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3월 3일 목요일

리커런트교육, 교육-리커런트 교육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야노경제연구소

 리커런트 교육 시장에 관한 조사결과(2021년)


【자료체재】

자료명: 「2022 리커런트 교육 비즈니스 리포트

발간일: 2022년 01월 28일

체  제: A4판 168페이지


【조사요강】

1. 조사기간: 2021년 10월~2022년 1월

2. 조사대상: 리커런트 교육을 제공하는 대학·민간사업자

3. 조사방법: 당사 전문연구원의 대면취재 및 전화·FAX·이메일을 이용한 취재, 문헌조사 병용


<리커런트 교육 시장 용어정의>

본 조사에서 리커런트 교육 시장이란, 커리어 체인지와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필요한 기술을 본격적으로 다시 배우기 위한 학습 서비스라고 보고, 구체적으로는 대학이 사회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이수 증명 프로그램, 과목 등 이수생 제도, 대학원 석사과정, 전문직 학위과정 및 민간사업자가 사회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리커런트 교육'에 기여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대학의 공개강좌, 기업 연수 서비스, 민간사업자가 자격 취득을 목적으로 제공하는 학습 서비스, 비즈니스에 직결되지 않는 평생학습을 중심으로 하는 학습 서비스는 본 조사의 대상에서 제외한다.


<시장에 포함된 상품 및 서비스>

리커런트 교육 프로그램


◆2021년도 리커런트 교육 시장규모는 전년도 대비 7.1% 증가한 467억 엔으로 전망

~불확실성이 커지는 환경 아래, 수요가 높아지는 사회인의 재교육~


리커런트 교육 시장규모 추이

야노경제연구소 조사

주1. 수강료 기준

주2. 2021년도는 전망치, 2022년도는 예측치

주3. 대학이 사회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이수 증명 프로그램, 과목 등 이수생 제도, 대학원 석사과정, 전문직 학위과정 및 민간 사업자가 사회인을 대상으로 제공하는 '리커런트 교육'에 기여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대상으로 한다.


1. 시장 현황

  2021년도의 리커런트 교육 시장규모(수강료 기준)는 전년도 대비 7.1% 증가한 467억 엔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DX(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와 인생 100세 시대, 뉴 노멀(New Normal) 등의 현저한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시대 변화에 따른 지식·스킬 습득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점과 정부로서도 ‘언제든지 다시 배우고 다시 시도할 수 있는 사회 실현’을 목표로 하여 '리커런트 교육'의 확충을 추진하고 있는 점, 나아가 기업 측도 일본식 고용제도에서 탈피해 Job형 인재 채용과 인재 교육으로의 전환을 추진하고 있어 해당 시장에 대한 주목도가 높아지고 있다.


  2021년도의 리커런트 교육 시장은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아 대학이 제공하는 프로그램의 대부분은 집객면에서 고전했지만, 민간사업자가 제공하는 프로그램은 재택근무·리모트워크의 확대와 DX의 가속화 등을 배경으로 자신의 캐리어 플랜을 재검토하는 개인이 증가한 것이 계기가 되었으며, 특히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이 크게 늘어나 시장 확대에 기여하였다. 프로그램의 테마로서는 IT·디지털 분야 인재가 크게 부족한 상황에서 특히 이와 관련한 프로그램이 호조이다.


2. 주목 토픽

리커런트 교육의 과제


  커리어 체인지와 사회환경의 변화에 따라 필요한 스킬에 대해서 사회인이 본격적으로 다시 배우기 위한 학습 서비스인 ‘리커런트 교육’의 인지도는 이전과 비교해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일반적으로 침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는 말하기 어렵고, 특히 대학의 대부분에서는 집객면을 비롯한 수익성이 과제가 되고 있다.

  이에 대해 문부과학성에서는 사회인의 재교육을 위한 포털사이트 ‘마나패스’를 통한 정보전달 강화 등 관련 프로그램의 인지도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재교육의 필요성은 개인과 기업 모두 이해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이 진행되고 있지만, 재교육을 통해 이직이나 커리어 체인지로 이어지는 인재 유동이 일본에서는 그다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은 ‘리커런트 교육’을 추진하는데 있어서 큰 과제이며, 이에 대한 사회적 풍토의 양성과 제도 면에서의 정비가 요구되고 있다.


3. 장래 전망

  2022년도의 리커런트 교육 시장규모(수강료 기준)는 전년도에 비해 4.9% 증가한 490억 엔이 될 것으로 예측한다. 향후 불확실성이 더욱 강해지는 사회 환경 하에서 개인이 자신의 커리어 플랜을 재검토하는 움직임을 강화해 나가는 경향과 기업·사회에서 요구되는 스킬의 변화, 나아가 정부 차원의 '리커런트 교육' 확충을 추진하는 움직임 등도 있어, 리커런트 교육 시장의 수요는 계속 높아질 전망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