이용상황
[그림]온라인살롱 이용상황(연령별/성별/1개월에 쓸 수 있는 돈별/퍼스낼리티 자기평가별)
2. 온라인살롱 플랫폼의 이용·인지상황
[그림]온라인살롱 플랫폼 이용·인지상황(개별 종목별)
3. 온라인살롱에서 이용한 적이 있는 내용
[그림]온라인살롱에서 이용한 적이 있는 내용
4. 온라인살롱의 이용금액
[그림]온라인살롱의 이용금액
5.(참고 정보)유력 온라인살롱 주최자의 호감도
[그림]유력 온라인살롱 주최자의 호감도
⑥ 정리
[그림]조사의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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