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방재식품, 비상식량-2022년판 재해대국 일본에서 주목받는 방재식품 시장의 현황과 전망/야노경제연구소

 <일본시장조사보고서>2022년판 재해대국 일본에서 주목받는 방재식품 시장의 현황과 전망(일본어판)

(일본어목차)2022年版 災害大国日本で注目集める防災食品市場の現状と展望


자료코드: C63124500 / A4 228p / 2021. 02. 28 


2011년 동일본대지진이 발생한 이후 2016년에는 구마모토지진, 2018년에는 서일본호우, 홋카이도이부리동부지진, 2019년에는 제19호 태풍 하기비스(Hagibis) 등 일본 열도는 지진, 태풍, 호우 등 많은 자연재해를 겪어왔다.

동일본대지진에서는 식품 대기업과 편의점 벤더가 피해지역에 빵과 주먹밥을 제공했지만, 같은 식품을 계속 해서 먹게 됨으로써 며칠 안에 싫증이 나서 대량으로 폐기한 경험이 있다. 또 피해지역에 공장이 입지한 식품 메이커에서는 정전과 단수로 제조라인이 멈추고, 공급망이 끊겨버려 장기간에 걸쳐 상품공급이 정체되었다.

이러한 경험을 토대로 방재식품 메이커에서는 이재민이 싫증이 나지 않도록 상품 구색을 늘리고, 비축 가능한 상온상품의 개발을 강화하였다. 한편 지자체에서는 평소부터 식품을 비축, 예를 들면 도쿄도에서는 도·구·시정촌별로 1,500만 끼 이상의 식량을 비축, 병원 및 개호시설에서는 식사 제공에 지장이 없도록 수일 분의 상온식품을 비축하고 있다. 이러한 BtoB 영역에서의 안정적인 수요에 뒷받침되어, 방재식품은 소비기한이 장기화되고 상품 구색의 강화되면서 하나의 식품산업으로 성장하고 있다.

본 조사에서는 방재식품의 시장규모와 시장구성비, 대규모 수요처(관공청, 민간기업, 의료·개호시설)의 니즈, 참여기업의 시장전략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방재식품의 현황과 향후를 밝힌다.


◆조사개요

조사목적: 방재식품 관련 기업(식품 메이커, 방재용품 전문상사)의 사업전략, 상품동향, 과제·문제점, 시장확대를 위한 대응 등을 조사·분석함으로써 방재식품 시장의 현황과 향후 방향성을 밝힌다.

조사대상사업·상품: (1)쌀밥류 (2)빵류 (3)면류 (4)비스킷류 (5)반찬류 (6)과자류 (7)수프류 (8)보존식수 (9)음료

조사대상기업·단체: 식품 메이커, 방재용품 전문상사 기타

조사방법: 야노경제연구소 전문 조사원에 의한 대면취재 및 전화, 질문지를 통한 간접취재 실시. 또한 관공청 통계자료, 관련 업계단체 공표자료 등을 수집·분석.

조사기간: 2021년 11월~2022년 2월


◆자료 포인트

• 재해대책기본법과 지방자치단체가 정한 조례에 따라 기업과 관공서는 종업원과 시민의 식량 제공에 지장을 초래하지 않도록 수일 분을 비축하고 있다. 2021년에는 동일본대지진 10주년을 맞아 다양한 미디어에서 특집이 제작되어 이벤트가 개최되었다.

• 세계적으로 방재의식이 높아지고 있어 관공서와 기업은 비축을 강화하고 있다. 본 자료는 이러한 안정적인 수요를 흡수하고 다양화되는 식 니즈에도 대응하면서 성장을 계속하는 방재식품 시장의 현황을 상세하게 리포트. 대규모 수요처인 「관공청」 「민간기업」 「의료·개호시설」의 방재식품 니즈 외 메이커 동향을 철저히 분석. 2026년도까지의 방재식품 시장을 전망한다.

• 지난 리포트와의 차이

·2026년도의 방재식품 시장 전망

·<특집>대규모 수요처의 최신 방재식품 수요 동향

 관공서, 민간기업, 의료·개호시설의 현황, 채택기준, 과제점 등에서 비축 수요를 밝히다

·최신 주목·유력기업의 사례연구(20개사 예정)

 실적추이, 사업전개, 신상품 개발, 생산동향, 판매루트·채널, 판매촉진전략, 과제점, 향후 사업전략 외


리서치 내용


제1장 방재식품의 시장동향(총론)


1. 방재식품의 시장정의와 연혁

  (1) 방재식품의 정의

  (2) 방재식품의 주요 제조사·상품

  (3) 재해 시 식에 대한 안심을 담보하는 롤링 스톡

  (4) 일본재해식학회 '일본재해식'의 인증기준

2. 롤링 스톡과 BCP 지원

  (1) 행정기관

    ①행정기관의 동향

    ②지방자치단체 공적 비축량

    ③지방자치단체의 비축 식수(시민 1명당)

  (2) 민간기업

    ①민간기업의 동향

    ②응답 사업자의 소재지별·비축 식수(종업원 1명당)

  (3) 병원·개호시설

    ①병원·개호시설의 동향

    ②병원 비축식량의 내용 예시

    ③응답 사업자의 소재지별 비축 식수(입소자·직원 1명당)

  (4) 일반소비자

3. 메디컬 급식에서의 방재식 판매

4. 시장규모 추이(2017~2021년도 전망)

5. 제품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전망)

6. 최종채널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전망)

7. 사용자별 시장구성비(2021년도 전망)

8. 방재식품의 유통흐름

  (1) 방재식품의 유통흐름

  (2) 상류 이미지

9. 시장의 문제점과 과제

  (1) 누구 하나 빠짐없는 식사 제공

  (2) 신규 용도 개척

10. 향후 시장 전망

11. 방재식품의 시장규모 예측(2022~2026년도)

12. 방재식품의 성장성 분석


제2장 상품별 시장 분석


1. 쌀밥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2. 빵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3. 국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4. 비스킷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5. 반찬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6. 과자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7. 수프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8. 보존식수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9. 음료

  (1) 시장동향

  (2) 기업사례

  (3) 성장분야


제3장 대규모 수요처의 방재식품 수요 동향


회답속성

1. BCP 대응 여부

2. 현재 보관하고 있는 방재식품

3. 방재식품의 보관상황

4. 귀 사업장의 비축분

5. 방재식품 구입처

6. 방재식품의 선정 이유

7. 방재식품 교체주기 기준

8. 방재식품 채택기준

9. 방재식품에 대한 요청 및 불만점

10. 방재식품의 향후 비축 대응

11. 응답지 일람


제4장 유력 관련 기업의 전략 분석


1. 방재식품 사업 진출경위

2. 상품 판매동향

3. 상품 매출구성비

4. 상품 개발동향

5. 생산동향(생산체제·안전위생대책 등)

6. 판매루트 채널

7. 판촉전략

8. 사업전개상 과제점

9. 향후 사업전략


제5장 주목 기업의 개별 실태(15사)


아이리스오야마 주식회사

아사히그룹식품 주식회사

알파푸드 주식회사

이무라야그룹 주식회사

오니시식품 주식회사

가고메 주식회사

사토식품 주식회사

주식회사 세이엔터프라이즈

데일리스톡액션실행위원회

노미방재 주식회사

주식회사 Pan Akimoto

홀리카푸즈 주식회사

미도리안전 주식회사

주식회사 요코하마 오카다야

주식회사 요시노야홀딩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