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일본의료, 위생용품-의료·위생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의료·위생용품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20~21년판 의료·위생용품 시장 실태와 제품별 수요 동향

발간일:2021년 11월 11일

체  재:A4판 272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8월~11월

2. 조사대상: 의료·위생용품 메이커

3. 조사방법: 당사 전문 연구원의 대면취재(온라인 포함), 주변조사 및 문헌조사 병용


<의료·위생용품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의 의료·위생용품 시장은 주로 의료기관(병원·클리닉 외)과 개호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다음의 15개 분야 26개 용품(주로 일회용 제품)을 대상으로 메이커 출하금액 기준으로 산출하였다.


1. 위생용품 3가지(가제/탈지면/붕대), 2. 반창고(고정테이프·반창고/구급반창고), 3. 써지칼 드레싱, 4. 의료용 봉합 실(흡수성 봉합 실/비흡수성 봉합 실), 5. 키트 제품, 6. 의료용 천(드레이프), 7. 의료용 가운, 8. 부직포 제품 소품류, 9. 의료용 시트, 10. 의료용 마스크(시판용/의사용), 11. 의료용 장갑, 12. 성형외과 관련 제품(깁스 붕대/의료용 서포터), 13. 물티슈(의료위생용), 14. 성인용 기저귀(팬티형 테이프리스식/팬티형 테이프식/플랫형/패드형/경실금형), 15. 살균포장재


<시장에 포함되는 상품·서비스>

의료·위생용품


◆2020년도 의료·위생용품 시장규모는 8천억 엔 넘어 급확대

~코로나 상황 속에서 시장의 명암이 나뉘어~


1. 시장 개황

  주로 의료기관과 개호시설 등에서 사용되는 의료·위생용품(15개 분야 26개 품목)의 2020년도 시장규모를 8,087억 7,000만 엔으로 추계하였다. 2017년도부터 2020년도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은 19.2%이며, 코로나19에 의한 의료용 마스크와 의료용 가운, 의료용 장갑 등 감염보호용품의 수요 급증에 의해 일시적으로 시장이 확대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2. 주목 토픽

의료·위생용품 시장의 수요 요인


  일본의 의료·위생용품 수요 형성과 시장 동향의 요인으로는 감염증 대책과 의료사고 방지 수요, 고부가가치 제품의 전개와 단가 상승, 재택 셀프메디케이션 시장의 확대, 일하는 방식 개혁에 대한 대응, 원자재 가격 상승과 가격에 대한 전가, 의료기관 및 개호시설의 경비절감, 가격경쟁의 격화와 단가 하락, 고령화 수요와 개호 시장의 확대 등 최근 몇 년과 동일하며, 각 시장 분야와 제품(품목)에 따라서 요인의 강약은 변화하고 있지만 향후도 이러한 요인이 의료·위생용품 시장의 방향성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된다.


3. 장래 전망

  2020년 이후 코로나 상황 속에서 의료제공의 숙련도가 높아지고, 감염방지 대책과 백신 접종에도 진전이 이루어져, 감염방지용품 등 의료·위생용품의 수급 균형이 회복되고 있다. 상황은 아직 불확실하지만 의료·위생용품 시장은 코로나 이전을 향하여 회복 과정에 있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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